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한복음17장3절 말씀)
샬롬. 우리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으로 있는 진리와 믿음에서 난 새 생명으로 한 지체된 사랑하는 형제(자매)여!
우리가 함께하여 한 주 안으로 살아 있는 유다 형제의 손을 빌어 말세지말을 살고있는 우리에게 경계로 주신 주님의 편지를 대하고 있습니다.
※ 유다서 21절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자신을 지키며 영생에 이르도록 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긍휼을 기다리라'
ἑαυτοὺς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τηρήσατε προσδεχόμενοι τὸ ἔλεος τοῦ κυρίου ἡμῶν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ζωὴν αἰώνιον
우리가 지난 열두시간을 한글번역성경에서는 번역을 생략한 단어, 헬라어 단어 ἑαυτοὺς [eaftoús] 헤아우투스 로 일반의 번역으로는 '그들 자신'이라는 뜻 안에 들어 있는 단어 αὐτοῦ [autŏu] 아우투 로 '여기, 마26:36, 막6:33, 눅9:27'. '저기, 행15:34, 18:19, 21:4.' 를 포함하여,
예슈아 그리스도 우리 주의 기도와 사도들의 기도 그리고 주를 믿는 믿음안으로 있는 자 우리의 삶(실생활의 추구하는 바인 기도) 단어 열두부문 단어와 관주들을 성경 지경을 다녀 함께 살폈습니다.
다시 유다서 본문으로 돌아 왔습니다. 지난 몇 시간 함께 살핀 한글성경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부문 단어 헬라어 ἐν ἀγάπῃ θεοῦ [en agápi theoú] 엔 아가피 데오우 를 간략하게 정리하면"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우리가 받은 은혜와 사랑의 근원 구주 예슈아 그리스도안에 있어 하나님과 함께"라는 말과 동의어가 됨을 알았습니다.(요1:18, 1:1)
지난시간은 본문 단어 한글성경에는 '자신을'로 번역한 헬라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인데 전혀 다른 뜻임을 알았고,
오늘 다시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헬라어 단어 τηρήσατε [tirísate] 티리사테 는 구글등 세상일반의 사전과 '샘과 멜기세덱의 후손 에디오피아 암하라어 성경'의 말로는 전혀 다른 뜻"당신을 따라"라는 뜻이었습니다.
※ 하여 "당신을 따라'의 뜻을 가진 헬라어 단어를 다시 더듬어 성경사전을 찾으니, 헬라어 단어 διά [dia] 디아 와 ἐκ [ĕk] 에크 두가지 단어를 주셨고.
그리고 두가지 단어의 내면 뜻을 더욱알게 하시려는 단어 25가지 단어를 주시는데 놀랍게도, 독생하신 하나님이신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하는 θεός, οῦ , ὁ, ἡ [thĕŏs] 데오스 (요1:1,18)등 "당신(나를 자신의 피로 값주고 사신, 참 하나님 그리스도)을 따라"함께(동행하여)걷는 길(삶들)에 관하여 입니다.
※ 하여, 주신 여러 이해를 돕기 위한 단어중에 앞서 다른 글들에서 나누었던 단어들을 제외한 열두가지 단어들을 함께 찾아 살펴 묵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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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시간 함께살핀 단어는 한글성경에서는 '기다리라'로 번역한 헬라어 προσδεχόμενοι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였는데,
한글성경은 비슷한 단어 προσδέχομαι [prŏsdĕchŏmai] '프로스데코마이' 로 대체하고 그 뜻으로 '기다리라'로 번역하였으나,
성경원문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는 기다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열렬하게 "환영하는">을 뜻으로 일반의 사전은 말합니다.
물론 성경에는 씌었으나 한.헬라어 성경사전들에는 없는 단어로 나옵니다.
그래서 알아본 헬라어 단어 [prosdechómenoi] 프로스데코메노이 의 뜻은 '우리가 선한 이웃되어 모두를 환영'하되 그 목적은 '그리스도를 머리로 만유가 통일되게'하시려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베레쉬트)을 이루려는 것임을 염두하여야함을 알았습니다.
환영 뜻 또다른 헬라어 단어는 ἀγαλλίασις, εως, ἡ [agalliasis] 아갈리아시스-에오스 로 그 뜻은,
※ 메시야(구주)의 길을 기쁨으로 예비하되,
이미 성령이 임하여 심령성전을 이루어 하나님의 자녀요 그리스도의 종과 제자된 자들로는 피차를 사랑으로 위하고 모이기(더하여 하나님을 알아가는 교통)를 힘쓰며 성령안에서 하나님을 찬미하는 아멘 과 형제(자매)간 샬롬을 위하여 하고,
모든 모임이나 선행이나 그리스도를 알아가고 성령의 말하게 하심을 따라 말하고 선행을 하되 그리스도로 부터 인하여 임을 알리고 찬미와 영광을 돌리되,
성령이 유다형제의 손을 빌어 서신말미로 주신 기도가운데 "기뻐하며 그때(주님 다시 오시는 그날)까지" 행하여 있을것을 권면주고 계심을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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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오늘시간 유다서21절 본문으로 또 다시 돌아왔습니다.
이어서 그다음 유다서 헬라어성경의 단어는 τὸ [tó] 토 인데 한글성경에서는 단순하게 삼인칭대명사 또는 지시대명사 '그'로 보고 번역을 아예 생략했습니다.
그런데 헬라어성경의 단어 τὸ [tó] '토' 는 일반 세상사전의 번역에서는 '그만큼'으로 번역을 줍니다.
그래서 무엇 '그만큼'을 말씀하심 인고? 하여, 헬라어 그만큼 τὸ(토)를 찾으니 그 뜻으로 자그마치 61가지의 새로운 단어와 관주말씀들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주 중한 그것 '그만큼'들을 말씀하셔서 이번에도, 그간 우리가 살피지 못하여서 알지 못하였던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우리 주님의 여러 성품모습과 우리를 향하신 그분 하나님의 믿음과 소망들을 찾아서 함께 살펴야 하겠습니다.
오늘 시간은 그 두번째 단어로 헬라어 δηνάριον, ου, τό [dēnariŏn] 데나리온 으로 그 뜻은 '데나리온’ '마18:28' '마20:2,9,10,13' '마22:19' 입니다.
※ 초림하여 복음을 전하시던 우리의 주와 선생되신 예슈아 그리스도의 지상사역 당시, 로마와 로마의 속국들에서 사용하던 화폐단위 데나리온 비유와 가르침들입니다.
(주전 211년경~그리스의 은화화폐 드라크마에 대응하여, 로마의 원로원에 의해 데나리온 은화를 발행 사용됨)
※ 더하여 주신 마태복음서의 관주장절 중에서 마태18장의 주제는 '빚(죄) 탕감 비유'로,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마18:18) 로,
※ 우리 이웃의 죄를 피차간 용서하되 하나님 아버지(천부)께서 죽을(영멸)죄인 나를, 그리스도의 수치와 죽음의 핏값으로 내공로가 아닌 하나님의 어린양의 공로로 죄를 사하여 주신것 처럼, 이웃을 용서(죽을 죄 앞에서라도 건져냄) '그만큼'하라는 비유말씀이십니다. (마18:22, '일흔번씩 일곱번이라도')
※ 다음으로 마태20장의 주제는 천국 품꾼 비유로,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20:26~28)
※ 마태복음 20장의 비유는 천국 포도원 주인(하나님 아버지의 뜻)과 품꾼의 비유로,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을 먼저알고(품꾼채용) 하나님의 일들을 시작한 자나, 나중에 하나님 살아계심과 뜻을 알게 된 자가 모두 동일하게 구원(영생, 한 데나리온)을 허락하시는 '그만큼'이요,
일하는 일꾼의 자세는 그리스도께서 근본 하나님의 본체로서 이(하늘영광)를 버리시고 성육신하셔서 우리죄를 위하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사람 나 우리를 사랑과 희생으로 섬기신 '그만큼', 제자(품꾼) 우리들도 '그만큼' 이웃 뭍 영혼들을 대하여 사랑과 희생으로 섬기라는 비유 말씀입니다.(빌립보서 2:5~8)
※ 그 다음으로 22장의 주제는,
'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마22:43~44)
※ 마태복음 22장 말씀들의 비유말씀들은 현재의 천국(하나님나라)상황으로서 임금의 혼인잔치 비유로 시작입니다.
임금이 종들을 보내어 혼인잔치<새예루살렘성전을 이루시려 심령성전을 이루어 성령안에서 하나님과 교통하는 신부된 자와 그리스도 신랑의 연합 "영원히 함께">를 말하는 것으로,
다들 세상일과 당(무리)을 짓고 종교적세력을 키우는데 분주하고 더하여 종(선지자와 사도와 제자)들을 죽이나, 임금의 심판을 받고 아무라도 누구나를(그리스도의 공로로) 다 청하여 치루시려는 잔치에 예복(말씀과 성령교사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고 심령성전에서 거룩을 이루어감)을 입지 않은 종교인들이 있을것과 심판(분별의)날 밖으로 내던짐(심판과 저주)을 당할 것을 비유하십니다.
※ 마22:17~22, 바리세인의 올무, 가이사에게 셋돈 질문과 답으로,
※ 데나리온 사건은 가이사의 것으로 말씀하시는 악한 정권이라도 하나님께서 그분의 뜻을 따라 악함필요 시험의 도구로 사용하시는 것, 권위이므로 세상 권위와 질서에도 순복하여 의를 행할것을 말씀 하십니다.
영원부터 살아계시고 또한 산자의 하나님과 그리스도 주 되심, 그리고 사랑을 주신만큼 받은 '사람도 하나님 사랑과 사람 피차간 사랑을 요구'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교훈입니다.
※ 그리고 전체로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머리와 성도지체)를 위하시고, 그리스도의 심판(공중강림 분별과 영접)이 반드시와 곧 있을것, 영생얻을 자의 숫자를 다 채우는 '그만큼' 까지임을 전체비유로 말씀 하십니다.
※ 우리 각인 따로 묵상하실 기타 성경관주 장절을 올리오니 데나리온 비유들이 말씀 하시는 '그만큼'에 대하여 묵상하시고 더욱 하나님을 알아가겠습니다.
< 막6:37, 12:15, 14:5, 눅7:41, 10:35, 20:24, 요6:7, 12:5, 계6:6.>
아멘. 할렐루야!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