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은 오늘에 살아있어야 한다.
누구나 풍물을 가질 수 있으며 풍물을 나눌 수 있다.
풍물일꾼들의 힘찬 2003년의 다양한 활동을 기대하면서 활동의 내용적 질적 변화를 더할 수 있는 살판의 풍물 강좌들을 소개합니다.
풍물의 활동속에서 막혀있는 고민점들을 나누고 배울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각 패에서 나눌 수 있는 개인놀음과 국적불명의 판들이 아니라 굿정신이 살아 있는 굿판들을 만들 수 있는 굿쟁이들을 만듬이 기본 목적으로 오늘의 이야기를 표현하고자 하는 풍물일꾼들을 기다립니다.
2003년 봄날 3월 31일 열림
* 모든 강좌는 8명 정원 (3월 30일 접수 마감)
* 수강료 월 50,000원, 단체 4인 이상 (20% 할인)
풍물굿패 살판 서울시 양천구 목2동 536 www.salpan.com 02-2652-2953
풍물판 하나
- 풍물잡놈(광대)과 창작판 구성
일시 : 4월 1일 개강 / 화 / 늦은 7시30분
강사 : 강학수 (창작굿 낮술, 고향가는 길, 심심푸리 대본 作)
풍물≠가락, 탈춤≠춤, 판소리≠노래?
두들기고 춤추고 노래하며 놀이판의 잡놈(광대)이 되어 봅시다.
첫판. 마당극적 몸 쓰임과 사설구조 (1~3주)
⑴풍물 사설과 판소리의 아니리, 탈춤의 재담의 비교와 실습
⑵봉산 2과장에서의 몸 쓰임과 특징을 통한 마당극적 몸 쓰임 실습
둘판. 지신밟기 (4~6주)
⑴지역적 지신밟기 특징과 틀거리 (함안 칠북 중심의 사설과 재담)
⑵경기 비나리와 영남 성주풀이 실습과 분석
⑶사설과 고사반 만들기
셋판. 도둑 잽이굿(잡색놀이) (7~10주)
⑴도둑잽이굿, 일광놀이, 탈굿놀이, 잡색놀이의 지역적 특징
⑵각 잽이들의 특징과 판에서의 역할
넷판. 창작굿판 (11~16주)
⑴각자 인물설정과 형상화
⑵인물의 특징적 소리와 몸짓 형상화
⑶인물 간 관계설정과 역할분담
⑷판 구성
풍물판 둘
- 自我 表現 설장구
일시 : 3월 31일 개강 / 월 / 늦은 7시30분
강사 : 전동일 (우도굿, 전수덕류 사사)
첫달. 기본 장단을 통한 가락과 몸 만들기
둘달. [심화강좌] 휘모리 장단의 다양한 놀음
셋달. [심화강좌] 동살푸리 장단의 다양한 놀음
넷달. 휘모리, 동살푸리와 나의 동화
풍물판 셋
- 원박의 신명 날뫼 북춤
일시 : 4월 5일 개강 / 토 / 늦은 6시00분
강사 : 서영주 (날뫼북춤, 진도북춤 사사)
북판 하나 - 들썩이는 경상도의 덧배기를 느끼기 (1~6주)
(북의 몸짓과 덧배기 호흡, 정적궁이, 반직굿,
북놀이, 호호딱딱, 똘똘말이)
북판 둘 - 앞으로 달려나갈 듯한 다드래기의 역동적인 힘을 느끼기 (7~8주)
북판 셋 - ‘덩’ 하나에 온 몸을 내 맡겨 원박의 신명을 느끼기 (9~12주)
북판 넷 - 북놀이 형식을 내 신명으로 놀고 나의 북놀이를 만들기 (13~14주)
북판 다섯 - 날뫼북춤 완판의 호흡 만들기 (15~16주)
풍물판 넷
- 풍물판의 꽃 고깔소고춤
일시 : 4월 4일 개강 / 금 / 늦은 7시30분
강사 : 김선미 (황재기 소고춤, 고창 소고춤 사사)
소고판 하나 - 황재기 선생님 소고 디딤으로 한 개인놀이 배움 (1~8주)
(세산조시, 기본마당, 엇박배기, 좌우치기, 돌아맺기)
소고판 둘 - 판에서 쓸 수 있는 몸 동작 활용 (9~12주)
소고판 셋 - 소고 기본 디딤과 호흡하며 몸 쓰임 (13~14주)
소고판 넷 - 굿거리의 몸쓰임을 만들어보며 즉흥 사위 활용 (15~16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