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악산의 사향노루] |
백색 줄이 두 눈으로부터 목의 좌우, 앞가슴을 지나 앞다리 안쪽까지 내려가 있다.
꼬리는 대체로 암흑갈색이지만 아랫부분에는 백색이 섞여 있다.
서식지는 바위가 많고 1000m 이상 되는 높은 산의 침엽수림 또는 침활 혼성림에서 살며,
먹이는 주로 지의류이며 초본, 관목, 교목들의 어린 싹과 잎, 각종 열매를 먹는다.
험한 바위 사이나 눈 위에서도 잘 뛰며 시각과 청각이 잘 발달되었으며 겁이 많아 잡기가
아주 힘들다.
천적을 만나면 바위틈에 숨으며 숲속에서는 넘어진 냐무위나 가로 뻗은 나뭇가지위를
걸어다니기도 한다
교미 시기는 12월 상순부터 1월 상순이지만 수컷은 암컷을 11월 하순부터 추적한다.
이 시기에는 수컷에 사향선이 발달하여 향기가 나는데, 이는 암컷을 유인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교미가 끝나면 암수는 각각 헤어지며 암컷은 어린 새끼와 같이 산다.
임신 기간은 5 ~ 6개월이며 한 번에 1 ~ 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우리 나라에서는 멸종 위기에 있는 종류이다.
자료에서는 목포, 인제, 평남 덕천, 영원, 평북 영변, 묘향산, 천마산, 자강도, 양강도,
함경남북도, 개성 등지의 목포에서 백두산에 이르기까지 전국의 산지에 분포되어 있었으
나 그 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현재는 찾아보기 힘들단다.
세계적으로는 티베트 지방, 내몽골 일부, 시베리아와 만주 서북부로부터 헤이룽 강 유역을
거쳐 우수리 강 유역과 연해주 일대에 이르는 지역과 남만주 등지에 서식한다.
지름이 3㎝ 정도 되고, 크기는 탱자만한 것부터 달걀만한 것까지 다양하다.
표면은 담갈색의 털이 있는 피막으로 싸여 있고, 무게는 18~30g에 이른다.
사향노루는 발정기에 이 냄새주머니에서 향기를 풍겨 암놈을 유혹한다.
그 냄새 가 얼마나 진한지 10리 밖에서도 냄새를 맡을 수 가 있다고 한다.
유능한 사냥꾼은 산골짜기에 들어서면 냄새를 맡고 안다고 한다.
옛날의 일류기생들은 사향을 노리개 주머니에 넣고 허리춤에 차고 다녔다고 한다.
냄새가 좋다고 느낄 뿐 아니라 성적으로 흥분되는 것을 느낄수 있기때문이다.
사향노루의 암컷만 흥분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도 흥분 시킬 수 있는 유일한 천연물이다.
세계적으로 사향을 가장 많이 소모시키는 곳으로 홍콩의 한약 상이 아니라 프랑 스의 코티 분 회사이다. 코티분이 그렇게 유명해질 수 있는 것은 사향이 남성들을 유혹하는 힘 때문일 것이다.
사향은 한약 중에 가장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약이 미치지 못하는 조직 세포 깊숙한 곳까지 기운을 끌고 들어간다.
사향은 약을 먹으려고 뚜껑을 여는 순간부터 냄새를 통해서 코와 폐로 흡수된다.
사향의 약 기운은 경쾌해서 피를 타고 신체 내 깊숙한 곳으로 운반되어 조직 세포 속으로 순식간에 들어간다.
중풍으로 쓰러지면 약을 먹어도 제대로 넘길 수도 없고 넘겨도 소화 흡수가 시원 치 않아 효과가 나지 않는다. 이 때에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면 사향 냄새가 코에 진동코에 연결된 대뇌에 강한 자극을 주어서 대뇌를 흥분시킨다. 분자 운동이 활발한 사향은 빠르게 흡수된 후에 마비된 소화기관의 세포들을 각성시켜 다른 약들이 소화, 흡수되어 본격적인 효과를 발휘하게 만든다.
치료를 전쟁에 비유 하면, 사향은 제일 용감하고 무적인 돌격대에 비유하고 다른 약들은 본 부대로 비유할 수 있겠다. 아기 들이 경기가 있을 때 쓰는 사향소합향원에도 사향이 들어가서 같은 작용을 하는데 모두 아래 자료의 인공제품을 사용한다.
확인한 바로는 북한에서도 년전에 대량으로 인공사향을 제조하는 기술개발이 되었다고 하고 중국에서도 거의 대부분이 합성제품을 사용한다.
이와 같이 사향노루 수컷의 사향주머니 속에 들어 있는 분비물을 말린 것이 진품이다.
사향노루는 우리 나라와 티벳, 몽고, 시베리아의 깊은 산 일부에 사는데 우리 나라의 산수가 좋아 최고의 성능을 가진다.
사향은 성질이 따듯하고 맛이 시며 독이 없다. 악기(惡氣)를 흩고 마음을 안정시키고 온학과 고독(蠱毒), 간학, 중악(中惡), 심복통(心腹痛), 눈 속의 부예와 일체의 학창, 피고름과 부인의 난산과 압태, 어린아이의 경간과 객오를 치료한다.
백사(百邪)와 귀매를 없애고 3가지 벌레를 죽인다 (本草).
사향이 관(關)을 통하고 공규(孔竅)를 스며들므로 위로 기부(肌膚)에 닿아서 골수에 들어가는 것이 용뇌와 함께 서로 같은데 향기(香氣)가 뚫고 나가는 것은 도리어 이긴다 (入門).
사향이 충분히 약을 끌어서 통해 나간다 (直脂).
춘분쯤에 거두어 쓰되 산 것이 더욱 좋다.
그 향기와 음경(陰莖)의 온 껍질 속에 있는데 따로 막이 싸고 있다 (本草).
사향에는 3종류가 있다.
1). 첫 번째는 사향노루가 여름철에 뱀과 벌레를 많이 잡아먹고 겨울이 되면 향기로 가득차 있다가 봄이 되면 갑자기 아픔이 생겨서 제 발톱으로 긁어내는데, 그것이 떨어진 곳 주변의 나무와 풀이 모두 타서 노랗게 된다.
이것은 얻기가 몹시 어렵다.
만약 사향을 차고 과수원을 지나가면 과일이 모두 열매를 맺지 못하니 이것이 그 징험이다.
2). 두 번째는 배꼽향이니 즉 잡아 죽여서 얻은 것이고
3). 세 번째는 심결향(心結香)이란 것이니 사람한테 쫓기다가 스스로 죽는 것이다. (本草).
사향은 가짜가 많다.
한쪽을 부러뜨려 보아서 털이 그 속에 있는 것이 진짜이고, 또한 당문자(當門子)를 불에 태워 봐서 오랫동안 끓는 것이 향이 좋다. 사향을 부러뜨렸을 때 나오는 망울을 당문자라 부른다. (本草)
무릇 사향을 쓸 때 자일(子日)에 개할(開割)이 있어서 쓴 것은 쓰지 않고 잘게 갈아 체에 쳐서 쓴다. (本草)
사향(Musk, 麝香)은,
천연 동물성 향료인 사향은 서양에서는 무스크라고도 하고
우리 나라의 백두산과 설악산, 중국의 아무르강 유역, 윈난성[雲南省] ·쓰촨성[四川省] 시짱(티베트)자치구 등의 높은 고 산지에서 사는 사향노루의 사향선(腺)을 건조시켜 얻는 분비물인데, 사향선은 사향노루 수컷의 배와 배꼽의 뒤쪽 피하에 있는 향낭(香囊) 속에 있으며, 생식기에 딸려 있는 것.
향낭은 크기가 달걀 만하고 무게가 약 30g인 피낭(皮囊)이며, 잘라서 건조시키면 분비물이 약간 축축한 자갈색의 분말 모양으로 굳어지는데, 때로는 알갱이처럼 된 것[當門子]도 섞여 있다. 강렬한 암모니아성의 사향 같지 않은 향기가 나는데, 이것을 묽게 하면 향기로운 냄새가 난다.
사향의 성분은 무색의 기름 같은 액체 무스콘(muscone:麝香精)이며, 알코올에 녹여서 추출한다. 사향은 옛날부터 생약으로서 강심 ·흥분 ·진경제(鎭痙劑)로, 또 기절하였을 때 강한 침투력으로 이놈을 쪼이기만 하여도 정신을 차리게 할 수 있는 것이고.. 은밀히 00하는 약으로 내복되었으며 지구상의 최고/유일한 天然物 흥분제인 것이다.
그러나 값이 비싸기 때문에 위조품이 많은데, 비슷한 향기를 내는 인조사향의 성분은 전혀 별개의 것이다. 한편, 사향고양이의 사향선은 암컷 ·수컷 모두 사타구니의 향낭 속에 있으며, 분비액은 시벳(civet)이라 하여 구별하고 있다.
사향은 그 향기가 매우 진해 여러 가지 향기를 만드는 재료로 쓰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진 고가의 한약재로서도 중요하게 취급됩니다.
한약재로서의 사향은 성질이 따뜻하며 강한 침투력으로 위장과 정신을 맑게 해주고 강심제나 각성제의 재료로 쓰이며, 그밖에도 여러 가지 벌레를 쫓는 역할도 하며 치질 약의 특효약이기도 합니다.
유사라는 것은,
발정기 시 수컷 사슴이나 노루가 짝을 구하지 못하여 울분을 토하고 성적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바위에 유정을 하는 수가 있는데, 이를 중국인들은 유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유사는 매우 희귀하였으며, 발정기의 그것이므로 강장비약(정력제)의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사향의 어원
가공을 하지 않은 생것 사향은 매우 냄새가 지독하고 말리면 좀 낫다.
심지어는 코를 찌르는 듯한 지독한 냄새는 소름이 끼칠 정도라고 하였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고산의 노루에서만 얻을 수 있고 그 냄새가 코를 찌르기 때문에 노루와 찌른다는 두 글자를 합하여 '麝'라는 냄새만큼 지독히 어려운 글자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우리나라 에도 태백산맥을 따라 많은 사향노루가 서식했으나 사향이 워낙 값이 비싸고 사냥 하기 쉽기 때문에 지금은 거의 멸종상태에 있다. 아직도 설악산 주위에 사향노루 가 살고 있는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다.
옛날의 일류기생들은 사향을 노리개 주머니에 넣고 허리춤에 차고 다녔다.
조금씩 멀리서 맡아보면 향기롭기 그지없다. |
|
냄새가 좋다고 느낄 뿐 아니라 성적으로 약간 흥분되는 것을 느낄수 있다. 사향노루의 암컷만 흥분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간도 흥분 시킬 수 있다. 냄새가 강하면 강할수록 그 퍼져 나가는 힘은 강하다. 사향은 한약 중에 가장 냄새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약이 미치지 못하는 조직 세포 깊숙한 곳까지 기운을 끌고 들어간다. 일반 약은 주로 소장에서 흡수되지만 사향은 약을 먹으 려고 뚜껑을 여는 순간부터 냄새를 통해서 코와 폐로 흡수된다. 사향의 약 기운은 경쾌해서 흡수된 후에도 피를 타고 신체 내 깊숙한 곳으로 운반되어 조직 세포 속으로 순식간에 들어간다. 청심환에 사향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3.75g짜리 우황청심환 한 알에 사향이 0.0375g 들어 가지만 우황청심환의 가격과 효과는 사향의 함량에 따라 결정될 정도로 사향의 역할은 크다. 효과가 나지 않는다. 이 때에 우황청심환을 복용하면 사향 냄새가 코에 진동코에 연결된 대뇌에 강한 자극을 주어서 대뇌를 흥분시킨다.
분자 운동이 활발한 사향은 빠르게 흡수된 후에 마비된 소화기관의 세포들을 각성시켜 다른 약들이 소화, 흡수되어 본격적인 효과를 발휘하게 만든다. 치료를 전쟁에 비유 하면, 사향은 돌격대에 비유하고 다른 약들은 본 부대로 비유할 수 있겠다. 아기 들이 경기가 있을 때 쓰는 사향소합향원에도 사향이 들어가서 같은 작용을 한다. 이 약 1제 만드는 데 녹용을 보통 보약에 2배가 들어가고 사향은 우황청심환 500개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 들어간다.
일반적으로 보약은 농축된 영양물질이라서 소화, 흡수가 쉽지 않다. 또 흡수되어도 목표하는 조직으로 제대로 운반되지 않는다. 공진단 보약의 이런 단점을 사향을 다량으로 써서 보완하였다. 값이 비싸서 그렇지 이 만한 보약은 없다.
득효방이라는 한의학 책에 있는 처방으로 허약한 체질에 어떤 보약도 효과 가 없을 때 쓴다고 기록되어 있고 하늘로부터 받은 기운을 든든히 하여 오장이 조화되고 어떤 병도 생기지 않게 한다고 약리작용을 설명하였다. * |
♥ 중국에서 사향 이야기 두 개 만,
옛날 중국의 부잣집 여인들이 이용하는 화장실, 변소는 우물 식으로 깊게 만들었다고 한다.
예전의 화엄사 절의 화장실의 깊이가 너무 깊어 일을 끝내고 나오며 떨어지는 소리를 겨우 들을 수 있다고 하였던 것처럼 깊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 깊이에 지하수가 차게되는데, 중국의 고관 대작 집 아녀자들은 그녀들이 일을 보면서 소리나는 것을 없애기 위해 변기 우물물 위에 가벼운 닭 털 같은 것을 깔았다고 한다.
그렇게 해서 그녀들은 소리는 없앴지만 우스개 이야기로 그럼 냄새는 어떻게 없앴을까.
소리는 나지 않지만, 냄새는 없앨 수 없으며, 잘못하면 비단 옷에 냄새가 베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한가락하는 그녀들은 사향을 차고 다닌 것이며 아주 조금씩 복용하게 되었다는데..
중국 여인들은 사향을 조금씩 복용함으로써 모든 잡균과 잡병, 냄새를 없앴으며 남편을 유인한 것이며 즉, 흥분제로 사용한 것이다.
더욱이 그런 여성은 정력 절륜으로 변모하게 되는 것이니 사향을 구하느라 모든 패물을 내놓았을 것이고, 친정어머니가 온 사방에 수소문하여 사향을 구해 전달해 주었던 것이다.
현재는 국제간의 협약에 의하여 수출금지품목이 된지 오래이니 이 정도만 소개하기로 하고,
실제 당 연구소에서 구해 여러 가지 실험을 해보니 역시 名藥 중의 名藥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국산진품사향은 향주머니의 향이 시체썩는 냄새비슷하여 매우 고약하고 수입사향 (대부분이 사향삵.사향쥐등에서 채취한사향)은 냄새가 매우 좋으며 향기롭다.
국산사향은 예로부터 신비에 영약으로 알려져 왔으며 실제로 토산 사향으로 난치병을 고친이들이 많이 있으나 현재는 그개체가 거의 멸종상태이어서 토산사향을 구하기란 실로 어려울뿐만 아니라 가격또한 수천만원을 호가 하므로 필히 사향을 써야할 때에는 러시아산을 구입하여쓰면 된다.
그러나 그것또한 가짜가 많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문헌에 기록된 진품사향의 감정방법은 잠자는 개앞에 사향주머니를 놓아두면 자던개가 놀라서 도망가는 것이 진품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일반인이 진품사향을 구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므로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부탁하여 구입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로 신약 사향청심환 100환을 빚는데
토사향16그람.우황12그람.서각10그람.천종산삼15그람.천마50그람.00.000.00
각10g을더해서 환을 빚으면 사향청심환이 되는데 그약효는 이루 말할 수 없다.
죽는사람도 살린다는 기사회생의 명약이 바로 사향 청심환이다.
옛날에 중국의 사신들이 사향청심환을 한알을 얻기위해 명의로 소문난 약방문
앞에서 하루종일 기다리다 얻어가기도 했다 할 만큼 토산약재로 빚어낸 약물은
그효과가 매우신비롭다.
사향청심환은 각종 난치성질환. 중풍후유증. 급경풍. 전광 및 전간등 매우 긴급한
상황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 명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