曲江(곡 강)杜甫(두보)/唐(712-770)
朝回日日典春衣(조회일일전춘의)조정에서 퇴청 할때면 날마다 봄옷을 전당 잡혀
每日江頭盡醉歸(매일강두진취귀)곡강가에서 술을 마시고는 취해서 돌아온다네
酒債尋常行處有(주채심상행처유)외상술 마시는것은 그 어디에나 다 있는일 인데 뭐!
人生七十古來稀(이생칠십고래희)사람이 칠십까지 살기는 극히 드문일이니 술이나 마셔야지!
穿花협蝶深深見(천화협접심심견)꽃속에서 꿀을빠는 호랑나비 꽃 깊숙히 보이고
點水청정款款飛(점수청청관관비)강물에 꼬리를담그면서 잠자리는 유유히 날고있네!
傳語風光共流轉(전어풍광공류전)풍광에 전하리라!나와 함께 흘러흘러가자고-
暫時相賞莫相違(잠시상상막상위)잠시라도 서로 잘 지내며 서로 외면하는 일 없도록 하세나!
杜甫는 중국 唐나라 盛唐 때에 李白과 함께 詩聖으로 일컬어져온 너무나 유명한 詩人이다.
자 는 子美, 호는 少陵, 과거에 낙방 한뒤 30대 중반 까지는 방랑생활을 하면서
李白 과 高適 과 특히 친하게 지냈다.44세 때 안록산 의 난을 겪은 후에 숙종 에게 가서
좌습유 라는 벼슬 을 하게되였으나 너무나 강직 하고 정직 한 성품 때문에
다른 대신 들의 질시를 받아 지방 관리로 좌천 되여 고난에찬 생활을하게 되였다.
이"曲江" 은 두보가 47세 되던758 년에 지은것으로써 5구와 6구에서
나비와 잠자리 를 노래 한것은 "시간 이여! 멎어 다오" 라는 작가의 심정을 노래 한 것이며
특히 이글에서 그유명한 "人生七十古來稀(인생칠십고래희)"말을 남겼다.
소년이노학난성[少年易老學難成]에
일촌광음불가경[一寸光陰不可輕]이라,
미각지당춘초몽[未覺池塘春草夢]에
계전오엽기추성[階前梧葉旣秋聲]이라고 하는 말로
우리네 조상들은 덧없는 세월의 빠름을 노래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우리들 주변에는 고희라고 하는 말로 나이가 일흔이 된다고 하는 말로서
이제는 고희연을 두고,환갑에 대신을 하게 되는 실정으로 환갑도 넘기기 어려운 시절에는
희귀한 일로서 [人生七十古來稀]에서 유래를 하게 된 말이라는 것을 알게 한다.
이처럼 우리 인간의 수명이 일흔을 넘기기는 쉬운 일이 아니고,환갑을 넘기기만 하여도
장수를 하였다고 하며,주위로 부터 축하를 받고,자식들로부터 헌수의 술 잔을 받게 되는
환갑잔치를 벌림으로서 수연이라고 하는 용어가 생기게 되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이제는 환갑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하게 되고,환갑을 두고,
인생은 육십부터라고 하는 말로 새로은 인생을 설계를 하고,새로운 삶을 구상을 하기에 이르게 되었다.
우리가 살아야 하는 일생을 두고,아직 철이 들기 시작을 하게 되는 열살 이전에는 아해[兒骸]라고 하여
철부지로서 아무것도 모르고,천둥에 개 뛰듯 뛰놀기만 하면 되고,'미운 일곱살'이라고 하여
가장 말썽을 부리게 되는 때이기도 하다.
열살이 넘게 되면 지학[志學]이라고 하였으니 뜻을 세우고,글을 배워야 하는 때로서 비로소 눈을 뜨게
되는 글과 접하게 되고,하늘천 따지로 시작이 되는 천자문을 시작으로 사서삼경[四書三經]인 논어,맹자,
중용,대학으로 윤리도덕[倫理道德]을 배우고,예의범절[禮儀範節]을 익혀야 하고,
실천을 하게 되는 학문의 길을 들어서게 되는 초입이 되고,20대가 되면 비로소 약관[弱冠]이라고 하여
관을 쓰게 되고,한 사람의 완전한 성인인 인격체로서 관례를 치루고,배우자를 맞이하게 되는 성년으로서
한 가정을 이루게 되는 가장이 되어야 하는 지아비로서의 아내를 거느리게 된다.
30대를 두고,이립[而立]이라 하였으니 뜻을 세워야 하고,일생을 두고,해야 할 일을 생각하고,
이를 위하여 매진을 해야 한다.
40대를 두고 불혹[不惑]이라는 말로 한 번 마음을 정하게 되면 흔들려서는 안되고,
뜻을 향하여 저돌적으로 목표를 향하여 최선을 다해야 함은 물론이고,인생의 황금기로서 무서울게 없는
장년기로서 흔들려서는 안되는 40대라고 한다.
50대는 하늘의 뜻을 알아야 한다는 지천명[知天命]으로 이제까지 살게 된 과거를 뒤돌아 보기도 하고,
주위도 살펴야 하는 세대로 서서이 인생의 황혼기를 맞이하게 되고,후계자를 정하게 되고,
모든 일을 후계자에게 인계를 해야 하는 실정에 아름다운 퇴진을 준비를 해야 한다.
물러날 때를 정확하게 예측을 하고,때가 되면 아무런 마련없이 물러나게 되며,뒤도 돌아보지 말고,
아우런 마련도 두지 말고,아름다운 퇴장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게 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진퇴를 구별하지 못하면 콩과 보리를 구별을 하지 못하게 되는 숙맥으로 취급을 당하게 되며,
이를 두고 추잡한 늙은이라고 하는 노추[老醜]의 모습으로 젊은이들에게는 손가락질을 받게 된다.
환갑인 60을 넘기게 되면 이순[耳順]이라고 하는 말과 같이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되고,
말하기 보다는 듣기를,듣기 보다는 한 번 행하기를 실천을 해야 하는 시기로서
백문이불여일견[百聞而不如一見]이라고 하였으니 많이 듣고,많이 보고,많은 실천을 해야 하는 것을 두고,
백견이불여일행[百見而不如一行]이라는 말의 뜻을 몸소 실천을 해야 한다.
사람의 일생을 60으로 잡고,환갑이 되면 십간십이지[十干十二支]를 순차적으로 조합을 하여
만들게 되는 육갑이라고 하는 갑자,을축으로 시작을 하여 일술,계해로 다시 갑자가 돌아오게 되는 것을 두고,
환갑이라고 하였으니 누구나 60년이 자나게 되면 같은 간지가 돌아오게 되는 실정으로 이를 두고,
환갑 도는 회갑이라고 하는 말로 요즈음은'인생은 60부터'라고 하는 말로 새로운 인생을 출발을 하게 되고,
노후대책[老後對策]을 세우게 된다.
그러나 언제부터인가 의술의 발달과 충분한 영양섭취로 우리나라 국민들의 편균년령이
여자는 80대를 넘어서게 되고 남자도 70대 후반으로 환갑을 지내고는 노인대접을 받을 수 없는 실정으로
대부분 노인의 년령을 65세 이상으로 정하게 되었으며,65세가 넘어야 경로우대에 노인들의 우대를 하게 되는
교통비와 젊은이들로 부터 노인대접을 받게 되는 실정으로 생활환경에 따라서 다르게 되는 노쇠현상으로 젊어서
고생을 많이 하게 되면 일찍 찾아오게 되는 노약자가 되어야 하며,평소에 규칙적인 생활에 적당한 운동과
알맞은 식사가 젊음을 오래도록 유자하게 된다는 사실에서 언제부터인가 웰빙이라고 하는 말이
우리들 주변에서 자주 등장이 되는 모습에서 이제는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게 되기를 갈망하게 되고,
새로운 신조어로서 9988234라고 하는 말로 99세가지 88하게 살다가 2일만 아프고,3일만에 죽어야 한다는 말로
병치레를 하지 말고,죽을 때도 힘을 들이지 말고,잠을 자면서 이승을 하직을 하는 것을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지만'인명은 재천'이라고 하는 말로 죽고 사는 것은 선택사항이 아니고,
이미 숙명적으로 타고 태어낳다는 생각으로 살기 위하여 너무 아둥바둥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으로
환갑을 지났으면 억울할게 없는 언젠가는 가야 할 길이라는 생각으로 죽음을 대비를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일생일사[一生一死]에 생자필멸[生者必滅]이라고 하는 아무나 피할 수 없는 숙명을 언젠가는 당해야 하는
사실을 믿어야 하고,덕여해수사산[德汝海壽似山]이라고 하는 말과 같이 덕은 바다와 같이 넓고,
수명은 산과 같이 높다고 하는 말과 같이 덕을 많이 베풀면 산과 같이 오래동안 변함없는 삶을 살 수 있다는
말로 덕을 많이 쌓으라고 하는 말이다.
적덕지가[積德之家] 필유여경[必有餘慶]이라는 말과 같이 덕을 많이 샇는 집안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운 일이 많다는 뜻으로 많이 베풀게 되는 덕을 쌓으라고 하는 가르침을 알게 된다.
고희라고 하는 말은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에서 생기게 되는 말로서 이제는 누구나
고희연을 맞이하게 되는 실정으로 환갑 대신에 치루게 되는 고희연으로 고희를 맞이하게 되면
인생의 쓴맛 단맛을 다 보게 되는 산잔수전[山戰水戰]을 다 겪은 백전노장[百戰老將]이라고 하는 말로서
인생을 살게 되는 대선배로서 주위로 부터 존경을 받기 위해서는 특히 언행에 조심을 해야 하고,
출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50대를 지니게 되면 우리들의 신체구조는 서서이 기능이 저하가 되기 시작을 하고,음주량도 줄게 되는
실정에 소화력도 하향곡선을 그리게 되는 실정으로 담배를 끊어야 함은 물론이고,술도 절주를 해야 하고,
식사량도 줄여야 하는게 정상이다.
수[壽]라고 하여 오래살아야 하고,부[富]라고 하여 사람의 기본욕구[基本慾求]를 해결하기 위한 재화는
궁색하지 않아야 하고,강녕[康寧]이라고 하였으니 건강해야 하고,유호덕[悠好德]이라고 하는 말로
많은 덕을 쌓아서 유방백세[流榜百世]라고 하는 말로 이름을 남겨야 하고,고종명[考終命]이라고 하였으니
이 세상을 하직을 할 때는 한을 품지 않은 편안한 상태에서 자식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임종을 맞이하게 되는
것을 두,고종명으로 이들 다섯가지를 두루 갖추게 되는 것을 두고,오복을 갗추게 되는 일생이라고 하며,
주위로 부터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새로운 오복으로
첫째,건강해야 하고,
둘째,반려자와 백년해로[百年偕老]에 해로동혈[偕老同穴]이 되어야 하고,
셋째,인간의 기복욕구를 충족을 하는데 붉편함이 없는 재화가 있어야 하고,
넷째,죽을 때까지 하루하루를 보내는데 삼심하지 읺을 정도의 소일거리가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서로 흉금을 터놓고,희로애락[喜怒哀樂]을 함게 할 수 있는 친구가 있어야 했으니,
이를 두고,새로운 오복이라고 하는 말로,1건,2처,3재,4사,5우라고 하는 말로
누구나 골고루 갗추게 되기를 기대하게 된다.
언제부터인가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가 이제는 인생팔구십능사[人生八九十能事]라고 하는
말로 달라져야 한다는 사실에 건강하게 백수,천수를 누리게 되기를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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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비밀 스럽고 로매틱한 시간 같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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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 오래전의 이야기도 아닙니다만 40대만 되어도 중늙은이라 해서 허리춤에 긴 장죽 담뱃대를 꽂고 다녔지요.
인생이 70을 산다면 아마도 최고로 장수하였다고 했을것입니다.
건강이 감사""""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휴일 찜통더위에 몸 관리 잘 하시고 즐겁게 보내세요~~~~~
건강조심 하시고 보람되고 활기찬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