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ntec의 유지종자는 ”거의 사상 최고치에 가까운 가격 추세에 기여하는 문제는 대부분 지중해 지역의 악천후와 심하게 건조한 재배 기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리브 오일의 주요 생산자이자 수출국인 스페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식물성 기름 분석가 Kyle Holland.
제프 그린버그 | 유니버설 이미지 그룹 | 게티 이미지
올리브유 가격은 최대 생산국인 스페인의 장기간 가뭄으로 인해 기록적인 수준을 기록했으며 가격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명한 스페인계 미국인 요리사인 José Andrés가 트위터에 계란은 손가락 깊이의 올리브 오일에 튀겨야 한다고 말했을 때 한 사용자는 ”올리브 오일은 손가락 깊이에서 비쌀 수 있습니다. 예산이 부족한 우리에게 대안은 무엇입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알디 올리브 오일 스프레드는 99p까지 했어요. 지금은 1.29파운드에요. 게다가 기본 범위도 많이 사라졌어요. 지금은 알디도 비싸요!” 영국에 기반을 둔 또 다른 트위터 사용자가 말했습니다 .
국제통화기금(IMF) 자료 에 따르면 전 세계 올리브유 가격은 톤당 5989.8달러를 기록해 2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
Mintec의 유지종자 및 식물성 기름 분석가인 Kyle Holland는 높은 가격이 ”앞으로 한동안” 유지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매우 나쁨’ 기상 조건
스페인의 악천후, 특히 장기간의 건기가 가격 급등의 주요 원인입니다.
홀랜드는 ”가까운 사상 최고치에 가까운 가격 추세에 기여하는 문제는 대부분 지중해 지역의 악천후와 심하게 건조한 성장 기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올리브 오일의 주요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스페인”이라고 말했습니다.
″매우 열악한” 기상 조건의 결과로 최근 10월에서 2월까지의 올리브 수확량은 평소 산출량보다 50% 적은 수확량을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글로벌 공급이 타이트해지고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매우 열악한 기상 조건은 ... 스페인이 평소 140만~150만 미터톤의 수확량에서 감소한 약 63만 미터톤의 올리브 오일 작물을 생산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해바라기 기름의 세계적인 부족을 초래한 우크라이나 전쟁의 발발은 올리브 기름에 대한 수요를 더욱 증가시켰습니다.
데이비드 발모비다
호주 올리브 오일 협회 회원
올리브 나무는 따뜻하고 건조한 기후에서 자라며 최적의 온도 범위는 화씨 60도에서 80도 사이입니다.
스페인의 생태전환부(Ministry of Ecological Transition) 에 따르면 스페인은 3월에 ”매우 건조한” 날씨를 보여 월 평균 강우량의 36%에 불과했습니다 . 이 나라는 36개월 연속으로 평균 이하의 강우량을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날씨가 개선되지 않으면 다가오는 수확은 더 나쁜 수확량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홀랜드는 ”시장 참여자들에 따르면 이전 시즌에 생산된 것과 비슷하거나 더 낮은 작물이 있을 수 있으며 가격이 당분간 현재 수준에 있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 올리브 오일 협회의 David Valmorbida 회장은 CNBC에 ”가장 중요한 것은 스페인 최대의 올리브 오일 생산 지역인 유럽에서 진행 중인 가뭄이 전 세계적으로 올리브 오일 공급 부족을 초래한 것으로 보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요 압력
수요 압력은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급망에 더 많은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올리브 오일에 대한 수요가 강했습니다. 소비자들이 Covid-19 대유행 동안과 그 이후에 집에서 더 자주 먹고 요리하기 때문에 2020년 이후 가격이 상승했다고 Valmorbida는 말했습니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해바라기 기름 부족으로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발해 전 세계적으로 해바라기 기름이 부족해지면서 올리브 기름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2022년 11월 24일 스페인 하엔에서 수확하는 동안 노동자들이 올리브 나무를 흔들고 있습니다. 한 분석가는 ”소비자들은 이미 올리브 오일의 소비를 상당히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는 덜 관대하지만 두 번째는 식물성 기름이나 종자 기름 또는 다양한 혼합 오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카를로스 길 | 게티 이미지 뉴스 | 게티 이미지
소비자 습관을 바꾸면 압력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Valmorbida는 ”소비자들은 이미 올리브 오일의 소비를 상당히 줄이기 시작했습니다. 첫 번째는 덜 관대하지만 두 번째는 식물성 오일이나 종자 오일 또는 다양한 혼합 오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건강하고 천연 제품인 올리브 오일에 대한 기본 수요는 ”거의 어떤 가격에도 유지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강수량이 증가하지 않으면 2023/24 수확 연도까지 역사적으로 kg당 5유로 이상의 가격 상승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지금 추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