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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학우 게시글을 택한 이유와 게시글에 대한 본인의 내용설명
운영관리 2020 [04분반] 게시판, 게시글 130번, 천의경(고고미술학)학우의 ‘문화경영의 시대,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요성’ 글에 흥미를 갖고 시작합니다.
- 선택 이유
저는 고등학생 때부터 지금까지 A&R(Artists and repertoire)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어 문화(예술)경영에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A&R은 레코드 회사의 직무 중 하나로 아티스트의 발굴, 계약, 육성과 그 아티스트에게 맞는 악곡의 발굴, 계약, 제작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제가 경영학과를 진학한 이유도 예술경영을 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문화경영 부분에서도 특히 관심을 가지는 분야는 음악, 가수 분야이기 때문에 그 외의 분야에 대해서는 검색하고 찾아보는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천의경 학우의 게시글을 보고, 제가 문화경영의 한 쪽 분야에만 너무 치우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게시글을 선택하여 과제를 함으로써 문화경영에 대해서 폭넓은 시야를 가질 기회가 되리라 생각했기 때문에 천의경 학우의 게시글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 위키백가, A&R의 개념, https://ko.wikipedia.org/wiki/A%26R (2020년10월19일)
- 기사1
리쇼어링은 해외에 나가 있는 자국 기업들을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자국으로 불러들이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 리쇼어링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민트토이는 3D 애니메이션, 가상·증강현실(AR·VR) 등의 융복합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면서 경쟁력을 높여오고 있습니다. ㈜민트토이는 리쇼어링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며 젊은 인력을 충원하는 등 청년 일자리 창출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트토이의 성장세는 전남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리쇼어링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자원 제공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민트토이는 우리나라로 돌아오면서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자사의 성장을 끌어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민트토이와 같은 회사가 많아져야 할 것입니다.
* NAVER지식백과, 리쇼어링 개념, https://terms.naver.com/ (2020년 10월 19일)
- 기사2
산업은행은 ‘카카오게임즈’ 문화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0년간 지원을 했고 이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보았다고 합니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최근 코스닥시장에 성장한 카카오게임즈는 산업은행이 55억 원을 투자하여 534억을 회수하는 약 9.7배에 달하는 투자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전했습니다. 또한 산업은행은 지난 10여 년간 펀드 출자사업을 통해 약 30조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했고, 전체 45% 수준을 신산업 분야 육성에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방탄소년단, 카카오게임즈, 기생충의 성공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의 경쟁력은 한 번 더 확인되었습니다. 문화콘텐츠 사업이 국가 경제 성장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으며, 국가 경쟁력도 좌우할 수 있는 분야로 확인되며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은행의 문화콘텐츠 산업뿐만 아니라 제조기업 경쟁력 강화, 유니콘 기업 양성, 혁신성장 분야 육성을 통해 향후 뉴딜 생태계 조성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천의경 학우 나의 생각에 대해서
천의경 학우의 생각에 저도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천의경학우의 말처럼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21세기의 문화콘텐츠는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이 콘텐츠의 개발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콘텐츠 개발을 위해서 창의적인 사고와 더불어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이 복합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양한 분야와 복합적으로 연결되어 더욱 그 잠재력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야와 연관을 지어 생각하느냐에 따라 나오는 아이디어와 사람마다 감성, 창의력, 상상력은 다양한 콘텐츠를 무한히 만들어 낼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천인경 학우가 자신의 전공과 연관을 지어 생각한 것처럼)
B) 게시글 관련된 부분에 본인 스스로 추가하여 보강하는 내용/자료 그리고 보완설명
- 기사1
1) 리쇼어링
최근 각국 정부에서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제조기업을 자국으로 불러들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쇼어링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입니다. 제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에 국가 재정 건전성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한국의 경우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정책 이후 국산 소재 개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생산시설 국내 이전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한국형 리쇼어링에는 아래와 같은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⓵ 국내에 생산시설을 두는 경우 글로벌 시장경쟁에서 밀릴 수 있다.
- 기업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의 국제화와 미국진출이 불가피하다.
⓶ 대기업의 생산시설을 단기간에 국내로 옮기는 것은 불가능하다.
- 글로벌 공급망은 절세, 자원조달, 시장 접근성, 노동비용, 물류비용과 같은 여러변수가 균형을 이뤄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⓷ 현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이 국내 제조기업의 경영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최저임금 인상, 전기요금 현실화, 법인세 인상 현 정부의 경제정책은 성장의 측면에서는 오히려 제조업계의 경영환경을 어렵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제약조건과 현재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해외 생산라인을 포기하고 국내로 돌아오기란 간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글로벌 위기와 리쇼어링을 우리 산업에 기회로 인식해야 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K-방역으로 우리의 공급 역량은 코로나19 사태에도 중단 범위를 최소화해 정상적으로 가동할 수 있음을 세계적으로 입증했습니다. 한국은 글로벌 공급망의 중단을 우려하는 많은 글로벌 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안정적인 공급망 가동이 중요해진 만큼 우리나라가 글로벌 공급망의 새로운 거점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이 같은 잠재력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 제도적인 부분이 뒷받침돼야 합니다.
* 네이버, 리쇼어링, https://www.naver.com (2020년 10월 19일)
2) 전남의 문화콘텐츠(애니메이션) 산업
전남지역의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는 ‘리쇼어링 프로젝트’가 거시적인 투자로 결실을 보고 있습니다.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활성화와 제작인력 양성을 위해서는 근무환경과 정주 여건 개선이 절실했습니다. 진흥원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다수의 기관과 연계해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산‧학‧관 협력으로 기업을 유치하면서 새로운 일자리 생태계 조성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 리쇼어링 사업에 13개의 유망 애니메이션‧웹툰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중 애니메이션․웹툰 등 콘텐츠 개발을 기반으로 8개 기업은 순천대 산학협력관에 입주해 산학관 협력을 통해 지역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순천시는 지난 2018년 ‘대한민국 만화도시 1번지’라는 슬로건으로 지난달 ‘순천글로벌웹툰센터’가 문을 여는 등 애니메이션‧웹툰 산업의 메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머니투데이, 전남 문화콘텐츠 산업, https://www.mt.co.kr/ (2020년 10월 19일)
- 기사2
산업은행의 영화 제작 투자는 기생충뿐만이 아닙니다. 산업은행은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42편의 영화에 투자금을 지원했습니다. 이중 대표 흥행작으로는 1987, 엑시트, 군함도, 안시성, 완벽한 타인 등이 있다. 또한 산업은행은 음원과 미디어, 게임, 드라마,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에도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산업은행은 약 5000억 원 규모의 펀드 조성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화컨텐츠 산업을 직접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국책은행인 IBK기업은행도 문화콘텐츠 지원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5월 ‘유니온콘텐츠 투자조합’을 통해 기생충에 총 3억8000만 원 규모의 간접투자를 진행했습니다. 기업은행이 1억2000만 원을, IBK캐피탈이 1억6000만 원을 투자했습니다. 그 이전에도 기업은행은 지난해 ‘극한직업’에 투자해 높은 수익을 올렸습니다. 극한직업은 1600만 명에 달하는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고 총 7억9000만 원을 투자한 기업은행은 300% 이상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기업은행은 지난 2012년부터 문화콘텐츠 전담부서를 구성하고 영화와 공연, 드라마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향후 기업은행은 캐릭터와 게임, 웹 콘텐츠 등으로 투자 범위를 넓혀 국내 문화 산업 경쟁력과 은행의 수익성을 함께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 은행 문화콘텐츠 투자, https://blog.naver.com (2020년 10월 19일)
- 문화콘텐츠와 문화경영의 개념
문화콘텐츠는 문화, 예술, 학술적 내용의 창작 또는 제작물뿐만 아니라 창작물을 이용하여 재생산된 모든 가공물 그리고 창작물의 수집, 가공을 통해서 상품화된 결과물들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문화콘텐츠 산업이란 매체를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문화 정보나 그 내용물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산업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문화예술경영은 한정된 자원으로 바라는 목적을 효율적으로 이뤄나가는 활동을 총칭하는 것으로 문화예술과 관련된 일체의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적 특수성과 경영이라는 보편성을 조화 있게 창조적으로 포괄하고자 하는 취지와 의미가 있습니다.
* 네이버, 문화콘텐츠 개념, https://www.naver.com (2020년 10월 19일)
네이버, 문화콘텐츠 산업 개념, https://www.naver.com (2020년 10월 19일)
네이버, 문화경영 개념, https://www.naver.com (2020년 10월 19일)
-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위에서 언급했던 문화콘텐츠로 인한 경제적 효과 창출 말고도 문화콘텐츠의 또 다른 장점이 존재합니다. 아래와 같은 부분들로 인하여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⓵ 콘텐츠는 세계적인 작품을 만들면 오랫동안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국가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예를 들면 미키마우스, 해리포터와 같은 콘텐츠가 있다).
⓶ 문화콘텐츠 산업은 다른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더 큰 효과를 낼 수도 있다. 뽀로로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수익을 낼뿐만 아니라 뽀로로 테마파크, 학용품 등 다양한 상품을 통해서도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⓷ 일반적인 제품의 가치는 편리성이나 기능성 등에 의해 평가되지만, 콘텐츠 상품은 감동에 의해 평가되는 감성재이다. 따라서 해외수출로 인해 한국의 콘텐츠가 해외에 나가면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게 되며 타제품의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국가적인 이미지가 높아질 수 있는 부수적인 효과가 있다.
⓸ 문화콘텐츠 산업을 통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문화콘텐츠의 소비와 향유를 통해 한 국가를 건전하고 윤택한 문화로 발전하게 하고 긍정과 희망을 품는 사회를 조성할 수 있다.
* 네이버, 문화콘텐츠의 중요성, https://www.naver.com (2020년 10월 19일)
C) 종합적인 본인의 생각과 의견 서술
- 기사1
리쇼어링이라는 개념을 이 기사를 읽음으로써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이 기사를 봤을 때 단순히 우리나라 기업들이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와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해 낸다는 사실만으로 그저 좋은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조사하면서 우리나라 리쇼어링 정책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기업 10개 중 9개의 기업이 리쇼어링 계획이 없는 것만 봐도 문제가 꽤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는 2013년 유턴기업지원법을 시행했지만, 그 효과가 미미했으며, 2010~2017년 지원책이 추가로 도입되었으나 국내 리턴을 결정한 기업은 같은 기간 중소기업 93개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제도를 시행하고 여러 해결책으로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기업들은 우리 정부의 바람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결책이라고 내놓은 것들이 결국 기업들이 가장 큰 문제라고 여기는 점들을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기업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하여 소비자의 needs를 파악하여 상품을 소비하게 만드는 방식과 같이 우리나라 정부도 기업들의 needs를 파악하여 맞춤형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순천시는 대한민국 만화도시 1번지라는 슬로건으로 6월 순천글로벌웹툰센턱 문을 열며 애니메이션과 웹툰 산업의 메카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볼 때 전남지역의 리쇼어링 프로젝트는 성공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의 육성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공장이 많은 제조업이 아니고 문화콘텐츠 산업이었기에 전남은 빠르게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유명한 큰 기업은 아니지만 강한 기업을 대상으로 참여시킨 것도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이전이 가능한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강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좋은 성장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앞으로도 우리나라에 기업들이 많이 남아있게 하고 돌아오게 만들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책을 하나 시행하여 많은 기업들이 돌아오기를 바라기보다는 전남지역의 리쇼어링 프로젝트와 같이 많은 기업이 아니더라도 몇 개의 강소기업을 돌아오게 만들어 성장기회를 제공하는 등 이러한 리쇼어링의 성공사례를 점점 늘려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사례들을 기업들에게 보여줌으로써 기업들이 리쇼어링에 관심을 가지게 하고 리쇼어링 정책까지 뒷받침해준다면 그때는 많은 기업들이 다시 돌아올 계획을 갖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 기사2
코로나19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경제적으로 큰 손해가 발생했습니다. 문화콘텐츠 산업 역시 코로나19를 피해갈 수는 없었습니다. 이 상황에서 방탄소년단은 신곡을 발표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노래로 사람들을 위로하며, 행복감, 자신감 등 다양한 감정들을 전해주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인한 악순환을 이겨내고 가사처럼 미래를 환하게 밝힐 것이라는 확신을 사람들에게 전해주었습니다. 이러한 방탄소년단의 노래는 팬들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사랑을 받으며 엄청난 경제적 효과를 이뤄냈습니다. 다이너마이트 활동만으로 1조 7천억 원의 가치를 창출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창출해 낼 수 없는 부분을 제외해도 엄청난 금액입니다. 또한 방탄소년단으로 인하여 우리나라의 문화계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생충 또한 한국의 문화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방탄소년단과 기생충으로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계를 알리고 사람들이 노래의 가사와 영화의 주제(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고자 하는 자세를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노래가 좋고 영화가 재밌다가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까지 생각해보는 것이 작품의 가치를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들에게 남녀 그룹을 아이돌이라는 개념보다는 아티스트라는 개념이 더 적합하게 느껴지도록 k-pop이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우리나라에서 제2의 방탄소년단 같은 아티스트가 다시 나올 것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산업은행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에서도 문화콘텐츠 산업에 투자하는 것은 비전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투자가 없다면 작가, 아티스트, 감독 등 창작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을 것입니다. 역량을 충분히 표현할 수 없게 된다면 우리나라 문화계는 더 이상 발전해 나갈 수 없을 것입니다.
- 문화예술경영
위 두 개의 기사는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을 좀 더 부각시켜 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문화예술경영이란 무엇인지 사례를 가져와서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작년에 인어공주 실사 영화 주인공인 아리엘 역할에 할리 베일 리가 캐스팅되었습니다. 할리 베일리의 인종은 흑인이다. 여기서 사람들의 말이 많아졌습니다.
찬성하는 입장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⓵ 디지니의 흑인 캐스팅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⓶ 할리 베일리의 실력은 이미 검증되었다. 변수가 되는 것은 피부색뿐인데, 만약 영화를 촬영하기에 자격이 되는 사람의 기회를 박탈한다면 이는 인종차별이다.
⓷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은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작품이다. 백인만 공주가 되고 흑인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이런 내용이 아이들에게 인종에 따른 역할이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 보다 적극적으로 시대정신을 반영해야 한다.
반대하는 입장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⓵ 피부색은 이 콘텐츠에서 관객의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일 수 있다. 배우 캐스팅에서 피부색이 판단 기준이 될 수 없으면 외모 역시 판단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다.
⓶ 피부색의 문제가 아니다. 실사 영화의 취지에 따라 원작을 충실하게 묘사했는지의 문제다.
이 사례를 보면 이런 고민을 할 수 있습니다. 제작자 입장에서는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과연 이 작품을 더 잘 표현하는 방법일까. 좀 더 경영학적으로 생각해보면 어떤 선택이 더 많은 관객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것도 예술경영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만큼 우리는 문화예술경영을 올바른 방향으로 해나가야 합니다. 저는 문화예술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작품, 예술가, 예술공간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많은 지원을 받는다고 해도 각 부분을 하나라도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 콘텐츠는 미흡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도 미흡한 작품을 금방 알아봅니다. 별로라고 느끼는 그 이유는 모르지만 그렇게 느끼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작품, 예술가, 예술공간을 이해하고 콘텐츠에 예술성을 담아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노력한다면 완성도 있는 콘텐츠 제작으로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을 이끌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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