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발주와 기술력 필요없는 벌크선 등으로 중국이 1위등극
정부의 지원을 업은 중국의 저가수주로 한국과 일본의 조선업체들은 굉장히 어려운 시기를 보냄
최근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 되면서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 으로 선박발주가 바뀌기 시작함
(LNG선 아닌 선박은 2024년 이후로 자기네 항구에 못들어오게 하는 나라까지 생김)
LNG선으로 발주가 급격하게 바뀌기 시작한후 한국조선업이 중국추월 시작
이와중에 프랑스 해운사가 발주한 LNG컨테이너선 3척 인도가 무더기 연기됨
중국정부 지원으로 저가 수주 한건데
기술력이 부족해서 완성을 못하고있음..
결국 프랑스 해운사가 한국 조선3사에게 중국으로 와서 자기들 배좀 봐달라고
SOS쳤는데 조선3사모두 거절
SOS요청이라고 할수 있었던 이유는 이 프랑스해운사는 원래 한국조선3사의 VIP고객이였음
그런데 싼값에 혹해서 LNG추진선을 3척이나 중국조선사에 발주해버림
현재 수천억 날릴위기여서 한국조선사들한테 SOS쳤지만
한국 조선사들은 다른 해운사들에게도 본보기를 보여주기위해 모두 거절
일본은 기술력이 떨어지는 2세대 LNG선을 주력으로 하고 있어 봐주러 오지도 못함
프랑스 해운사를 비롯해 다른 해운사들이 돈좀 아껴보겠다고 중국 들락날락 거릴때
해운업계 세계 최고 큰손인 그리스 성님들은 품질이 최고라며 한국에 몰빵
이와중에 카타르에서 LNG선 100척 초대박 발주대기중
문제는 카타르에서 입찰 받았는데 오일머니 카타르 성님들은 쪼잔하게 돈깎을려고안함
그들이 중시하는건 품질과 효율성임...
그래서 LNG선 중에서도 단가가 가장 비싼 멤브레인형 LNG선으로 발주를함
올5월에 입찰을 받았는데
기술력이 있는곳은 한국 조선 3사와 일본 4사 등 총 7곳에 불과
7곳모두 입찰준비를 하고 있는데 카타르 성님들이 돈 많이들어도 좋으니 100척 모두
멤브레인형 LNG선으로 건조하겠다고 하자
기술력이 딸리는 일본조선 4사는 모두 입찰포기
현재 중국과 일본업체들은 카타르가 멤브레인형에서
가격이 좀더 낮은 모스형으로 10~20척 바꿔서 발주해주길 바라고 있음
이번 사건을 보면서 느낀게 일본언론과 기업의 소름돋는 언플임
기사를 찾아보면 일본 언론은 전부 한국과 중국이 저가수주하고 있어서
도저히 제대로된 생태계가 안나오고 있다는 식으로만 몰고가고 있는데
더욱더 놀라운점은 일본 조선사 CEO들이 이런말을 계속하고 있고 이걸 언론들이 계속 받아적음
중국이 저가수주하고 있는건 맞는데
일본조선 업체가 독식했던 LNG선은
한국이 더 좋은 기술 개발해서 패러다임을 2세대 LNG선으로 바꿔놨는데
이런 기술력에 밀려서 입찰 참여도 못한거 써논 일본언론은 하나도 찾아보질 못함 ㄷㄷㄷ
그리고 댓글보면 대부분 "기술의 일본" 을 아직도 믿고
중국과 한국을 하나로 묶어서 저가수주로 밀어붙이는 생태계 교란범으로 몰고있음 ㄷㄷㄷ
첫댓글 일본은 계속 그렇게 살아라
좋네요 ㅎㅎ 역시 기술이 중요하군요
sos 거절 잘했다
기술유출때문에 더더욱 거절했다는.. 그런 꼼수도 있어서..
조선경기 살아나서 다행
일본인들은 감히 한국의 기술력이 일본보다 뛰어난 분야가 하나라도 있다는 걸 믿을 수가 없는거 아닌가 싶음
주식아 올라라~~~~
조선 ㄷㄷ 이성계
이 쉐리들. 김연아때도 표현의 김연아 기술의 아사다 이러더니
그 병을 아직도 못 고쳤네.
미쳐가는 정신승리22222222
그리스 감사!!
ㅋㅋㅋㅋ
잘됐네 ㅅㅅ
역시 기술의 한국 ㅋㅋㅋ
ㄷㄷ
그럴수록 일본의 병폐만 깊어질 뿐.. 쌤통이더
언론아 일 좀 해라
오... 그리스.....
조선업이 힘든게 그리스가 어려워져서
그런것도 있음
그리스배 엄청 많음..
근데 문제는 카타르배는 적자임 진짜
최악임
빅3 조선해양공학과 출신으로 삼성중공업 다녔지만 조선업 절대 안돌아감
이제 환경규제로 모터도 새로 달거나 듀얼로 달아야해서 한국이 좋아질 가능성은 더 높죠
그럼 이제 조선업계 어렵다는 말은 패스해도 되나요?
뉴스보면 엄청좋아지는것 같은데 아직도 힘들어 보임.. 다시 호황기가 오려면 1~2년 더 걸릴듯...
싹슬이 가자 ㅋㅋㅋ
일본의 갈라파고스화만 더 심해지는거지
저새끼들 보면 한국 기술력 보고 지들 발전할 생각안하고 죄다 일본이 전해준 기술이라고만 함ㅋㅋㅋ
지들이 전해준 기술인데 왜 지들은 못만드는지 모르겠네
중소형 선박건조는 중국이 세계 1위 2위 업체를 거느리고 있고, 두 업체가 합병되면서 압도적으로 수주하고 있죠. 때문에 우리나라 중소형 선박 건조는 해체 수순을 밟고있고요. 하지만 대형 선박은 우리나라가 전세계 수주의 70% 쓸어담으면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고요. 현대와 대우가 합병되면서 경쟁도 다소 완화되면 밥그릇 싸움도 조금은 줄어들겠죠.
멤브레인 타입이 운반할수 있는 용량이 많고 공기 저항이 적게 들어서 무조건 멤브레인 타입으로 갈 수밖에 없음 일본은 저걸 못 만들고...그리고 한국은 기존 화물창 기술비로 프랑스업체에 주던 로얄티를 대체하기 위해서 국산화 진행중에 있고
그의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