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제16권
十三、 승수미산정품
1. 근본법회根本法會
2. 세존이 수미산에 오르다
3. 제석천왕帝釋天王이 부처님을 보다
4. 사자좌의 장엄
5. 제석천왕이 부처님을 청하다
6. 시방세계도 이와 같다
7. 제석천왕이 게송을 설하다
가 라 구 타 여 금 산 제 길 상 중 최 무 상
迦羅鳩䭾如金山하시니 諸吉祥中最無上이라
피 불 증 래 입 차 전 시 고 차 처 최 길 상
彼佛曾來入此殿이실새 是故此處最吉祥이니이다
가라구타迦羅鳩馱께서는 금산과 같으시니
모든 길상 가운데 가장 높으사
그 부처님께서 일찍이 이 궁전에 오셨기에
그런 까닭에 이곳이 가장 길상합니다.
가라구타 여래는 과거7불의 순서대로 보면 구류손 부처님과 동일한 부처님이다.
구나함모니 부처님의 바로 전 여래시다. 구류손 부처님에 대하여 장아함경 중 대본경의
이야기에는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4만 세일 때 출현하셨다고 되어있다.
그 외에도 종성은 바라문이고 성은 가섭이며 아버지는 예득禮得이고 어머니는 선지善枝며
안화성安和城에 살았다고 하였다. 설법은 1회며 제도한 사람들의 숫자는 4만 명이라고
하였다.
비 사 부 불 무 삼 구 제 길 상 중 최 무 상
毘舍浮佛無三垢하시니 諸吉祥中最無上이라
피 불 증 래 입 차 전 시 고 차 처 최 길 상
彼佛曾來入此殿이실새 是故此處最吉祥이니이다
비사부불毘舍浮佛께서는 세 가지 때가 없으시니
모든 길상 가운데 가장 높으사
그 부처님께서 일찍이 이 궁전에 오셨기에
그런 까닭에 이곳이 가장 길상합니다.
구류손 부처님의 바로 전 여래시다. 비사부 부처님에 대한 장아함경 중 대본경의
이야기에는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6만 세일 때 세상에 출현하셨으며 종성과 성과 부모와
살던 곳과 설법의 횟수와 제도한 사람 들의 숫자와 제자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세 가지 때가 없다.”는 것은 몸과 말과 생각의 삼업의 때가 전혀 없다는 뜻이다.
시 기 여 래 이 분 별 제 길 상 중 최 무 상
尸棄如來離分別하시니 諸吉祥中最無上이라
피 불 증 래 입 차 전 시 고 차 처 최 길 상
彼佛曾來入此殿이실새 是故此處最吉祥이니이다
시기尸棄 여래께서는 분별을 여의셨으니
모든 길상 가운데 가장 높으사
그 부처님께서 일찍이 이 궁전에 오셨기에
그런 까닭에 이곳이 가장 길상합니다.
비사부 부처님 바로 전 여래시다. 시기 여래는 과거 겁의 부처님 중에서 제2 부처님이다.
장아함경 중 대본경에는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7만 세일 때 세상에 출현하셨으며,
종성은 찰제리이고 성은 구리야며 아버지는 명상明相이고 어머니는 광요光耀며 관상성에
살았다고 하였다.
분타리나무 밑에서 3회의 설법을 하셨으며 25만 명을 제도했다고 하였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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