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린도전서 10:31
“교제, 예배, 찬양, 기도는 이런 것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것. 우리 속에 ‘예수님이 나의 주님이시고, 하나님이 내 아버지’ 라는 마음이 저절로 들게 하는 것”
가정을 세우신 목적이 이것입니다. 이것이 안돼서 노아를 통해 재편성 했는데 또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 싫어 하잖아요. 그래서 예수님을 통해 저절로 마음을 하나님께 두기 좋아하는 것으로 구별하는 자들을 자녀 삼으시고 그 가정을 지키시고 은혜와 평강을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이런 가정을 꿈꾸며 세워지도록 끊임없이 하나님께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합니다.
2. 가정의 목적
지난주에 말씀 드렸듯이 가정은 이미 태초부터 하나님의 위대하고 놀라운 창조 사역으로 출발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의롭고 복된 섭리 속에 가정을 창조하셨고, 그 가정을 향해 끝없는 축복을 베푸셨으며, 앞으로도 베푸실 것입니다. 이 사역의 끝은 예수님이 이 땅에 재림하실 그 날까지 이어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로서 모든 가정 안에는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뜻과 섭리가 포함돼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이 하나님의 목적과 섭리에 합당하고자 노력할 때 가정은 더욱 복되고 하나님의 생각대로 아름다운 가정으로 완성될 수 있습니다.
가정의 이해 두 번째로 하나님의 피조물로 세우신 가정이 나아가야 하는 네 가지 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목적
성경은 하나님께서 피조물들을 향해 가지고 계신 창조 목적을 분명히 보여 줍니다. 즉, 고린도전서 10장 31절에서 성경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 말씀은 지구상의 모든 것들(사람, 동물, 식물)이 추구해야 하는 목적이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며, 그럴 때만이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생각대로 조화를 이루고, 사람은 에덴동산과 같은 하나님의 은혜를 누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피조물로서의 의무인 동시에 행복의 지름길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피조물 중 하나인 가정의 근본적인 목적 역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피조물로서의 모든 가정은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형성되고, 생활을 영위하며, 유지되어야 합니다. 가정 안에서 진정한 하나님의 의와 사랑이 나타나고, 그 가정을 통해 하나님의 이름이 널리 전파되고 존귀하게 되며, 영광과 찬양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만이 그 가정은 하나님의 뜻과 섭리에 합당한 가정으로 참다운 에덴동산의 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위해 애쓰고 마음에 두어야 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을 통한 저와 여러분을 향한 하나님의 생각이십니다.
두 번째, 인간의 교제와 복지를 위한 목적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모든 피조물을 창조하셨지만 동시에 그 피조물의 행복을 위해서도 창조하셨습니다. 따라서 가정 제도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임과 동시에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행복을 위한 것이기도 한 것입니다.
천하의 모든 피조물 중에서 인간만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되어 지•정•의의 인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하나님과 그리고 같은 사람끼리만 교제를 나눌 수 있으며 또 그럴 때에 온전한 인간의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부부간의 사랑과 영육 간의 연합, 그리고 부모와 자식 간의 혈연적인 연합을 통해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깊은 애정과 신뢰의 교제가 이뤄지는 근본적인 곳으로 가정 제도를 만드셨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단순히 육적 결합만이 아닌 영혼의 결합까지 이뤄져야만 온전한 결혼이 될 수 있으며, 부모와 자식 간에도 단순한 혈연관계가 아니라 충분한 영적 교제가 있어야만 하나님이 생각하셨던 온전한 관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한편 영•육을 함께 가진 사람이 태아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이 세상에서 사는 동안 각종 보호와 양육과 복지가 필요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남녀와 세대 간에 사랑 안에서 서로 협력하여 인생의 기본 복지가 보장되도록 가정 제도(질서)를 창조해 주셨습니다. 이렇게 볼 때 앞서 말씀드린 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가정의 목적이 하나님과 인간의 수직적 관계에서 가정이 갖는 것이라면,인간의 교제와 복지를 위한 가정의 목적은 사람 사이의 수평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가정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생육과 번성, 정복을 위한 목적
태초의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가정의 창조로 일단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닙니다.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그 둘의 결합을 통해 가정을 완성하신 하나님께서는 그 가정을 향해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창1:28)고 말씀하심으로써 가정이 계속 추구해야 할 또 하나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뜻과 섭리 속에서 형성된 하나의 가정은 하나님 안에서 새로운 생명을 출생하고, 그 자녀들이 성장해 새로운 가정들을 다시 세워나감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사역과 인간의 역사를 계속 이어나가는 목적을 지니게 된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목적을 이루는데 있어서 가정은 새롭게 탄생하는 생명과 세워진 가정이 하나님 보시기에 좋도록, 다시 말해 하나님 뜻에 맞게 세워지도록, 하나님으로부터 위탁받은 새 생명들을 하나님의 뜻 안에서 바르게 양육하고, 이끌어가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 번째,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목적
가정은 필연적으로 서로 어울려 사회를 이루고 살도록 만들어진 사회의 최소 단위이며 기초 단위입니다. 따라서 가정은 그 자체로 하나님의 의로운 나라를 실현시키는 천국의 모형과,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기 위한 전진기지로서의 목적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가정은 주인 되신 하나님을 중심으로 참된 사랑과 교제를 나누며 주님 안에서의 기쁨과 행복을 받아 누림으로써 작은 천국으로서의 복 된 모습을 갖춰 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악한 세상에서 빛의 역할을 감당해야 합니다. 또한 가장 작은 사회 속에서의 천국의 모습을 더 큰 사회에 확산시켜 감으로써 이 땅에서 주의 길의 통로의 역할이 되는 것이 하나님이 가정을 세우신 목적입니다. <아브람의 가정을 세우신 이유>
이를 위해 기독교 가정은 먼저 자신의 가정 안에서 그 가족 구성원 각자가 하나님 안에서 바른 신앙과 의로운 행실을 갖춰 서로 화목하며 선한 가정을 건설하고, 온 가족이 주님 안에서 사랑과 참된 안식을 체험하도록 서로 원조하고 보살펴야 합니다. 나아가 많은 이웃의 가정들도 하나님 안에서 새로운 신앙 가정으로 묶일 수 있도록 하나님의 영광과 천국을 보여주는 거울의 역할을 하는 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가정을 세우신 목적을 하나로 요약한다면 하나님과 교제하기 위함이고, 그로인해 더 많은 가정으로 확장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과의 교제가 자연스럽고, 모든 것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생각이시고, 그것을 위해 열심을 다하는 자녀들을 친히 하나님 아버지께서 기르시고, 입히시고, 먹여주심으로 언제나 좋은 땅의 결과물을 베풀어 주시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니다.
저와 여러분은 하나님과의 살아 숨 쉬는 교제가 언제나 모든 시간을 지배하도록 예수님을 내 안에 초대함으로써 하나님의 생각이 항상 머물고, 하나님의 계획이 이뤄지는 가정을 세워가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을 위해 노력하고 애쓰는 주향기교회 성도님들의 가정에 언제나 복 주시길 원하시는 하나님이, 지키시고, 은혜와 평강으로 채워주시는 에덴의 축복이 가득하기를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