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92학번 선생님들
학력고사 250점대 이상을 맞으면 조선대의예 고신대의예를 갈 수 있다.
같은 칸에 속한 다른 학교와 과를 주의깊게 보자
(물론 저 좁은 공간에 모든 의예과 다른 모든 학과가 들어가진 않았을 것이다.
감안하고 보자)
2. 95학번 선생님들
156점 이상이면 조선대 의예를 갈 수 있다.
물론 지면 한계상 다른 학교 학과도 있을것이다.
이 신문엔 아예 전체 백분위도 나와 있는데 156점이면 대충 4.5% 이다.
4.5%?? 매년 전교 1등을 하면 4.5%일까??
참고로 한양공대가 5%이내다.
3. 97? 혹은 98학번 선생님들
참고로 이당시 인하대 건축공이 자연계 전체 커트라인 5%다.
(아는 지인이 있어서 거의 확실함)
그 밑칸에 건양대 의학과 고신대 의예과 서남대 의예과가 있다.
같은 칸에 포함된 다른 과도 보자.
우리들이 병원갔을때 흔히 볼 수 있는 동네의원, 2차병원, 3차병원 조교수급에 포진한 가장 많은 학번이다.
솔직히 병치레가 잦아 병원 자주 가는 편인데 철 모르던 어린시절 외엔 의사쌤 학벌 따져본적 없다.
이유는 의사쌤의 실력이 학벌과 반드시 비례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병원가면 요즘은 졸업장 걸어놓은 선생님들도 잘 없고
결국은 환자의 증상과 치료에 관심 많은분 찾아가게 된다.
특히 환우들 많이 모인 까페에서 검색해보면 여러분들은 놀라게 될 것이다.
정말 학벌과 비례하지 않는다. 다만 병원 명성과는 어느정도 비례한다.
그리고 의대가 1% 이내가 된게 대충 2001년쯤 부터인데 어차피 이때 입학하신분들은
이제 페닥하거나 개원하신 파릇파릇한 분들이다.
쉽게 말해 여러분이 자주 접할 학번대가 아니다.
고로 의대라면 응당 1%내여야 한다는 이상한 환상에서 깨길 바란다.
매년 전교1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학창시절 공부에 매진하셨다기에 애써 올려봤습니다.
첫댓글 지금 시국에 의사들은 공감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듯하다
지금 전공의들은 의전출신이에요. 한체대 신라대 등등 지방대 많음. 지방대랑 위 학교를 비하하는게 아니라, 전교 1등이 가는 학교는 아닌데 전교1등 운운하는게 어이없음ㅋㅋㅋㅋㅋㅋ
어차피 진료 보러가면 졸업장 안걸어놔서 모르는데 그런 쓸데없는걸로 우위를 표현하니 어이가 없어요. 무엇보다 그런 의견에 부화뇌동하는 애들이 더....ㅉ
사실 저 정도 학번이면 정책에 별 영향도 안 받을 학번이지요.
의사면허, 전문의면허 따면 다른 사회초년생들처럼 대개 취업을 하죠. 개업자리나 봉직자리가 이미 포화상태라 의사들도 봉직자리가 몰려있는 수도권, 대도시로 많이 몰리고요. 취직이 어려운 진료과는 비인기과가 되는 거죠.
근데 정부는 취준생을 더 늘린다는 정책, 게다가 안 그래도 취직이 안되는 비인기과 취준생을 더 많이 늘린다니 전공의, 의대생들은 미칠 노릇이겠죠.
취준생이 는다고 기업들이 일자리를 늘려주나요? 쉽게 입맛대로 뽑아서 굴릴 수 있으니 경영진들만 내심 좋아하겠지요. 일자리는 그대로인데 취준생만 늘면, 1~2년 계약직이 다수인 봉직의들도 안 잘리려고 병원에 돈 되는 진료를 더 열심히 하겠지요.
정말 의료 취약지대에는 그런 취준생을 뽑아줄 병원도 없고, 그렇다고 개업해서 생존할 자리도 없지요. 지방을 살리려면 취준생을 늘릴 게 아니라 일자리를 만들어줘야 하듯이, 의료 취약지대에 공공병원을 세우고 안정된 일자리를 만들어주면 이미 취업 포화상태에 있는 비인기과 의사들이 알아서 찾아오죠. 수억 연봉에 계약직 못 구하는 지방병원 옆에서도 그보다 훨씬 적은 돈으로 정규직 의사 잘만 구하지요.
님 댓글은 종종 보고 있습니다. 전 정원확대 찬성쪽입니다만 님처럼 차분하게 설명해주시는 분은 어느정도 공감도 많이되고 깊이 생각할수 있게 해주거든요.
암튼 제가 이런 게시글 올린건 오늘 의사퀴즈도 있었고 무엇보다 아직도 의사 수능성적 운운하는 댓글이 자주 보여서요. 뭐 대체로 10대~20대 특히 수험생 부류? 아닐까 생각합니다만..좀 어이가 없어서요. 답답해서 올려봤습니다. 담에도 좋은댓글 계속 남겨주세요. 종종 봅니다 ㅎㅎ 안녕히 주무시길~~
90년대 초반에 허준 신드롬으로 한의대 컷이 더 높기도 했다 하니 건국이래 한의예와 역전된 적 없었다며 흥분하던 댓글러한테 보여주고 싶은 자료네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