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심의위원회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심의기준과 방침에 의거 심의위원 각자 미발표 신작 원고(신청자 정보 미공개)에 대한 사전검토, 심의 당일 토론 후 절대평가에 입각하여 개별 채점 진행
채점 집계 결과에 따라 지원대상사업을 결정하고 지원금액 배정
3단계
위원회 전체회의 (2022.12.9.)
지원심의 결과 최종 확정
▣ 심의위원회 구성
(구성과정 및 고려사항) 심의위원 위촉은 「문화예술진흥기금사업 지원심의 운영규정」에 따라 심의위원 후보단을 대상으로 구성하였습니다. 2022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발표지원)하반기의 경우 분야별 심의 적격자를 문학 위원과 위원장이 각각 필요인원의 1.5배수 이상을 구성하였고, 섭외순위는 무작위 추첨하는 방식으로 섭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균형적인 시각 반영을 위해 비수도권, 성별, 연령(신진)을 안배하여 구성토록 하였습니다.
(분야별 심의위원회) 2022년 아르코문학창작기금(발표지원)하반기 심의를 위해 총 15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하였습니다. 비수도권(지역)은 6명(40%), 여성 8명(53%), 남성 7명(47%), 신진(40대 이하) 6명(40%)입니다.
(오리엔테이션 참석)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선정작가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합니다. 필수사항 안내 등의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오니 반드시 참여하여 주시기 바라며, 일정은 개별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미정산 단체(개인) 교부 제한) 문예진흥기금 및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운영 국고보조사업 지원을 받고 실적보고서 제출기한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공모접수 마감일까지 기존 지원사업의 보조금 정산 및 실적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단체·대표자 개인은 선정이 되더라도 정산 및 실적보고서 완료 시까지 교부가 불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조사업 운영 안내를 통해 확인바랍니다
(지원심의 옴부즈만 안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공모사업 지원심의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고 예술가의 권익보호를 위해 ‘지원심의 옴부즈만’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심의 옴부즈만은 법조·행정·경영·언론 등의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옴부즈만이 지원심의 과정 및 결과에 있어 불합리하고 부당한 업무처리 사안을 조사하고 처리하는 상설 기구입니다. 지원심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불합리하고 부당한 업무처리 사안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해당내용을 참고하여 심의결과 발표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