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전뇌 코일 ( Coil a Circle of Children, 2007년 )
원제 電脳コイル
감독 이소 미츠오 (磯光雄)
각본 이소 미츠오 (磯光雄)
제작 매드하우스
저작권 ⓒ 磯光雄/徳間書店・電脳コイル製作委員会
음악 사이토 츠네요시 (斉藤恒芳)
장르 SF / 13세이상 / TV-Series / 25분 X 26화 / 일본
줄거리
지금으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미래. 아이들 사이에서는 '전뇌 안경'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유행하고 있었다. 이 '전뇌 안경'은 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면 실재하지 않는 애완동물인 '전뇌 펫'까지도 가질 수 있기에, 어린이들에게는 마치 현대의 휴대전화처럼 없어서는 안 될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주인공 소녀 오코노기 유코는 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 여름방학을 눈앞에 둔 시점에서 그만 부모님의 사정으로 인해 다이코쿠 시로 이사를 오게 된다. 이사 첫날부터 돌아가신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전뇌 펫 덴스케를 잃어버리게 된 유코는 우연한 계기로 만난 후미에의 도움을 받게 되고 '코일 전뇌탐정국'에 대해서 알게 된다.
언뜻 조용한 시골 도시처럼 보였던 다이코쿠 시는 사실 최신 전뇌 인프라가 갖추어진 곳으로, 유코가 그동안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신기한 현상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벌어지는 곳이었다. 그리고 유코 앞에는 무언가 비밀을 감추고 있는 듯한 또 한 사람의 유코인 아마사와 유코(통칭 이사코)가 나타나는데...
작품소개
2007년 5월 12일부터 NHK 교육TV를 통해 방영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전뇌 코일>은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독특한 분위기의 SF 작품이다. 일반적으로 SF라는 단어를 들으면 기계적이며 무채색이 화면을 지배하는 복잡한 작품이나 로봇, 메카닉이 등장하는 액션물을 떠올리기 십상이지만, 이 작품은 부드러운 색감의 화면 속에서 일상과 접목시켜 마치 드라마처럼 표현해 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배경은 그다지 멀지 않은 미래로 '전뇌 안경'이라는 아이템이 유행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한 설정이다. 이 안경을 쓰면 어디서든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전뇌 펫이라는 가상의 애완동물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전뇌 안경은 아이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초등학교 6학년인 오코노기 유코는 부모님의 사정으로 다이코쿠 시라는 작은 도시로 이사를 오게 되는데, 이 곳은 그야말로 일상과 비일상이 공존하는 곳이었다. 새로운 친구들과의 만남, 어딘가 수수께끼를 감추고 있는 또다른 전학생, 본 적도 없는 괴상한 시스템과 예측이 불가능한 전뇌 공간들과의 조우는 유코를 새로운 경험 속으로 이끌고 들어간다. 언뜻 보기에는 무척이나 평화로울 것 같은 마을 한 구석에서 오늘도 어린이들의 숨가쁜 모험담이 펼쳐지는 것이다.
프리랜서 애니메이터 이소 미츠오가 원작부터 감독, 각본까지 도맡아 그려내고 있는 오리지널 작품으로, 아소 미츠오는 이 작품이 감독 데뷔작에 해당한다. 그러나 <바다가 들린다> <라제폰> <공각기동대>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 인지도 있는 작품에 원화 담당으로 다수 참여해 왔고, 일부 작품에서는 화별 각본을 담당하기도 하는 등 일찌감치 주목받는 애니메이터로 손꼽혀 왔던 스태프인 데다가, 매드하우스의 실력있는 스태프들이 함께 하면서, 독특한 색깔을 지닌 작품이 탄생하리라는 팬들의 기대는 높아져 있는 상태이다.
OP. 「프리즘(プリズム)」 노래 : 이케다 아야코
ED. 「하늘의 파편(空の欠片)」 노래 : 이케다 아야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