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속의 지존말 매화병 瓶中至尊话梅瓶
출처: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자기에서는 "와기는 좌기보다 못하고 좌기는 입기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고, 입기에서는 매병을 지존으로 삼는 까닭은 무엇인가?제작이 어려워서요?아니, 그게 작용해서 생긴 거야.
당승의 경병은 술을 담아서 매실에 꽂는 데 사용되었다
매병은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처음 등장했으며 요나라, 송나라, 금나라, 원나라, 특히 요나라와 송나라에서 널리 사용되었습니다.이 기간 동안 남북 가마에서 경쟁적으로 생산되었을 뿐만 아니라 금은그릇과 칠기 등의 재질도 많이 만들어졌으며 모두 술을 저장하는 용기로 '경병'이라고 불립니다.문인들이 술을 좋아하면 당연히 이에 각별히 정성을 기울이고 많은 찬사를 보내며 그것을 병의 존귀한 사람으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
야사의 전설에 따르면, 당현장은 서역에서 돌아와 산시성 퉁촨성 황바오진에 도착했는데, 장안까지는 아직 며칠이 남았는데, 마침 초여름이라 날씨가 변했다고 하는데, 방금 전까지 밝은 태양이 하늘에 떠 있었는데, 갑자기 뇌우와 함께 그는 황급히 가마를 피했다고 한다.이 가마터는 유명한 요주요의 중심지이며, 공교롭게도 요주요도 불교 신자입니다.그를 반갑게 맞아 주었으리라고 짐작할 수 있다.그날은 밤새도록 그의 설법을 듣고 피곤한 기색이 전혀 없었다.이렇게 연속 3일 동안 요주는 여전히 그를 떠나보내지 못하니, 현장에 며칠 더 머물기 위해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현장은 최근 며칠 동안 경전을 강의하는 것 외에 습기에 젖은 경전을 햇볕에 쬐고 햇볕을 쬐면서 혀를 내둘렀다.마음속으로 이미 "스승님, 장안에 가려면 적어도 한 달 남짓이 필요합니다. 지금은 장마철입니다. 어쨌든 비와 물을 피하는 용기를 찾아 이 경전들을 보호해야 합니다."라고 결정하였습니다."시주님의 말씀이 옳습니다!하지만 당분간은 어디 가서 찾느냐"고 반문했다."이렇게 합시다, 제가 스승님을 도와 도자기 병을 좀 만들고, 월경 두루마리를 병에 넣었습니다, 병의 입구를 막기만 하면, 비바람이 불고 강을 건너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가마 주인은 배가 크고 입이 작고 몸집이 긴 병을 설계했는데, 이는 현장의 마음에 들었다.그래서 삼장에도 많은 시간을 남겼습니다.이 병들은 정말 효과가 있어서 600개 이상의 월경 롤을 무사히 장안으로 가져왔습니다.당 태종은 현장을 접견할 때도 그 병들이 궁금했는데, 그 병들의 유래에 대해 설명을 듣고서야 깨달았고, 경권(經的)을 담은 병들을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어 이를 기념하고 '경병(經"。)'이라는 이름을 내렸다.며칠 후 아침 일찍, 좋은 신하가 동료에게 조용히 말했습니다, 그는 집에 돌아와 술을 경병에 담았는데, 술맛이 유난히 달콤하다고 생각지도 못했습니다, 이 방법이 알려지자 신하들이 잇달아 본받았고, 이 바람은 곧 장안성에 퍼졌습니다.얼마 후 또 다른 대신이 독창적으로 봉오리가 든 밀랍 매실을 병에 넣으며 모양이 우아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꽃향기가 특히 매력적이라고 말하자 많은 사람들이 이를 본받아 개인적으로 '매화병'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술 좋아하는 문인 고사가 매병을 지존으로 만들다
이상은 모두 전설이다. 다만 아름답고 감동적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그것을 진실로 믿어도 무방하다!남송 조덕린은 『후고등록』이라는 책에서 매병 즉 경병(經,)을 술 저장 용기라고 언급했지만 실례가 부족했고, 나중에 다량 출토된 요, 송, 금, 원 등의 묘실 벽화에서 확인되었다.북송 원부 2년(1099년) 조대옹 묘실 벽화, 요천경 원년(1111년) 한사훈 묘실 벽화, 산서 홍동현 원태정 원년(1324년) 광승사 수신묘 명응왕전 벽화 등에는 매병에 술을 담은 그림이 있다.그림에는 좁고 긴 탁자처럼 매병을 끼워넣은 명주치(名酒,)라는 배치도 있는데, 이는 조대옹 벽화의 복도 서벽 하부에서 뚜렷하게 볼 수 있다.고대에는 관료와 문인과 선비들이 대부분 술을 좋아하여 집과 오를 사랑했고, 술에 대한 집착은 자연히 술병에까지 미쳤으며, 매병은 모든 병의 지존이 되었고, 도리도 갖추어졌다.
원대에 이르러 매병은 특히 물을 담고 꽃을 꽂고 술을 담는 기능이 뚜렷해졌으며 침착하게 배치하기 위해 점차 발 너비를 늘렸다.명선덕에 이르면 매병의 바닥이 더 넓고 튼튼해 보여 거치의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어 와인 세트와 같은 삽입 선반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청나라에 이르러 매병은 거의 진설기로만 사용되었고 병의 모양도 다양해졌으며 어깨에 고리, 보조수 등을 달았고 입에도 마늘 머리, 개구부, 개구부 등 다양한 형태가 나타났으며 특히 당나라와 송나라 때 숭상했던 단순미가 줄어들었다.
유목민들이 중국을 지배하던 원나라에 이르러 그 민족의 표포적이고 거친 성격은 알코올의 자극에 크게 의존하게 되었고, 자연히 술을 담는 매병에 대한 장식과 관상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따라서 원나라에 이르러 매병은 관상기능에 있어서 한차례 더 높은 도약을 하였고, 특히 병 본체의 회화는 상당히 정교하였다. 용봉화뿐만 아니라 희곡 이야기도 그려져 소탈하고 유려한 필치와 전신의 조형이 생생하게 병 본체에 펼쳐져, 호음객들이 취안 몽롱한 가운데 술기구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이것은 최고의 정신적 향수이다!
명중기 이후, 매병은 화기로써 점차 유행이 되었다.
명나라 초기 산둥성 루왕의 주단묘에서 출토된 매병과 같이 명나라의 매병은 여전히 술 저장 용기로 사용되었지만 대부분은 장식된 관상용 기구입니다.명중기가 되면 기본적으로 꽃꽂이 그릇으로 쓰인다.당인의 '국화채취도'와 천노련의 '세조도'를 보면 전자는 도연명의 뒤에 있는 종동이 국화가 꽂힌 매병을 양손에 들고 있고, 후자는 병꽃을 깨끗이 하기 위해 수선화, 동백, 목련, 매화 등의 제철 꽃이 꽂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매병의 꽃꽂이는 특히 우아하여 문인과 학자의 미적 취향에 매우 부합합니다.명나라 중기 이후 매병은 화기로서 점차 유행이 되었으며 화가의 일반적인 주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청나라의 매병은 기본적으로 더 이상 술을 저장하고 꽃을 꽂는 그릇으로 사용하지 않고 진열용으로만 사용되었기 때문에 캉옹간은 삼왕조 모두 매병의 기형과 병 본체의 화공에 힘쓰려 하였으나 종종 교묘하게 만들어 예전의 소박하고 우아한 풍채를 잃어버렸다.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병의 지존적 지위는 시종 우뚝 서 있다!
매병은 탄생 이후 고관과 귀인, 문인과 선비의 삶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많은 사랑을 받아 왔으며 병류에서 다른 병기로 대체할 수 없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우리는 고대 도자기 업계에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국보급 문화재인 원대 남유백룡문 매병은 현재 각각 양주시 박물관, 프랑스 길미 박물관, 북경 이화원에 소장되어 있으며, 십여 년 전 이미 원청화 귀곡 하산도 항아리가 천정부지를 창조하기 전에 이 매병은 이미 업계 관계자들에게 8억 위안의 평가액을 받았다. 이것은 단지 평가액일 뿐, 진정한 국보는 가치가 없다!매병의 탄생에서 발전의 역사는 풍부한 인문적 함의를 내포하고 있으며, 모든 병과 병의 변천사를 세어보면 매병에 필적할 만한 것이 하나도 없으며, 또 다른 한편으로는 매병의 지존적 지위를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