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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言獨步 사언독보
先天何處?後天何處?要知來處,便是去處。四柱排定,三才次分。日干為主,配合元神。
선천이 어디며, 후천이 어디인가 : 온곳을 잘 알면 바로 갈 곳이편안하다.
사주를 배정하고, 삼재를 다음에 분별하라.일간이 주가 되고 합의 짝이 원신이다.
神殺相絆,輕重較量。月為提綱,論格推詳。日干為主,喜見財官。分其貴賤,次看淺深。
신살이 서로 수반하면 경중을 비교하여 헤아려라. 월이 제강이 되니 격국을 논하여 상세히 추리하라.
일간이 주가되니, 보이면 기쁜것이 재관이다, 그것을 나누어 귀천이니 다음살필것은 깊고 얇음이다.
獨則易取,亂則難尋,先看月令,次看淺深。年根為本,月令為中。日生百刻,時旺時空。
하나인 것은 취하기 쉽고, 혼잡하면 찾기 힘들다.먼저 살필것은 월령이고 다음에 살필것은 깊고얇은것이다.
년의 뿌리는 본이 되고, 월령은 가운데가된다.일간 생은 백각으로 시가 왕하고 시가 비어있다.
身主要強,月提得令。用物為財,表實為正。干與支同,損財傷妻。月支年同,破刑祖基。
일주가 강해야 되고 월은 제이고 령은 얻어야한다. 용이 물이면 재가물이고 겉의 실이 바르게 된다.
간여지동하면 손재에 상처한다, 월지와 년지가 같으면 파형은 조상의 터이다.
月令建祿,多無祖屋。一見財官,自然成福。五行生旺,不慮休囚。東西南北,數盡方休。
월령이 건록이면 대부분 조상의 집이 없다, 일관되게 재관을 보면 자연히 복을 이룬다.
오행이 생왕하면 휴수를 걱정하지 않고, 동서남북에서 수가 다한것은 휴 방이다.
用火愁水,用木愁金。喜氣能分,禍福自真。辰戌丑未,四土之神。人元三用,透旺為真。
화를 쓰면 수를 근심하고, 목을 쓰면 금을 근심한다. 기쁜 기를 능히 분별하면 화복이 스스로 참이다.
진술축미는 사토의 신이다. 인원에는 세가지 쓰임은 투출한 왕이진격이다.
寅申巳亥,四生之局。用物身強,遇之發福。子午卯酉,四敗之局。男犯興衰,女犯孤獨。
인신사해는 사생의 국이다. 물을 쓰는것이 신강이면 만나는것은 발복이다.
자오묘유는 사패의 국이다, 남자가 범한즉 흥쇠하고, 여자가 범한즉 고독하다.
進氣退氣,命物相爭。進氣不死,退氣不生。財官臨庫,不沖不發。四柱干支,喜刑相合。
진기와 퇴기는 명물이 상쟁한다. 진기인 경우 사하지 않고, 퇴기인 경우 생하지 않는다.
재관이 고에 임하면 충해야만 발한다.사주간지에 형과 합을 좋아한다.
官殺重逢,制殺有功。如行帝旺,逢之不凶。印綬根深,旺中不發。印綬根多,旺中不發。
관살이 거듭 만나면 제살해야 공이 있다. 만약 제왕지로 행하여 만나면 반드시 흉하다.
인수의 뿌리가 가벼우면 왕해야만 발한다. 인수가 근이 많으면 왕한즉 발하지 않는다.
先印後財,自成其辱。先財後印,反成其福。傷官用財,無官有子。傷官無財,子宮有死。
선인후재하면 자연히 복을 이룰것이요. 선재후인하면 오히려 그 욕을 얻은 것이다.
상관용재하면 사궁에 자식이 있고, 상관무재는 자궁에 사망한다.
時上偏財,怕逢兄弟,印綬逢財,比肩不忌。拱祿拱貴,填實則凶。提綱有用,論之不同。
시상편재는 형제를 만나는 것을 꺼리고, 인수무재는 비견을 꺼리지 않는다.
공록공귀는 전실되면 흉하니, 제강에서 용하여 그것을 논하는것과 다르다.
庚日申時,透財歸祿。名利高強,比肩奪福。天元一氣,地物相同。人命得此,位列三公。
경일 신시에 재성이 투간된 귀록격은 명리가 고강하고 비견은 복을 뺏앗는다.
천원일기와 지지가 서로 같으면, 인면도 이와 같이 얻으면 위치가 삼공에 달한다.
八字連珠,元神有用。造化逢之,名利必重。金神帶殺,身旺為奇。更行火地,名利當時。
팔자가 연주되고 원신이 유용하면, 조화가 이를 만나면 명리가 반드시 중하다.
금신이 살에 머무르면 신왕이 기이하고 화국지로 가는 것은 명리에 당연한 시기이다.
六甲生春,時犯金神。水鄉不發,土重名真。甲乙丑月,時帶金神。月干見殺,雙目不明。
갑목이 봄에 태어나 시에 금신이 있다면, 수대운에 발전하지 않는다. 토가중하면 이름을 떨친다.
갑을이 축월이면 시에 금신이 있르고 월간은 살이보이고 눈이 밝지 않다.
甲寅重寅,二巳刑殺。終身必損,遇火難發。乙日卯月,金神剛烈。富貴比肩,財旺死絕。
天干二丙,地支全寅。更行生印,死見凶臨。火旺來寅,透土坐申。衣祿多厚,見水傷身。
六戌生寅,月令水金。火鄉有救,見土刑身。己日戌月,火神無氣。多水多金,眼昏目閉。
秋金坐午,丙丁透露。運至離明,血傷泉路。金旺秋時,二庚夾丙。遇卯傷情,逢離順境。
庚金坐午,辛金坐未。煞旺西方,東生取貴。辛逢卯日,年月見酉。時帶朝陽,為僧行丑。
辛日坐亥,月莫臨戌。水運若行,須防目疾。辛日坐巳,官印遇祿。順行南方,顯貴榮福。
酉金逢離,透土何慮。無土月傷,壽元不住。陰金遇火,逢土成刑。陽金遇火,透土成名。
壬寅壬戌,陽土透干。不混官星,名崇祿顯。壬癸兼金,生於酉申。土旺則貴,水旺則貧。
癸向巳宮,財宮拘印。運至南方,利名必振。癸日巳亥,殺財透露。地合傷官,有勞無福。
癸日申提,卯寅戌時。年殺月劫,林下孤淒。癸日干己,陰煞重逢。無官混雜,名利富貴。
殺多有制,女人必貴。官星犯重,濁濫淫類。陽火申提,無根從煞。有根兩旺,脫根壽促。
壬日戊提,癸干未月。運喜東方,逢沖即絕。乙日酉月,見水為奇。有根丑絕,無根寅危。
庚日申時,柱中金局,支無會合,傷官劫妻。癸日寅提,壬日亥時,莫犯提綱,禍福別推。
提綱有用,最忌刑沖。沖運則吉,沖用則凶。三奇透露,日干要強。其根有用,富貴榮昌。
十干化氣,有影無形。無中生有,禍福難憑。十惡大敗,格中不忌,若會財官,反成富貴。
格局推詳,以殺為重。制煞為權,何愁損用。煞不離印,印不離煞。殺印相生,功名顯達。
時煞無根,煞旺最貴。時煞多根,煞旺不利。八月官星,大忌卯丁。卯丁剋破,有情無情。
印綬比肩,喜行財鄉。印無比肩,畏行財鄉。財官印綬,大忌比肩。傷官七煞,反助為權。
傷官見官,格中大忌。不損用神,何愁官至。日祿居時,青雲得路。月令財官,遇之吉助。
壬騎龍背,見戌無情。寅多則富,辰多則榮。日德金神,月逢土旺,雖有名利,祖業飄蕩。
甲日金神,偏宜火地。己日金神,何勞火制。六甲寅月,透財時節。西北行程,九流成業。
陽火無根,水鄉必忌。陰火無根,水鄉有救。年干會火,日時會金。己干用印,官澈名清。
辛金月辰,庚無丑庫。逆數清孤,順行豪富。辛金坐酉,財官臨印。順行南方,名利必振。
土生四季,日坐庚辛。何愁主弱,旺地成名。壬坐午位,祿馬同鄉。重遇火局,格最高強。
傷官之格,女人最忌。帶財帶印,返成富貴。官星桃花,福祿堪誇。煞星桃花,朝劫暮嗟。
食神生旺,勝似財官。濁之則賤,清之則發。此法玄玄,微妙難言。學者得授,千金莫傳。
去留舒配,論格要精。
관살이 거류하면 편히 배합하니, 격을 논하는 정수이다.
해설======참고글(삼명통회)
《四言獨步》 評注 作者 黃大陸
正文:十干化氣,有影無形,無中生有,福祿難憑.
(십간의 합화하여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면 그림자는 있지만 형체는 없다. 아무것도 없는데서 새로운 것이 태어난다. 복록을 기대하기 어렵다)
《神峰通考·十干從化定訣》則明確指出:“凡看八字,先明從化爲本.從化不成,方論財官.財官無取,方論格局.非格非局,無足論矣.若人命從化成格局,必爲富貴之命.賦雲:火虛有焰,木盛多仁,得從得化,定顯聲名之士,故也.”意即看八字首先就要看從化格,從化格不成,才論財官等正格.正格無取,方論外格.格格不入之命,就不足論了.只要八字從化成格,必爲富貴之人.哪怕八字火多而燥烈有焰,或者木盛而盤桓無泄,但若能構成從化格,就定然是功名顯達之士.
신봉통고 십간종화종결에서 분명하기 밝히고 있다. “팔자를 간명할 때에는, 먼저 종격과 화격을 살핀자. 종격이나 화격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재관을 논한다. 재관으로 격국이 성립되지않는다면 다른 격국이 성립하는지를 본다. 특정한 격국구조나 특정한 세력에 의한 구조가 없다면 특별히 논할 것이 없게 된다.명조가 종격 화격이 성립한다면 반드시 부귀할것이다. 賦에 이르길 : 화가 약하여 불씨만 남았고, 목이 많아 우거지면,종격 또는 화격이 되는데, 널리 이름을 알리는 사람이다고 했다.”먼저 종격 화격을 살피고 다음에 재관 중심의 정격을 살핀다.정격에 해당되지않으면 외격을 취한다. 어떤 격도 성립되지않으면, 굳이 논할 것도 없다. 종격 화격이 성립하면 반드시 부귀한 사람이다. 팔자에 화가 많고 불이 거세,불꽃이 튄거나. 혹은 목이 성해도 달리 설하는 것이 엇다면, 종격 화격이 성립할 수 있는데, 공을 세우고 이름을 떨치는 사람이 분명하다.
女命甲:丁巳 癸卯 癸酉 戊午.天干戊官無印化,不能構成官印格.好在戊癸緊貼,月在卯而時在午,可以構成戊癸化火格.丙午火運中,克去酉金印星,化火成功,命主經營服裝生意,發財近千萬.如果以身弱喜印論,則定然断错.
천간에 무토 정관이 인성으로 변화되지 않아 관인격이 성립치않는다. 다행히 무토와 계수가 붙어있고, 월령이 묘월 오시라서 무계합화격을 이룬다. 병오 화대운에 유금 인성을 제거하여, 화로 변화하니 명주는 의류사업으로 천만원 가량 벌었다. 이 명조를 신약하여 인수를 반긴다고 보는 것은 잘못이다.
女命乙:丁未 壬子 丁卯 癸卯.此命如果作正常的官印格論,則官無財生,大運又是東方官星死絕之地,印重官輕,是斷然沒有富貴可言的.但丁壬合木,作化氣格看,則東方運適得其所,命主自當有一番作爲.實際,命主在東方運中做酒生意,發財幾百萬.
이 명조를 정상적인 관인격으로 본다면, 관성이 재성의 생조를 받지못하고, 대운 또한 동방 사절지로 향하고, 인성을 중사고 관성은 약하여, 부귀할수 없다고 판단할 것이다. 그러나 정임합목으로 화기격으로 본다면, 동방운에 필요한 것을 얻어, 명주는 큰 활약을 한다. 실제 명주는 동반운에 주류제조로 몇백만원을 벌었다.
男命甲:丙午 丁酉 辛未 丙申.如果以月劫用官格論,則大運爲北方水地,官殺死絕,自然談不上富貴.然而,命主在庚子、辛丑運二十年裡,經商成功,發財數億.爲什麼命主能在官殺死絕運裡大發其財呢?原因只有一個,就是八字構成了丙辛化水格,以官殺爲病,大運水土能去格局之病,所以才會有這樣的結果.
월겁용관으로 본다면 대운이 북방 수지로 향해 관살을 사절이므로, 부귀를 논할 수 없다. 그러나 명주는 경자 신축 20년동안 사업에 성공하여 수억을 벌었다. 왜 명주는 관살 사절의 대운에 큰 돈을 벌었을까? 원인은 오직 하나이다. 이 팔자는 병신합수격을 이루어, 관살이 병이 되는데, 대운 수토에 격국의 병을 제거하여,이런 결과를 얻은 것이다.
男命乙:丁未 辛亥 丙子 丁酉.此命財官重重,若以身弱喜印比而論,命主則忌行西方金運而喜行南方火運.然而事實是,命主在西方金運中殺敵立功,官至少將.入南方運逢己丑年即戰敗被俘,此後的整個南方運裡命主都是在監獄裡度過的.爲什麼呢?因爲命局金水得勢,構成了丙辛化水格.己酉戊申運,天干戊己土泄火生金,地支申酉金泄土生水,去掉了化水格的格局之病,所以命主才武貴出眾的.南方运破了化水格,故身陷牢中.
이명조는 재관이 중중하다. 신약이라 인성과 비겁을 반긴다고 볼수있다. 명주는 서방운을 싫어하고 남방 화대운을 반긴다. 그런데 사실은, 명주가 서방대운에 적을 물리치는 공을 세워, 少将으로 진급했다. 남방대운 기축년에는 전쟁에서 패해, 포로가 되어 남방대운 동안 명주는 감옥에서 지냈다. 왜 그런가? 명주는 금수가 득세하여, 병신합수격을 이룬다. 기유 무신대운에는 천간 무기토가 화를 설하여 금을 생하고, 지지에 신유금이 토를 설하여 수를 생한다. 化水格의 병을 제거하여 명주는 군인으로 출세한다. 남방대운에는 화수격을 파괴하여 옥중에 있었다.
男命丙:癸巳 己未 丁卯 壬寅.八字官殺無根,財星不見,大運又逆行東方食傷旺地,這種命會富貴嗎?按常理是不會的.但因卯未合木,丁壬合木,構成了丁壬化木格,故而命主在戊午、丁巳、丙辰運中無所表現,在乙卯木運中成爲當地著名企業家,財發數百萬.
男命丙:癸巳 己未 丁卯 壬寅. 관성이 무근하고 재성도 없다. 대운이 역행 동방 식상 왕지로 간다. 이 명조는 부귀할까? 일반적인 견해로 보면 어렵다. 그런데 묘미합목, 정임합목으로 정임화목격이 성립, 대운 무오 정사 병진에는 별 성과가 없었다. 을목 대운이 되자, 한 지방에 저명한 기업가로 변해 수백만원을 벌었다.
上述五命說明,化氣格還是存在的,只要合化成功,運行不悖,都是或富或貴之命.化神不是有影無形、無中生有的,而是兩種五行合化之後的產物,正如現在生活中大量的合成產品一樣廣泛而眞實的存在著.
이와 같이 화기격은 존재한다. 합화가 성공하고, 대운이 어긋나지 않으면, 모두 부하거나 귀한 명조이다. 化神은 有影無形、無中生有하는것도 아니다. 두가지 오행이 합하여 생겨나는 산물이다. 우리 생활속에서 대하는 합성품처럼 화격은 매우 많으며, 실제 존재한다.
正文:十惡大敗,格中所忌,若遇財官,反成富貴.
(십악대패는 격국에서 꺼린다. 만약에 재관을 만나면 오히려 부귀하다)
某市地王命:甲辰 丙寅 甲辰 丙寅.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但命主經營地產業,發財數十億.像這種“十惡大敗”只怕是很多人做夢都想有的吧.
모 지역 부동산왕 甲辰 丙寅 甲辰 丙寅. 월령에 재관이 없는데,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된다. 그러나 명주는 부동산으로 수억을 벌었다. 십악대패란 헛된 잠꼬대와 같아 실제 맞지 않는 것이다.
孫承宗命:癸亥 甲寅 甲辰 壬申.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然而命主41歲甲辰年高中榜眼,官居翰林.晚年官至兵部尚書兼東閣大學士.
孫承宗命:癸亥 甲寅 甲辰 壬申.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를 범한다. 명주는 41세 갑진년에 과거에 급제하고, 한림에서 벼슬을 한다. 만년에 병부상서 겸 동각대학사를 지냈다.
劉堯卿命:癸巳 辛酉 庚辰 甲申.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可是,命主卻於32歲乙丑年中進士,累官至雲南道監察禦史,有政聲,且至孝.
劉堯卿命:癸巳 辛酉 庚辰 甲申. 월령에 무재관,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한다. 그러나 명주는 32세 을축년 진사합격, 운남도 감찰사로 정계에 명성이 높았고, 효자로 유명하다.
慈禧命:乙未 丁亥 乙丑 己卯.月令無財官,日犯“十惡大敗”,但命主是沒有掛牌的幕後皇帝,那些望女成鳳的人恐怕都喜歡這種“十惡大敗”吧?
서태후(慈禧命) 乙未 丁亥 乙丑 己卯 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에 해당한다. 그렇지만 명주는 정식 자격도 없던 막후 황제였다. 야심이 큰 여자들은 이런 십악대패를 좋아하는걸까?
某男命:丁亥 戊申 乙丑 壬午.月令雖有財官,日元也爲“十惡大敗”,但命主6歲就因病癱瘓,後成殘疾.16歲後一直在外面瞎混,至老也未混出什麼名堂,連家都沒成.爲什麼這個“十惡大敗”帶了財官的命卻絲毫不見其富貴呢?不是的別的原因,僅僅是因爲丁壬一合,破了官印格,加之大運逆行,印星又行死絕之鄉,格格不成,所以才事事無成的.
某男命:丁亥 戊申 乙丑 壬午. 월령에 재관이 없고, 일간은 십악대패이다. 명주는 6세에 소아마비로 장애인이다. 16세 이후 밖으로 떠돌면서 대충 지냈다. 효도라고는 하지 않았고 가정도 꾸리지 못했다. 십악대패에 재관도 있는데 부귀라곤 찾아볼 수 없는가?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고, 정임이 합하여 관인이 깨졌다. 대운도 역행이라 인성의 사절지로 행해 어떤 격도 성립치 않아 제대로 된일이 없다.
正文:格局推詳,以殺爲重,化殺爲權,何愁損用.
(팔자의 구조를 자세히 살펴 어떤 격국에 해당되는가 본다. 먼저 살을 중점적으로 본다. 살을 변화시키면 권력이 된다. 살을 극제한다고 염려할 필요없다.)
大陸解讀:格局有多種,有時候一個八字就有兩格三格,其中哪種格局最重要呢?殺官格.殺官格俱存時,又以殺格爲重.爲什麼呢?因爲七殺是攻身的,命帶七殺,便如臥榻之側有猛虎,若不先將其制伏,則隨時會性命不保,哪有心思和精力去談名利婚姻呢?故格格推詳,要以殺格爲重爲先.其次就是正官格,因爲正官是代表名譽、地位、權力、制度和律法的.只要人生活在社會群體之中,便時時處處都會受到官的約束和影響.觸犯了官所代表的事物,便會招來社會群體的攻擊,輕則受到社會迫害,重則會被群體剝奪財產、自由乃至生命.因此,正官的重要性僅次於七殺.故《淵海子平·寶法二》雲:“凡格當以殺官言之.”《三命通匯·論正官》雲:“又曰官星不必專泥于月令支辰,或月干,或年日時支干,只一處有,不曾損傷,皆可取用.”意思就是說,凡八字只要有殺官成格,不管是不是月令用神,都要先取此殺官格.只要年日時的殺官成格,就不怕損害月令用神,這就是“化殺爲權,何愁損用”的意思.
팔자에 여러 개의 격국이 존재하기도 한다. 살관격이 가장 중요하다. 칠살은 일간을 공격한다.사주에 칠살이 있다면 호랑이 옆에 누워있는것과 같으니, 살을 먼저 제복하지않으면 생명을 보존하기 어렵다. 살을 가장 우선적으로 살피고 다음으로 정관격이 성립되는지 살핀다. 정관은 명예 지위 권력 제도와 법률 등을 대표한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들이면 시시각각 영향을 미친다. 관으로 대표되는 사물을 잘못 건드리면,사회전체의 공격을 받게되며, 가벼우면 사회로부터 박해를 받고, 무거우며 사회로부터 재산박탈 자유,생명을 빼앗긴다. 그래서 정관은 칠살 다음으로 중요하다. 연해자평 보법2에서, 모든 격국은 관살을 논하는것이다 고했다. 삼명통회 논정관에서는 “관성을 단지 월령만을 살필 것이 아니라 월간 년월일의 간과 지를 모두 살펴, 어디에 있던지 함부로 손상시켜서는 안되고, 모두 용신으로 삼을수 있다.”고 했다. 살격 또는 정관격이 성립하면, 월령용신이 아니더라도 우선적으로 살격 또는 정관격을 취한다. 년월시에 있는 살, 정관으로 격이 성립한다면, 월령은 손상되더라도 관계없다. 이것이 “化杀为权,何愁損用”의 의미이다.
有些命師抱定月令用神而不知變通,死死糾纏在司事之干上,或者在所謂“平衡”、“調候”、“通關”等問題上取“用神”,不知道格格推詳以殺官爲先的取格方法,這樣就會在這一類的八字上出現推斷錯誤.
일부 점쟁이들이 월령용신만을 알고, 변통을 몰라 월령용사 등을 죽자고 부여잡고 있고, 어떤 점쟁이들은 평형 조후 통관 등으로 용신을 취하려고 한다. 살과 관을 우선적으로 용신으로 삼는 방법을 몰라서 그런 것이다. 그래서 점쟁이들이 이런 팔자들은 만나면 곧잘 잘못 판단해 억지 생떼를 쓰는 것이다.
如吳大廷命,甲申 丁丑 丙寅 壬辰 命主卻於巳運42歲乙丑年奉旨簡放福建鹽法道,正式步入仕途.入壬午運43歲丙寅年官升臺灣巡撫,並賞加二品頂戴.命主在壬午運中一直擔任此職,直到53歲入癸運後去世.試想,午運正是印星的死地,寅午合而化印爲劫,命主爲何能貴爲臺灣巡撫呢?這是用傷官論格而無法解釋的事實.其實,此命月透壬殺,雖可用甲印化殺,也可以丁火合殺,壬午運正是丁火得祿之地,合殺有力,故而命主才能貴爲邊疆大吏.
오정대(吳大廷)命,甲申 丁丑 丙寅 壬辰. 명주는 사화 대운,42세 을축년, 명을 받들어 복건성에서 소금법을 시행하면서, 벼슬길에 나섰다. 임오운 43 병인년 대만순무로 승진했다. 2품을 받았다. 명주는 임오운 중 계속 직위를 유지했다. 53세 계운에 사망했다. 오대운은 인성이 사지이고, 인오가 합해 인성이 겁재로 변한다. 명주는 어째서 대만순무로 출세하였나? 상관격으로 설명하기에는 어렵다.사실,이 명조는 월령에서 임살이 투간하여, 갑목 인성으로 살을 변화시키고, 또 정화가 합살하는것도 가능하다.임오대운은 정화가 득록하여 합살이 유력하여 명주는 변방을 지키는 큰 일을 맡은 것이다.
又如徐樂吾《子平粹言·夭殤命》所舉一例男命:丁酉 壬寅 甲寅 乙丑.徐氏解釋說:“書雲,火木忌埋根之鐵.甲寅,活木也.生於初春,木嫩喜火暖爲榮,忌金來戕賊.年時酉丑會局,喜得丁火出干爲救.故生於富貴之家.無如丁壬合去用神,運行辛丑,自幼多病.庚子運庚申年卒,木被金傷故也.”他的意思是,此命嫩木忌金喜火,幸有丁火克酉金,才能生於富貴之家.庚子運庚申年夭折,是因爲木被金克壞了.其實,他這種看法就是十分錯誤的.子平取格,不論調候,只取官殺和月令司事之神爲用定格.此命月令透出丁火,即是用神,意不在調候也.丁壬合而化木,用神化壞,不能立格.再看年時酉丑合殺制劫,格成月劫用殺格.
서낙오선생은 《子平粹言·夭殇命》에 한 남자 명조를 예로 든다. 丁酉 壬寅 甲寅 乙丑. 서씨가 해설하길,” 화와 목은 지지에 있는 금을 싫어한다. 갑인은 활목이다. 초봄에 태어나 목이 여려,화로 따뜻하게 해야 잘 자란다.금이 와서 치는 것을 꺼린다. 년시에 유축으로 합을 하는데, 다행이 정화가 천간에 투하여 구한다. 그래서 부귀한 집에서 태어났다.그러나 정임합으로 용신을 제거하므로 신축대운, 어려서부터 병이 많았다. 경자운 경신년에 죽었는데, 목이 금에 상한 까닭이다.” 그의 말은, “여린 목이 금을 싫어하고 화를 좋아하는데, 다행히 정화가 금을 극해 부귀한 집에 태어태어났다,경자운 경신년에 요절한 것은 금이 목을 극해 망쳤기 때문이다.”고 본것이다. 사실 이런 간법은 완전 잘못된것이다. 자평의 격은 조후를 따지지 않는다. 오직 관살과 월령에서 힘을 쓰는 십신을 중심으로 격을 정한다. 이 명조는 월령에서 정화가 투간해, 바로 용신이며, 정화의 의중은 조후에 있지않다. 정임합으로 목으로 변화하여 용신이 나쁘게 변질된것이다.격국이 성립하지않는다. 년시 유축합으로 겁재를 극제하였다면 격은 월겁용관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