|
학교 안에서 배운 배운 배움을 학교 밖 사람들과 나누어 보는 것,
그리고 그 과정 속에 다양한 역량을 계발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리얼월드 치어리딩 수업의 목표였다.
전체적은 수업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우리가 창작하고 연습한 치어리딩 무대 섭외하기
(2) 선생님의 치어리딩 기초 8가지 동작 지도
(3) 기초 동작 수행도를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여, 무대 연습
(4) 팀 내 개인평가 1차, 2차평가 / 팀 최종 평가 3차 평가 진행
(5) 치어리딩 발표주간을 통해 대표 2팀 선발
(6) 전문가와의 협력(학교 주변 고등학교 치어리딩 동아리 지도교사, 학생)
(7) 외부자원의 도움(의상협조)
(8) 지역체육회와의 협력을 통해 마을무대 구성조율
(9) 무대 후 인터뷰 및 감상문
(1) 우리가 창작하고 연습한 치어리딩 무대 섭외하기
- 남녀 공학인 중학교 체육수업에서 치어리딩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는 것에 방점을 두었다.
무작정 수행평가 점수로 학생들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 보다는 실질적으로 학생 본인의 삶에 의미있는 경험을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학생이 직접 용인시체육회와 용인시청 관계자와 대면하여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무대 일정이 잡힌 순간, 학생들은 치어리딩 스포츠 종목에 대한 지식과 동작에 대해 스스로 배움을 추구하고 탐색하는 내적 동기를 갖고 수업에 임하게 됐다.
* 각 지자체 시청, 군청, 구청 사이트에 들어가면 문화예술과 관련된 부서에서 무대 협조를 담당하는 부서가 있어서 외부 무대를 미리 연락만 잘 이루어진다면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또한 아동복지회관과 노인복지회관의 경우 수시로 무대를 받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무대에 서고자 한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우리는 지역 체육회와 협업하기로 했다. 체육회 사이트에 들어가면 각 종목별 생활체육, 엘리트체육 연간, 월간 일정표가 나와있는데, 이 중 우리가 서고자 하는 무대를 체크 후 담당자와 조율하면 된다. 그렇게 해서 학생들과 잡은 무대는
[ 2022 용인시배구협회장배 남녀생활체육배구대회 ] 였다. 용인시장, 국회의원, 프로배구 해설자 등 지역시군구 공무원, 대회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무대였다. 그렇게 우리는 우리가 체육수업에서 배우는, 연습하는 지식들이 지역주민들과 현장에서 함께 공유될 것이라는 내적 동기를 안고 체육수업에 임하게 됐다.
(2) 선생님의 치어리딩 기초 8가지 동작 지도
- 치어리딩 수업을 계획한 기간이 길지 않아(2개월)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는 동작들로 구성했다. 이 기초 8동작은 이후 진행될 팀 내 개인평가에서 평가될 동작들이다. 이후 이 동작들을 활용하여 학생들은 치어리딩의 개념을 익히고, 팀원들과 학생 스스로 동작의 순서, 동작의 변형하여 치어리딩 작품을 구성한다.
기초 8가지 동작 지도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기본스텝
2) 중간박수/큰박수
3) 팔동작 1번
4) 팔동작 2번
5) 브이스텝
6) 브이스텝+팔동작
7) 팔돌리기
8) 창작동작
(3) 기초 동작 수행도를 바탕으로 팀을 구성하여, 무대 연습
(1학급 30명, 1팀당 10명 씩 구성, 남여 고르게)
- 팀 편성을 어떻게 할까를 고민됐다. 남여 학급이고, 참여도 수준도 다른 학생들을 어떻게 모두가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게끔 할 수 있을까. 팀 편성 방식은 '교수자가 직접 배정' 하는 방식을 택했다. 기초 동작을 직접 교수로 가르칠 때 눈에 띄는 몇몇 학생들 각각 A/B/C 팀으로 우선 배분하고 그 이후에는 번호 순으로 남여 고르게 분배했다(모이면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친구들,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학생들은 케어해줄 수 있는 친구 붙여주기 등 고려).
-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팀은 1학급 당 3팀(1팀당 10명 씩)이 결성되도록 했다. 그 이후 팀 회의를 통해 팀명, 팀 음악, 1인 1역할 분담(총 감독, 안무팀장, 음악팀장, 촬영팀장 등), 응원대상, 소품(의상), 촬영 장소 등을 정하고 팀 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 연습장소는 전신거울이 있는 교실 크기 장소의 체력단련실에서 모두가 연습하기에는 어려웠다. 그래서 같은 층 여러 공간을 활용하기로 했다.
1) 5층 체력단련실 - 1팀 연습
2) 5층 넓은 중앙복도 - 1팀 연습
3) 5층 전신거울이 있는 복도 - 1팀 연습
이후 10분 씩 순환하며 연습시간을 가졌고, 교사는 순환하며 학생들의 참여도, 학생들의 언어적, 비언어적 참여 모습을 보며 활동들을 기록했다.
- 팀별로 음악에 맞춰 안무를 구상할 때는 최소 6번의 대형변화를 하도록 조건을 달았다.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활동지 (3장)에 팀 대형 예시를 함께 첨부하여, 이를 활용하며 팀 안무를 구상하도록 했다.
* 팀별 연습 장면 영상(1) : https://youtu.be/H3sV3s0fsfQ
* 팀별 회의 장면 영상(2) : https://youtu.be/UY8xsla9boc
기본 동작을 다진 후 수행평가를 거치고, 삶으로 나아가는 치어리딩 수업을 의도했다
(4) 팀 내 개인평가 1차, 2차평가 / 팀 최종 평가 3차 평가 진행
(5) 치어리딩 발표주간을 통해 대표 2팀 선발
(6) 전문가와의 협력(학교 주변 고등학교 치어리딩 동아리 지도교사, 학생)
(7) 외부자원의 도움(의상협조)
(8) 지역체육회와의 협력을 통해 마을무대 구성조율
* 외부 활동을 위한 행정협조(내부결재, 학부모와의 소통 등)
(9) 무대 후 인터뷰 및 감상문, 지역신문 등재
(4) 팀 내 개인평가 1차, 2차평가 / 팀 최종 평가 3차 평가 진행
(유튜브 음원 - 그대에게 1분 30초, 질풍가도 1분 30초)
- 평가는 대면으로 이루어지지만 이 때 영상 1차와 2차 각각을 촬영하여, 평가자는 영상 속 팀 내 개인평가를 진행했다.
- 1차 평가는 기초 동작 4가지, 2차 평가는 나머지 기초 동작 4가지를 평가했으며 평가항목과 세부 방법은 아래와 같다.
- 1차 평가와 2차 평가는 3차 팀 평가의 여정으로, 1차 평가 후 평가항목 5가지 중 몇 개를 만족하였는지로 평가를 하였다.
- 평가항목 5가지를 부연하자면
① '자신감' 은 동작을 자신있게 크게 하는지
② '포기' 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구성원으로 참여하는지
③ '자연스럽고 완숙된' 은 동작의 숙달도, 음악에 맞게 수행하는지
④ 팀 간 작품 발표를 보고 작품 감상지 작성하고 나누었는지
⑤ 팀 내 회의와 성찰을 통한 앞으로의 계획 수립도를 평가하였다.
치어리딩 3차평가 (팀명 : 몸치의 반란) 영상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wfacb8SdEz4
치어리딩 3차평가 (팀명 : 비켜와 우리가 1등할게) 영상보기 : https://youtu.be/sF4FppVp0N4
(5) 치어리딩 발표주간을 통해 대표 2팀 선발(학생투표)
(6) 전문가와의 협력(학교 주변 고등학교 치어리딩 동아리 지도교사, 학생)
(7) 외부자원의 도움(의상협조)
- 이제 본격적으로 외부 무대에 나가기 위한 준비가 시작되었다. 보다 전문적인 지도를 통해 디테일한 부분을 다듬고, 치어리딩의 심화 동작(스턴트 치어리딩)을 가미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했고, 학생들과 주변 자원들을 모색하기로 했다.
- 그러던 중 구갈중학교 주변 용인고등학교에 치어리딩 자율동아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고, 연락을 취했다. 결과는 성공이었다. 대학교 시절, 치어리딩 동아리 경험이 있는 치어리딩 지도교사(국어선생님)이 학교 방문을 해주시기로 했다.
- 외부 무대를 나가는만큼 치어리딩 복장을 갖추면 더욱 완성도 높은 무대가 될 것이라 생각하여, 의상을 갖추려고 했다. 실제로 구매를 해보려고 알아보니, 1벌당 가격이 상당했다(40만원 정도). 그래서 대여를 해보기로 했다. 이 또한 주변 자원을 활용했다. 학교 근처 동아리로부터 의상 10벌을 대여 받을 수 있었고, 남학생들의 의상은 대여 업체를 통해 1벌당 3만원 정도로 대여할 수 있었다. 그렇게 대회에 나가기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게 됐다.
(8) 지역체육회와의 협력을 통해 마을무대 구성조율
(9) 무대모습
- 용인 명지대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생활체육 배구대회의 무대에 동료 친구들 뿐만 아니라 학교 학부모님들이 많이 찾아주셨다. 학교 체육수업 시간에 배운 치어리딩 역량이 학교 밖에서 꽃 피우는 순간이었다. 수행평가를 위한 체육수업이 아니라 수업에서 배운 지식, 기능, 태도가 학교 밖에서 실제적으로 활용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의 배움이 곧 삶의 배움이라는 것을 배웠을 것이라 생각한다.
용인시배구협회장배 치어리딩 축하공연 1 (질풍가도) : https://www.youtube.com/watch?v=G1aCeVoK5aU
용인시배구협회장배 치어리딩 축하공연 2 (그대에게) : https://www.youtube.com/watch?v=PpQSapQZ_s0
(9) 무대 후 인터뷰 및 감상문, 지역신문 등재
- 외부 무대를 다녀온 후, 학교로 돌아와 촬영한 영상을 함께 보며 직접 무대를 보지 못한 친구들을 위해 함께 영상을 보며 그 때의 감동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치어리딩 성찰 활동지를 활용하여 1차시로 구성했다.
(1) 가장 인상 깊었던 우리반(팀)의 무대(장면)와 그 이유
(2) 치어리딩을 준비하는 동안 기억에 남았던 점과 이유
(3) 치어리딩을 준비하는 동안 좋았던, 개선해야할 점
(4) 학교 안 체육수업이 학교 밖으로 이어지는 것을 보며 들었던 생각?
(5) 리얼월드 치어리딩 수업을 배우기 전과 후의 모습
마치며
학교는 삶에 필요한 실제적 역량을 길러주는 곳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배움은 우리의 삶 주변에 있다. 학교 안, 밖의 자원을 활용하는 역량은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할 핵심 역량이며, 학교의 배움이 삶과 연관되는 실제적 배움을 갖는 것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
첫댓글 좋은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치어리딩 수업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너무 감사해요 ><
수업이 교실을 넘어서 지역사회와 연계되고 삶으로 연계되는 수업...! 아이들의 배움과 경험을 위해 노력하는 진원쌤 대단합니다...! 좋은 수업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열정에 감탄하고 갑니다. 좋은 수업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업자료를 바탕으로 다시 정비해서 한번 시도 해보고 싶습니다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