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러 콘택트렌즈 시장, 일회용렌즈가 주도 | |||||||||||||||||||||||||||||||||||||||||||||||||||||||||||||||||||||||||||||||||||||||||||||||||||||||||||||||||||||||||||||||||||||||||||||||||||||||||||||||||||
---|---|---|---|---|---|---|---|---|---|---|---|---|---|---|---|---|---|---|---|---|---|---|---|---|---|---|---|---|---|---|---|---|---|---|---|---|---|---|---|---|---|---|---|---|---|---|---|---|---|---|---|---|---|---|---|---|---|---|---|---|---|---|---|---|---|---|---|---|---|---|---|---|---|---|---|---|---|---|---|---|---|---|---|---|---|---|---|---|---|---|---|---|---|---|---|---|---|---|---|---|---|---|---|---|---|---|---|---|---|---|---|---|---|---|---|---|---|---|---|---|---|---|---|---|---|---|---|---|---|---|---|---|---|---|---|---|---|---|---|---|---|---|---|---|---|---|---|---|---|---|---|---|---|---|---|---|---|---|---|---|---|---|---|---|
작성일 | 2013-07-30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주한일(블라디보스톡무역관) | |||||||||||||||||||||||||||||||||||||||||||||||||||||||||||||||||||||||||||||||||||||||||||||||||||||||||||||||||||||||||||||||||||||||||||||||||||||||||||||||
--> -->
일회용렌즈 주도하는 러시아 콘택트렌즈 시장 - 존슨앤존슨 등 다국적기업 시장 90% 이상 점유 -
□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기호 회복 중
○ 러시아 현지인은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정확한 통계에 근거한 것은 아니지만, 무역관에서 현지인을 대상으로 문의한 결과 가격 때문에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선호함.
○ 중국산 안경렌즈에 적당한 테를 고르면, 2000루블(약 60달러) 정도에 마음에 드는 안경 구매가 가능함. 그러나 콘택트렌즈는 도수를 넣고 괜찮은 렌즈를 고르면 안경보다 몇 배 비싸다고 함.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 규모 (단위: 천 개, 백만 루블)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EYEWEAR IN RUSSIA
○ 가격 외에도 다른 요인이 있겠지만, 러시아에서 콘택트렌즈 판매 수량은 2009년 급감했다가 2010년부터 다시 회복세를 보임. 2012년에는 2007년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보임.
○ 2010년 이후 콘택트렌즈시장이 회복세를 보임. 그 이유는 과거보다 저렴한 가격과 콘택트렌즈의 안전도에 소비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일회용 렌즈 이용이 높아진 점 등의 복합적인 요인을 꼽을 수 있음.
□ 일회용 렌즈, 콘택트렌즈시장 점차 주도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 규모는 연 매출액이 110억 루블(약 3억5000만 달러) 규모로 전통적인 안경시장에 비해 시장 규모가 1/6 수준에 불과함. 그러나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되면서 수요가 점점 늘어나는 추세임.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을 주도하는 제품군은 일회용 또는 1주일/1개월용 렌즈임. 두 가지 제품군의 판매수량은 전체 콘택트렌즈 판매량의 97% 이상임.
○ 러시아에서 일회용 또는 1주일/1개월 교체용 렌즈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저렴한 렌즈가격, 편리한 렌즈 사용, 렌즈 판매․유통기업의 마케팅으로 분석할 수 있음.
콘택트렌즈 종류별 판매수량 동향 (단위: 천 개)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 2012년도는 추정치
콘택트렌즈 종류별 판매금액 동향 (단위: 백만 루블)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 2012년도는 추정치
○ 한국에서 유행한 컬러렌즈는 러시아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 아님. 미용 측면에서 컬러렌즈를 구매하지만, 일부 마니아층 중심으로 소비되는 것으로 분석됨.
□ 진출 쉽지 않은 곳
○ 러시아 콘택트렌즈시장은 안경시장과 달리 몇 다국적기업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을 보면 존슨앤존슨을 비롯한 유수 기업 5개사가 90% 이상을 점유함.
콘택트렌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동향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LENSES IN RUSSIA’ 주: 2012년도는 추정치
○ 콘택트렌즈 판매, 유통망은 안경전문점 또는 약국체인점 중심임. 이는 마케팅 파워가 있는 다국적기업 중심으로 시장이 돌아가는 구조임.
○ 최근 대도시 중심으로 콘택트렌즈 자동판매기가 도입되지만 전통적인 유통망보다 비중이 미미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3년 1월 ‘CONTACT IN RUSSIA’, 코트라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자체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