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마지막날은 할로윈데이다. 아직까지우리나라에서 그리 익숙한 날은 아니지만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할로윈 파티가 성행하면서 할로윈을 즐기는 이들이 늘고있다. 특히 할로윈파티는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호텔 나이트클럽과 카페 등지에서 할로윈데이 특별이벤트로 열리며 또 다른 여흥문화로 자리잡고있다. 올해도 예회 없이 10월의 마지막 밤 서울 시내 곳곳에서 화려하고도 다채로운 할로윈파티가 준비 중이다.
- 인기있는 할로윈 분장
할로윈파티의 필수품은 바로 할로윈 분장이다. 할로윈의 유래에 따라 귀신 유령 해골 마귀 마녀 등 죽은 사람과 관련된 무서운 가면과 의상들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화 속에 나오는 주인공, 피에로, 해적선장에 이어 영화속 주인공 캐릭터까지 개성있께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분장이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할로윈파티를 요란하게 치르는 미국에서는 지난 9.11 테러 이후 악당과 싸워 이기는 슈퍼맨이나 배트맨 같은 영웅과 선한 캐릭터 분장이 인기다. 여기에 소방수,의사,간호사, 의상 등도 할로윈파티 복장으로 잘 팔리고 있다. 그러나 1년에 한번 입을 의상을 돈들여 구입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메이크업만으로도 축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다.
- 할로윈데이 추천 메이크업
평소에는 엄두도 못 냈던 '스모키 메이크업'이나 '팝아트 메이크업'등을 시도해 본다. 거무스름한 눈매로 약간은 괴기스러운 스모키 메이크업의 핵심은 눈화장이다. 메탈감이 강한 펄이 든 회색 아이섀도를 쌍꺼풀 라인 위까지 그려주고 카키브라운이나 다크브라운 컬러를 이용해 쌍커풀 라인에 펴바른다. 아이라인은 평소보다 긁게 그린 후 아이섀도를 아이라인 위에 덧발라 스모키한 느낌을 부각시킨다. 이때 스모키 메이크업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창백한 피부톤이므로 원래 피부색보다 한단계 밝은 파운데이션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 대신 입술은 옅은 색상으로 풍성하고 도톰하게 연출한다. 화려한 파티장과 어울리는 팝아트 메이크업은 무엇보다 강렬한 색들로 튀는 메이크업을 한다. 예를 들면 어두운 느낌의 카키색으로 눈 앞머리와 꼬리 부분을 위로 치켜올리듯 과장하게 그려주는 대신 중앙은 노란색으로 음영을 살려주고 입술은 형광빛이 돌 정도로 선명한 붉은 립스틱을 사용한다.
- 할로윈 데이의 기원
'사람 제물로 영혼 구원' 켈트족 의식서 유래
호박 속을 파서 만든 호박등이나 횃불을 들고 마녀와 귀신 분장을 한 의상행렬과 가장무도회가 벌어지는 할로윈데이의 기원은 정확지 않다. 다만 기독교가 전래되기 전 1세기 중반, 당시 영국에 살고있던 켈트족의 정신적 지주였던 승려 드루이드에 의해 전파됐다는 것이 신학자들의 설명이다.
켈트족들은 마법에 걸린 사후의 인간 영혼은 드루이드가 섬기는 신인 삼하인(인간의 죽음과 사후세계를 관장하는 죽음의 신)에 의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었다. 켈트족들은 가족이나 친구 혹은 연인의 영혼이 구원받도록 하기 위해 동물을, 대로는 사람까지 희생제물로 바치는 의식을 베풀었는데 이날이 바로 '할로윈데이'의 기원이 됐다
또 당시 사람들은 10월 31일에겨울이 시작된다고 믿었으며 이날 열리는 삼하인 축제날에 죽은자들이 긴 겨울밤의 활동을 위해 되살아난다고 생각했다. 즉 유령이나 마귀 마녀 해적 요정들이 인간을 대신해 세상을 다스린다고 믿은 것.
이런 이유로 사람들은 가능한 한 바깥 출입을 삼가고 귀신들에게 자신의 집을 볼품없게 보이게 하기 위해 일부로 벽난로의 불을 꺼뜨리기도 했다. 한편 켈틎고을 포함한 유럽인들은 11월1일을 '모든 성인들의 날(All Hallows Day)'로 지켜왔으며 그 전날 삼하인 축제를 '모든 성인들의 날 이브(All Hallows'Eve)'라는 명칭으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다. 이 말이 훗날 '할로윈(Halloween)'으로 바뀌게 됐다.
첫댓글 안될꺼있나요^^;;
할로윈에 대한 기본지식을 알고 즐긴다면 더욱 재밌겠죠?^^
할로윈 저리가~~~ 난 아무런 의미도 체감할 수 없음... 발렌타인데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