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록 전문가는 아니지만 팝에 관심 있는 다른 분들과 얘기를 나눠보고자 소개를 포함해서 주요 부문에 관해 간략하게 글을 남겨 봅니다.
각 후보는 '아티스트 - 작품 이름(노래 또는 음반)'식으로 소개해 드리며, 제가 예상하는 수상 유력후보에 대해서만 색상을 달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53rd Annual Grammy Awards (또는 2011 그래미 시상식)
이번 그래미상은 현지 시각으로 2011년 2월 13일에 작년과 같이 LA Staples Center에서 열리며, CBS를 통해 중계될 예정입니다.
후보 선정 대상 기간은 2009년 9월 1일부터 올해 9월 30일까지며, 다른 때에 비해 한 달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나. 52nd Annual Grammy Awards의 영향
지난 그래미 어워드는 Green Day, Phoenix, The Dead Weather, U2, Maxwell 등에 대한 기대가 높았으나 예상과 다르게 Beyonce를 필두로 Taylor Swift, Lady Gaga, Black Eyed Peas, Jason Mraz 등이 대거 후보에 오른 시상식이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아티스트와 작품들이 대거 수상했지만, 반대로 '빌보드 뮤직 어워드'나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AMA)'와 다를 바가 없다는 비아냥도 들었습니다. 올해도 이런 기조를 유지할 것이냐, 아니면 그래미 특유의 성향이 나타날 것이냐를 예측하는 것도 하나의 흥미거리였습니다.
다. General Fields
장르에 관계없이 모든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영역이며, 총 네 개의 부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세 가지는 대상 또는 최우수상격의 상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 Record Of The Year
올해의 레코드상은 하나의 싱글음반이나 정규음반에 담긴 track을 대상으로 하는 부문으로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지니어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B.O.B (feat. Bruno Mars) - Nothin' On You
Eminem (feat. Rihanna) - Love The Way You Lie
Cee Lo Green - F*** You
Jay-Z (feat. Alicia Keys) - Empire State Of Mind
Lady Antebellum - Need You Now
* 올해 수상작 : Kings Of Leon - Use Sonebody
올해도 그랬지만 유독 유명한 곡이 후보로 자주 올라오는 부문입니다. 이 중엔 역시나 Cee Lo의 F*** You가 가장 놀라운 후보라 할 수 있지만, 어떻게 생각해보면 이렇게 Hip-Hop/R&B에 문호를 활짝 개방한 것이 더욱 놀라운 일입니다. 그래도 이들보다는 NARAS의 보수적인 회원들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Lady Antebellum의 Need You Now가 가장 유력합니다.
2. Album Of The Year
올해의 앨범상은 여러 곡이 담긴 음반을 대상으로 하는 부문으로 아티스트, 프로듀서, 엔지니어, 마스터링 엔지니어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Arcade Fire - [The Suburbs]
Eminem - [Recovery]
Lady Antebellum - [Need You Now]
Lady Gaga - [The Fame Monster]
Katy Perry - [Teenage Dream]
* 올해 수상작 : Taylor Swift - [Fearless]
작년에도 평단으로부터 그저그런 반응을 얻은 음반을 대거 후보로 채택하여 논란이 되었던 부문인데, 올해 이런 얘기가 더 많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The Recovery]도 그렇지만 Katy Perry의 [Teenage Dream]와 Lady Antebellum의 [Need You Now]의 영향이 가장 클 것입니다. 이 두 음반은 평단으로부터 상당히 혹평을 들었는데, 그래미 역사에서도 이 정도의 평가로도 후보에 오른 경우는 손에 꼽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에 비하면 Lady Gaga의 [The Fame Monster]는 적절한 선택입니다. [The Fame]이 평단에서 저평가를 받는 느낌이 다소 있었는데, 이번 [The Fame Monster]는 평단과 대중들로부터 고른 지지를 받는 작품입니다. 이미 레이디 가가에 대해 호의적인 NARAS 회원들이 이번엔 수상의 영광을 전해줄 지 관심이 갑니다.
그러나 가장 유력한 것은 Arcade Fire의 [The Suburbs]입니다. 후보들 중 유일한 락 음반이라는 점이 그래미가 그동안 보여준 성향에 가장 부합하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평단의 평가도 가장 좋을 뿐이 아니라 [The Fame Monster]를 제외하면 다른 후보들은 비교할 수조차 없습니다. 밀리는 것은 오로지 인지도인데, 그동안 아케이드 파이어가 발매한 두 장의 훌륭한 음반을 제너럴 필드에 올리지 않았던 그래미가 올해 이렇게 올린 것은 그만큼 변화가 보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3. Song Of The Year
올해의 노래상은 보컬이 있는 하나의 노래를 대상으로 하며, 작사가와 작곡가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Ray Ramontagne And The Pariah Dogs - Beg Steal Or Borrow
Cee Lo Green - F*** You
Miranda Lambert - The House That Built Me
Eminem (feat. Rihanna) - Love The Way You Lie
Lady Antebellum - Need You Now
* 올해 수상작 : Beyonce - Single Ladies (Put A Ring On It)
Need You Now가 정말로 NARAS 회원들의 입맛에 맞는 노래라고 할 지라도, 제너럴 필드에서 두 부문을 가져갈 만큼 좋은 곡인지에 대해선 쉽게 수긍하기 힘듭니다. 2000년대에 그런 영광을 안았던 것이 Amy Winehouse의 Rehab, Dixie Chicks의 Not Ready To Make Nice, Norah Jones의 Don't Know Why, U2의 Beautiful Day, Santana (feat. Rob Thomas)의 Smooth인데 모두 평단에서 고른 지지를 받은 곡들입니다. 따라서 Need You Now와 Cee Lo Green의 F*** You는 Record Of The Year의 결과에 따라 서로 다른 부문을 하나씩 가져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Eminem (feat. Rihanna)의 Love The Way You Lie는 어느 부문에서건 랩 음악이라는 점이 결점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점을 떠나 후보들 면면만 놓고 보면 Miranda Lambert의 The House That Built Me에게 손을 들어주겠습니다. 이번 음반이 평단으로부터 높은 지지를 받고 있는 면에서 미란다 램버트가 그래미상의 여러 부문에 대거 후보로 오를 거란 예상이 많았지만, 의외로 제너럴 필드에선 이 곳에만 이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 곳이 미란다 램버트에게 어울리는 부문입니다.
4. Best New Artist
최고의 신인상은 후보 선정 대상 기간에 첫 정규 음반을 발매한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그에게 수여되는 상입니다.
Justin Bieber
Drake
Florence & The Machine
Mumford & Sons
Esperanza Spalding
* 올해 수상자 : Zac Brown Band
만약 Justin Bieber가 받는다면 인터넷이 뒤집힐 것입니다. 아마도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Drake가 받는다면 그보단 호의적인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랩퍼가 신인상을 타려면 Lauryn Hill때처럼 그래미가 밀어주려는 모습이 보여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Esperanza Spalding이 받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투표자들조차 이 사람이 누군지 잘 모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결국 Florence & The Machine과 Mumford & Sons가 남습니다. 저라면 플로렌스 앤 더 머신에게 투표하겠지만 포크락을 하고 있으며 최근 인기몰이 중인 영국의 인디 밴드, 멈포드 앤 손스가 최고의 신인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 Genre-Specific Awards
장르별로 부문이 나뉜 영역입니다. 여기서는 몇 가지 부문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Pop
1. Best Female Pop Vocal Performance
여성 솔로 가수가 부른 하나의 곡을 대상으로 하며, 구체적으로 그 작품이 하나의 싱글이나 트랙으로 존재해야만 후보가 됩니다.
Sara Bareilles - King Of Anything
Beyonce - Halo (Live ver.)
Norah Jones - Chasing Pirates
Lady Gaga - Bad Romance
Katy Perry - Teenage Dream
* 올해 수상작 : Beyonce - Halo
팝보컬 부문은 무엇보다 보컬이 돋보이는 곡에게 상이 돌아갈 가능성이 높은 부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Beyonce의 Halo가 가장 돋보이지만, 이미 올해 한 차례 수상한 곡을 같은 부문에 라이브 버전으로 또 올려 상을 받게 하진 않을 것입니다. 최소한 이 부문에서는 역사상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Norah Jones의 Chasing Pirates가 유력합니다. 특히 노라 존스를 향한 그래미의 지독한 사랑이 아직도 유효하다면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 마음이 식은 상태라면 의외로 Katy Perry의 Teenage Dream이 여기서나마 수상의 영광을 차지할 것입니다.
2. Best Male Pop Vocal Performance
남성 솔로 가수가 부른 하나의 곡(싱글이나 트랙으로 존재해야 함)이 대상이 됩니다.
Michael Buble - Haven't Met You Yet
Michael Jackson - This Is It
Adam Lambert - Whataya Want From Me
Bruno Mars - Just The Way You Are
John Mayer - Half Of My Heart
* 올해 수상작 : Jason Mraz - Make It Mine
Whataya Want From Me는 Adam Lambert가 얼마나 좋은 보컬을 가지고 있는 지 알려주는 데 부족함이 없는 곡입니다. 그것은 Bruno Mars의 Just The Way You Are도 마찬가지입니다.
Michael Buble는 그래미의 사랑을 받는 아티스트입니다. 그가 어떤 노래를 하고 있는 지는 중요하지 않아 보일 정도로.
John Mayer는 한술 더 떠 그래미의 왕자님으로 불려도 좋을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여지까지 그래왔듯 수상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나 이 후보들은 결국 Michael Jackson의 This Is It에게 자리를 양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NARAS 회원들 중의 많은 사람들에게 마이클 잭슨은 언제나 팝의 황제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에게 마지막으로 상이 수여된다면 그래미가 원하는 드라마같은 장면이 연출될 겁니다.
3. Best Pop Performance By Duo Or Group With Vocals
듀오나 그룹인 아티스트가 부른 하나의 곡(싱글이나 트랙으로 존재해야 함)이 대상이 됩니다.
Glee Cast - Don't Stop Believin' (Regionals Ver.)
Maroon 5 - Misery
Paramore - The Only Exception
Sade - Babyfather
Train - Hey, Soul Sister (Live)
* 올해 수상작 : Black Eyed Peas - I Gotta Feeling
작년 최대의 이변 가운데 하나로, 더 이상 일렉트로 사운드에 거부감을 보이지 않는 그래미의 모습을 보여줬던 부문입니다. 그러나 그 덕분에 안 그래도 어려운 예측을 더욱 난해하게 만들었습니다.
Train의 Hey, Soul Sister가 라이브 버전이나마 올라간 것은 그래미가 지난 시상식에서 이 곡을 놓친 것을 안타까워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합니다. 그러나 Paramore의 The Only Exception이 가장 강력한 수상 후보로 보입니다.
4. Best Collaboration With Vocals
같은 그룹에 소속되어 있지 않는 둘 이상의 아티스트가 함께 부른 하나의 곡(싱글이나 트랙으로 존재해야 함)이 대상이 됩니다.
B.O.B (feat. Eminem, Hayley Williams) - Airplanes, Part II
Herbie Hancock (feat. P!nk, India.Arie, Jeff Beck, Konono Nº1, Oumou Sangare) - Imagine
Elton John, Leon Russell - If It Wasn't For Bad
Lady Gaga (feat. Beyonce) - Telephone
Katy Perry (feat. Snoop Dogg) - California Gurls
* 올해 수상작 : Jason Mraz (feat. Colbie Calliat) - Lucky
이 부문에서 랩으로 협연이 된 곡은 수상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와 같습니다. 그리고 보컬이 진득하게 묻어 나는 곡일 수록 역시나 수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Imagine은 그런 점에서 수상을 노려볼 만하지만, 이미 잘 알려진 곡을 커버했다는 건 오히려 발목을 잡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Elton John과 Leon Russell의 If It Wasn't For Bad에게 상이 주어질 걸로 예상해봅니다.
아쉬운 게 하나 있다면, 아까 소개해드린 John Mayer의 Half Of My Heart는 Taylor Swift가 피쳐링한 버전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 노래는 오히려 그 피쳐링 부분이 굉장히 매력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버전으로 여기에 후보가 되었으면 낫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5. Best Pop Vocal Album
연주 시간의 51% 이상이 보컬 트랙인 정규 음반을 대상으로 합니다.
Justin Bieber - [My World 2.0]
Susan Boyle - [I Dreamed A Dream]
Lady Gaga - [The Fame Monster]
John Mayer - [Battle Studies]
Katy Perry - [Teenage Dream]
* 올해 수상작 : Black Eyed Peas - [The E.N.D(Energy Never Dies)]
케이티 페리를 왜 이렇게 좋아하는 지 모르겠지만 수상은 힘들 것입니다. 다른 후보들에 비해 높게 평가할 부분이 적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서로 일장일단입니다. 특히 John Mayer는 NARAS 회원들의 변함없는 지지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완성도를 생각한다면, 역시 Lady Gaga의 [The Fame Monster]입니다.
(2) Rock/Alternative
1. Best Rock Song
Neil Young - Angry World
Mumford & Sons - Little Lion Man
Kings Of Leon - Radioactive
Muse - Resistance
The Black Keys - Tighten Up
* 올해 수상작 : Kings Of Leon - Use Somebody
결국 NARAS 회원들도 기억력과 관심사에 한계가 있는 지, 잘 알려진 가수나 막 주목받는 가수들의 작품이 주로 수상합니다. Muse의 Resistance와 Mumford & Sons의 Little Lion Man의 2파전이 될 듯한데, 후자에게 상이 가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2. Best Rock Album
Jeff Beck - [Emotion & Commotion]
Muse - [The Resistance]
Pearl Jam - [Back Spacer]
Tom Petty And The Heartbreakers - [Mojo]
Neil Young - [Le Noise]
* 올해 수상작 : Green Day - [21st Century Breakdown]
어떤 것이 수상하든 불만이 없을 만한 후보진입니다. 그만큼 예측하기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거장들의 작품들 속에서도 돋보이는, Muse의 [The Resistance]를 수상작으로 예상해봅니다.
3. Best Alternative Music Album
Arcade Fire - [The Suburbs]
Band Of Horses - [Infinite Arms]
The Black Keys - [Brothers]
Broken Bells - [Broken Bells]
Vampire Weekend - [Contra]
* 올해 수상작 : Phoenix - [Wolfgang Amadeus Phoenix]
명작의 향연입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것이 수상하든 불만이 없을 만한 후보들이지만 제가 특히 좋아하는 Vampire Weekend는 눈물을 흘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Arcade Fire의 [The Suburbs]의 위력이 정말 대단한 탓입니다.
(3) R&B
1. Best Female R&B Vocal Performance
Faith Evans - Gone Already
Fantasia - Bittersweet
Monica - Everything To Me
Kelly Price - Tired
Jazmine Sullivan - Holding You Down (Going In Circle)
* 올해 수상작 : Beyonce - Single Ladies (Put A Ring On It)
가창력으로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가수들의 작품입니다. 그 중 Jazmine Sullivan은 삼년째 후보로 오르고 있습니다. 올해도 후보로만 머무는 아쉬움을 간직할 지도 모릅니다. Monica의 부활을 알린 곡 가운데 하나인 Everything To Me가 가장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 Best Male R&B Vocal Performance
El Debarge - Second Chance
Jaheim - Finding My Way Back
Kem - Why Would You Stay
Musiq Soulchild - We're Still Friends
Usher - There Goes My Baby
* 올해 수상작 : Maxwell - Pretty Wings
역시 가창력이 돋보이는 가수가 수상을 할 가능성이 높은 부문입니다...만 내년에 Usher에게 상 한 개는 줄 마음이 있어보이는 그래미입니다. 이런 투표에서는 여전히 인지도가 중요하고, There Goes My Baby는 [Raymond v Raymond]에서 비교적 좋은 평가를 받은 몇 안 되는 곡입니다.
3. Best R&B Album
Raheem DeVaughn - [The Love & War Masterpiece]
Fantasia - [Back To Me]
Jaheim - [Another Round]
John Legend & The Roots - [Wake Up!]
Monica - [Still Standing]
* 올해 수상작 : Maxwell -[BLACKsummers'night]
수상작이 너무 뚜렷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평가도 엇비슷하게 받았고, 상업적인 측면에서도 비슷한 반응을 얻은 음반들의 경쟁입니다. 마음 같아선 [Wake Up!]을 찍고 싶지만, 올해 알앤비 부문에서 이름을 자주 비치고 있는 Fantasia나 Jaheim이 한 발 앞선 것으로 보이며, 결국 다소 더 좋은 평가를 받은 자힘의 [Another Round]가 수상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Best Contemporary R&B Album
Chris Brown - [Graffitti]
R. Kelly - [Untitled]
Ryan Leslie - [Transition]
Janell Monae - [The ArchAndroid]
Usher - [Raymond v Raymond]
* 올해 수상작 : Beyonce - [I Am... Sasha Fierce]
Chris Brown의 [Graffitti]가 상을 타는 일은 없을 겁니다. 그 많은 음반 중에 못해도 5위라는 사실이 놀라울 뿐입니다. R. Kelly의 [Untitled] 역시 수상과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음반 평가만 따지면 Janell Monae의 [The ArchAndroid]가 타야 할 것입니다. 올해 자넬 모내와 이 음반은 제너럴 필드에 올라가도 손색이 없습니다만, 지옥같은 '인지도의 벽'이 이 부문에서 후보로 오른 것만으로도 만족하게 만듭니다. 수상은 Usher의 [Raymond v Raymond]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4) Rap
1. Best Rap Solo Performance
Drake - Over
Eminem - Not Afraid
Ludacris - How Low
T.I. - I'm Back
Kanye West - Power
* 올해 수상작 : Jay-Z - D.O.A (Death Of Autotune)
그래미가 사랑하는 힙합 아티스트인 Kanye West는 올해보다 내년에 더 많은 상을 가져가는 대신 여기서는 상을 양보할 것입니다.
역시 Drake와 Eminem의 대결이 될 듯한데, Over가 꽤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그래미 후보 면면을 보면 올해는 에미넴의 해가 될 분위기입니다.
2. Best Rap Performance By Duo Or Group
Big Boi (feat. Cutty) - Shutterbug
Drake (feat. T.I., Swizz Beatz) - Fancy
Jay-Z (feat. Swizz Beatz) - On To The Next One
Ludacris (feat. Nicki Minaj) - My Chick Bad
Young Jeezy (feat. Plies) - Lose My Mind
* 올해 수상작 : Eminem (feat. Dr. Dre, 50Cent) - Crack A Bottle
올해 최고의 작품 가운데 하나를 선보인 Big Boi가 이제서야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수상까진 너무 멀어보입니다.
Drake에 대한 그래미의 반응이 괜찮은 편인데, 만약 Rap Solo Perf. 부분에서 수상을 못한다면 동정표가 이 쪽으로 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Swizz Beatz의 프로듀싱이 돋보이는 On To The Next One이 차지할 것입니다.
3. Best Rap/Sung Collaboration
B.O.B (feat. Bruno Mars) - Nothin' On You
Chris Brown (feat. Tyga, Kevin McCall) - Deuces
Eminem (feat. Rihanna) - Love The Way You Lie
Jay-Z (feat. Alicia Keys) - Empire State Of Mind
John Legend, The Roots (feat. Melani Fiona, Common) - Wake Up! Everybody
* 올해 수상작 : Jay-Z (feat. Kanye West, Rihanna) - Run This Town
사실상 Song Of The Year, Record Of The Year 뽑는 거나 다름없는 상황입니다. 올해 수상작을 생각해보면 보컬이 그렇게 뛰어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그래미는 Eminem을 버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에미넴과 Rihanna의 Love The Way You Lie가 가져갈 것입니다.
4. Best Rap Song
Jay-Z (feat. Alicia Keys) - Empire State Of Mind
Eminem (feat. Rihanna) - Love The Way You Lie
Eminem - Not Afraid
B.O.B (feat. Bruno Mars) - Nothin' On You
Jay-Z (feat. Swizz Beatz) - On To The Next One
* 올해 수상작 : Jay-Z (feat. Kanye West, Rihanna) - Run This Town
Jay-Z와 Eminem은 복이 터졌습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 B.O.B가 수상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그래도 비록 LA지만 Empire State Of Mind에게 상 하나가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습니다.
5. Best Rap Album
B.O.B - [The Adventure Of bobby Ray]
Drake - [Thank Me Later]
Eminem - [Recovery]
Jay-Z - [Blueprint 3]
The Roots - [How I Got Over]
* 올해 수상작 : Eminem - [Encore]
정말 쟁쟁한 후보들입니다. 상업적 성공도가 가장 낮은 [How I Got Over]가 평단의 반응은 가장 높지만, 그런 것은 고려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둘 다 갖춘 [Thank Me Later]는 두 번째로 수상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우선 순위는 누가 뭐래도 이 부문에서 Kanye West와 왕좌를 나눠 갖고 있는 Eminem의 [Recovery]입니다.
(5) Dance
1. Best Dance Recording
Goldfrapp - Rocket
La Roux - In For The Kill
Lady Gaga - Dance In The Dark
Rihanna - Only Girl (In The World)
Robyn - Dancing On My Own
* 올해 수상작 : Lady Gaga - Poker Face
Goldfrapp에게 기회가 갔으면 하는 소망이 있지만, Lady Gaga에 대한 NARAS 회원들의 지지는 확고해보입니다. 내년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2. Best Electronic/Dance Album
BT - [These Hopeful Machines]
The Chemical Brothers - [Further]
Goldfrapp - [Head First]
Groove Armada - [Black Light]
La Roux - [La Roux]
* 올해 수상작 : Lady Gaga - [The Fame]
비록 일렉트로닉/댄스 장르라고 할 지라도 보컬이 좋은 쪽에 그래미에 취향이 반영되는 듯 합니다. 그래서 [La Roux]가 수상작이 될 것입니다.
4. 아쉬움
Miranda Lambert는 평단의 평가, 판매량, 인지도 모두 좋은 편입니다. 따라서 Taylor Swift가 쉰 이번 시상식에서 대활약을 할 걸로 예상했지만, 제너럴 필드에 한 개의 후보를 내는 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Vampire Weekend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지지층이 넓지 않다는 약점 탓인지 그들은 여전히 훌륭한 작품을 낸 아티스트로 대접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Arcade Fire처럼 세 번째 음반까지 기다려야 할 지도 모릅니다.
Big Boi 역시 작품 자체의 완성도에 비해 작품의 인지도가 너무 적다는 점이 그에게 장애물로 작용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점은 그가 프로듀싱한 Janell Monae에 비하면 나은 상황입니다. 그녀는 작품의 질에 비해 너무 소외받았습니다. 심지어 최고의 신인상에 후보로 오르지도 못했습니다.
B.O.B 역시 신인상 후보에 오르지 못하는 이변이 도출되었습니다. 생애 단 한 번뿐인데, 이렇게 날아가고 있습니다.
Train도 지금보단 많은 부문에 후보로 오를 자격이 있습니다만, 아쉽게도 NARAS 회원들의 생각은 그렇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5. 총평
Lady Gaga의 뛰어난 활동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올해의 주인공 자리에 Eminem과 Katy Perry가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만한 부문은 Cee Lo Green이나 Lady Antebellum이 쓸어갈 지도 모릅니다. 이래저래 '인기곡 편향'이 심해진 듯한 그래미가 과연 시상식에서 어떤 결과를 연출할 지 주목해볼만 합니다.
이상, 부족한 소개 겸 수상 후보 예상이었습니다.
53회 그래미 시상식 후보명단은 http://www.grammy.com/nominee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 누가 최다 수상할지 궁금하네요 ㅎ
고맙습니다. 저도 정말 궁금합니다. 하핫.
잘 읽었습니다. 이번에 최다 노미네이트된 뮤지션이 에미넴이죠? 몇개나 받을지 궁금해지네요.
고맙습니다. 에미넴이 올해 10개 부문 노미네이트로 최다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너럴 필드에서 하나라도 건지면 정말 대단한 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오 Paramore도 한개 챙기겠네요. Misery Business때만해도 생각도 못할인데ㅋ The Only Exception이 노래도 가사도 정말 좋죠.
제 예상은 그렇지만, 샤데이에 대한 지지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과연 락 아이돌이 그래미도 가져갈 지...
잘봤네요....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음악에는 관심은 많지만, 이런거에 문외한인데, 이렇게 요약 정리해 주시니 정말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참고로 저도 문외한입니다. 하핫.
좋은 정리 저도 감사합니다^^
모닝님/ 고맙습니다.
정말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와우! 정말 좋은 글이내요. 잘봤습니다.!
칭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너무 감사해요~ 잘 읽었어요:)
고맙습니다.
수고 많으셧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칸예 새엘범 나오기 전 까지만 해도 힙합 엘범 중에선 빅보이를 최고로 봤는데..역시나 빅보이도 아웃케스트로 활동을 안하니 인지도가 많이 떨어지는군요..
고맙습니다. 아무래도 아웃캐스트로 활동할 때와 솔로 활동할 때 주안점이 다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