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개산전망대
금풍양조장
약석원
계룡돈대
투명한 바닥이 스릴을 안기는 화개산전망대 스카이워크
화개정원은 교동도에 있다. 교동도는 강화군 서쪽의 섬이다. 북한의 연백군까지 짧게는 2~3km 거리다. 분단 이전에는 강화오일장과 연백오일장이 다르지 않았고, 교동도 아이들은 개성시나 연백군으로 통학했다. 교동도의 명물 대룡시장 역시 실향민들이 연백오일장을 본떠 만들었다.
강화도의 군조(郡鳥)이기도 한 저어새 조형물
교동도는 섬이지만 배를 타고 건너지는 않는다. 교동대교가 생긴 후로는 차로 오간다. 다만 다른 연륙 섬과 달리 최소의 절차가 필요하다. 교동대교 북쪽 검문소 앞에서 신분증을 제시하고 임시출입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민간인출입통제구역 민통선 안쪽이기 때문이다.(화개정원 홈페이지에는 간략한 민통검문소 출입안내가 나와
있다.) 젊은 세대에게는 이 또한 여행의 특별한 경험이다.
화개산전망대는 북녘을 향한 저어새의 날갯짓을 닮았다.
화개정원 가는 길을 이처럼 구구절절 늘어놓는 건 6·25전쟁이 있었던 유월인 까닭이다. 화개정원은 화개산 북쪽 기슭을 아우른다. 정상부에는 화개산전망대 스카이워크가 있다. 강화군의 새인 저어새의 눈과 부리를 형상화했는데 북녘으로 비상하는 모양이다. 전망대는 실내외로 나뉜다. 야외 전망대는 바닥 일부가 투명한 스카이워크다.
아찔하지만 안전하다. 개장한 지 만 1년이 지났지만 수시로 바닥을 닦아 투명하다.
화개전망대에서 바라본 석모도 방면 모습
전망대에서는 화개정원과 교동 고구저수지 그리고 바다 건너 북한의 연백평야가 한눈에 들어온다. 맑은 날에는 개성 송악산까지 보인다. 광활한 풍경은 장쾌하고 후련해야 하지만 그 너머의 끝이 북한 땅이라 뭉클하다.
남과 북 사이 바다에는 특이하게도 배 한 척이 없다. 중립수역으로 조업이 불가하다. 그 사실을 알고 나면 실향민이 아니더라도 분단을 실감한다. 그럼에도 남과 북의 바다는 경계가 없고 철책이 없어 한데 어울려 흐른다.
그 사실이 작은 위로가 된다.
화개정원 초입의 인기 포토존
가까이 교동평야도 눈여겨볼 일이다. 원래 바다였던 땅을 간척한 농토다. 근래에 이뤄진 건 아니다. 고려 말의 일이다. 그때만 해도 지금의 교동도는 여러 개의 섬이었다. 강화도 해안 대부분은 고려시대 이후 오늘까지 간척으로 넓힌 땅이다. 스카이워크 반대편 남쪽 풍경도 볼만하다. 석모도, 불음도 등 강화군의 또 다른 섬들이 바다와 어우러진다. 자칫 놓치기 쉬운 풍경이다.
여름 더위를 씻어주는 화개정원 물의정원
화개정원이 곧 전망대라고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초록이 싱그러운 이맘때는 정원을 산책하는 즐거움이 크다.
정원 구역은 크게 다섯 가지 테마정원으로 나뉜다. 입구에서 물의정원을 지나 역사문화정원, 추억의정원, 평화의정원, 치유의정원을 거쳐 화개산전망대 스카이워크에 이른다.
화개정원 멍때리기존 모습
정원 입구에서 전망대까지는 도보로 약 30~40분 거리다. 지그재그 산책로가 정원을 고루 누벼 오른다. 약 18만 본의 식물을 식재해 볼거리가 많다. 봄꽃이 지난 자리에는 어느새 장미, 수국 등이 활짝 피어 반긴다. 중간중간 멍 때리기 존(zone) 역시 그냥 지나칠 수 없다. 선베드(Sun Bed), 해먹 등을 설치하고 그늘막을 드려 바다를 보며 멍 때리고 힐링하기 좋은 장소다.
화개정원에서 전망대까지 산책로가 지그재그로 이어진다.
그 가운데 역사문화정원은 교동도 유배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다. 교동도는 송도(개성)나 한양(서울)에서 멀지
않아 고려와 조선시대 유배지였다. 대표적인 경우가 연산군으로 화개정원 내에 유배지가 있다. 집 주변으로 울타리를 치고 출입을 제한한 위리안치(圍籬安置)와 연산군이 귀향 올 때 탄 소달구지를 재현했다. 연산군은 교동으로 유배와 두 달 만에 세상을 떠났다. 유배지 앞에서는 하루 다섯 차례 문화관광 해설이 이뤄진다.
모바일 스탬프 미션 포토존이기도 한 솥뚜껑 조형물
그냥 걷기가 무료하다면 모바일 스탬프 미션에 도전하자. 화개산은 ‘덮을 개(蓋)’자를 쓴다. 산머리가 솥뚜껑을
덮어 놓은 듯한 형태라 붙은 이름이다. 정원 곳곳에는 이를 상징하는 각기 다른 솥뚜껑 조형물 8개가 있다.
그중 6개를 찾아 인증하는 미션이다. 목표 달성이 어렵지 않고 성공하면 기념품(현재는 강화 쌀 500g)이 주어지니 욕심낼 만하다.
화개산전망대까지는 모노레일을 운영한다.
몸이 불편하거나 전망대가 목적인 이들은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 있다. 모노레일은 가파른 경사를 천천히 오르내려 느린 롤러코스터를 타는 기분이다. 왕복 1만 3000원 (화개정원 입장료 별도) 으로 최대 탑승 정원은 9명이다. 주말이나 휴일 또는 단체 여행객과 섞이는 경우 대기 시간이 길다.
막걸리 아인슈페너와 금풍양조장 실내 모습
강화군에는 인천광역시가 선정한 인천 웰니스관광지25선 가운데 9곳이 위치한다. 웰니스 테마는 강화도를 조금 색다르게 여행하는 방법이다. 금풍양조장은 올해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신규 우수웰니스관광지다.
막걸리(탁주) 전문 양조장으로 1931년에 문을 열어 현재 3대째 운영 중이다. 인천시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옛 목조건물을 그대로 활용해 운치 있다.
금풍양조장의 막걸리 시음 모습
와인을 연상케 하는 막걸리 병 디자인이나 강화 쌀, 강화 인삼 등 지역 식자재를 활용한 프리미엄 막걸리 등이
흥미롭다. 현장에서 가벼운 막걸리 시음도 이뤄진다. 사전예약하면 막걸리 만들기 체험,막걸리 지게미를 활용한 웰니스 체험 등을 즐길 수 있고, 술독, 우물 등이 남아 있는 2층 옛 제조실을 견학도 가능하다. 일부 체험에 포함된 막걸리 아인슈페너 ‘아인술페너’ 도 특별한 체험이다. 길상면의 책방들과 연계한 이벤트도 종종 개최한다.
약석원의 실내 체험장
약석원은 인천시웰니스관광지로 강화 약쑥을 활용한 좌훈 체험관이다. 전통 좌훈 체험은 전통좌훈 40분과 쑥
온열 뜸 1시간 (3만원, 전화예약 필수) 으로 이뤄진다. 황토 벽돌 방에서 전통옹기 위에 앉아 좌훈한 후 온열 뜸기를 등과 배 위에 올려놓고 찜질한다. 강화 약쑥은 사자발쑥이라고도 불리는데 약쑥 가운데 그 효능이 빼어나다. 약석이라는 이름은 옛사람들이 쌀알 한 톨도 약이 되는 돌로 보았다는 데서 기인하는데 일회용 건강밥을 판매한다. 체험은 쑥뜸 향이 밸 수 있어 옷을 갈아입고 진행한다. 덕정산 북쪽 기슭에 위치해 인산저수지 전경이 푸근하게 펼쳐진다.
석모도로 지는 계룡돈대의 일몰
강화를 이야기하며 돈대를 빼놓을 수 없다. 돈대는 적의 침입을 대비한 해변의 소규모 방어 시설이다. 강화에는 섬을 둘러 54개의 돈대가 있다. 각각의 지형에 맞춰 구축한 진지라 그 형태가 모두 다르다. 계룡돈대는 조선 숙종 5년(1679년)에 지은 돈대로 유일하게 제작 연대가 전한다. 서쪽 해안에 있어 석모도 너머로 지는 일몰이 아름답고, 내륙으로는 망월평야가 푸르다. 강화나들길 제16코스 서해 황금 들녘길이 지나 이어 걸을 수 있다. 명성에 비해 찾는 이가 많지 않아 한적한 시간을 보내기에 알맞다.
〈당일 여행 코스〉
화개정원 → 계룡돈대 → 금풍양조장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화개정원 → 교동 대룡시장 → 계룡돈대
둘째 날 / 약석원 → 대한성공회 강화성당 → 금풍양조장
여행정보
○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강화군 문화관광
- 화개정원
- 금풍양조장
- 약석원
○ 운영 정보
* 운영시간
- 평일 : 08:00~19:00(18:00까지 입장 가능)
- 주말 : 08:00~20:00(19:00까지 입장 가능)
*휴무 : 연중무휴
*요금
- 화개정원 : 어른 5,000원, 어린이,청소년&노인(65세 이상) 3,000원, 유아(6세 이하) 무료
- 모노레일 : 일반왕복 1만3,000원, 소인(7세 이하) 1만1000원
○ 문의 전화
- 화개정원 032)932-2336~7
- 강화군 문화관광과 032)930-3562
- 금풍양조장 070-4400-1931
- 약석원 032)937-5338
○ 대중교통 정보
[버스] 서울-강화, 88번·3000번 버스, 약 2시간 소요. 강화터미널 정류장에서 화개정원 정류장까지 18번 버스 이용.
* 문의 : 강화여객자동차터미널 032)933-2533
○ 자가운전 정보
올림픽대로 → 김포한강로 → 김포대로 → 강화대로 → 인화로 → 교동대교→ 교동동로 → 화개정원
○ 숙박 정보
- 호텔 에버리치 : 강화읍 화성길50번길, 032)934-1688
- 남문한옥 대명헌 : 강화읍 남문안길, 032)934-2021
- 책방시점 : 길상면 마니산로, 010-9931-0301
○ 식당 정보
- 대풍식당 : 물냉면, 교동면 대룡안길54번길 032)932-4030
- 수라전통육개장 : 옛날전통육개장, 강화읍 강화대로403번길 14 032)933-4949
- 멍때림카페 강화 : 콜드브루 히비스커스, 화도면 해안남로 1970-34010-4275-9280
○ 주변 볼거리
- 연미정
- 전등사
- 소창체험관
- 해든뮤지움
※ 위 정보는 2024년 6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 : 박상준 (여행작가)
사진 : 박상준 (사진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