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옷에 생긴 곰팡이 얼룩제거하는법
곰팡이가 생긴 옷을 보면 속상하지요.
락스나 암모니아, 산소표백제, 과산화수소수 등을 잘못 사용하면 섬유가 탈색이 되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옷에 생긴 곰팡이 얼룩 제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주머니에 음식물 넣어 두고 깜빡 잊고 보관할 경우 까만 곰팡이가 주머니에 가득 차 놀란적이 있습니다.
곰팡이는 음식물은 물론 섬유 전체를 오염시켜 버리는 강력한 부식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럴땐 곰팡이를 털어서 제거한 후 바이오피톤에서 나온 "곰팡이무균"을 뿌려 곰팡이를 사멸시키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곰팡이무균은 곰팡이를 사멸할 뿐만 아니라 곰팡이 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곰팡이무균" 섬유을 부식하거나 탈색을 유발하지 않고 곰팡이균만 죽입니다.
가죽제품 옷감은 "곰팡이무균"을 수건에 살짝 묻혀서 닦아 주면 곰팡이가 쉽게 제거됩니다.
그리고 곰팡이에 의해 발생한 얼룩은 세탁하시면 제거됩니다.
곰팡이 얼룩은 곰팡이균 자체와는 다른 것입니다.
주부들은 곰팡이와 곰팡이로 인한 얼룩을 같은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
곰팡이와 곰팡이로 인한 얼룩은 완전히 다른 것입니다.
곰팡이가 피어서 생긴 얼룩은 곰팡이를 죽이고 닦아내면 없어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으나
곰팡이를 살균처리 하고 닦아 내어도 곰팡이 얼룩이 완전히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럼 곰팡이얼룩 제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 겠습니다.
1. 곰팡이 얼룩이 조금 피여있는 경우 비누(중성세제)로 비벼서 빨면 잘 지워집니다.
2. 면소재의 옷에 핀 곰팡이에 의해 발생한 곰팡이 얼룩은 락스와 같은 표백제를 200배 가량 희석한 물에 1시간정도 담가 뒀다가 살짝 비벼서 세탁합니다.
3. 실크 계통은 암모니아를 30배쯤 희석한 물 속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세탁을 하면 깨끗해집니다.
4. 물세탁이 가능한 의류일 경우 옥시 크린(산소표백제)을 푼 물에 세탁을 하면 제거 할 수 있습니다.
5. 모, 견 등의 단백질 성분의 의류는 드라이 크리닝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곰팡이로 인한 얼룩제거시 주의사항은 의류의 세탁 표시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표기사항을 무시하고 락스나 빙초산 아세트산 등에 옷을 넣으면 완전히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곰팡이 죽기기 위해 락스(차아염소산) 성분인 곰팡이제거제 사용하다가 의류 염색이 탈색되는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가죽 제품은 더 더욱 표백제나 락스 사용은 금물입니다.
*바이오피톤 "곰팡이무균"은 얼룩제거제가 아닌 곰팡이 살균 및 곰팡이방지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