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든 편입을 시작하시는 수험생분들^^^
이렇게 이곳에 저또한 수기를 올리게 되니 감회가 새롭네요.
보통 수기를 쓰시는 분들이 상위7개대학에 합격하신 분들이라 제가 글을 남기기에 조금 남사스러워서 망설였지만
상위권 대학만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만 있는게 아닐꺼라는 생각에 (제가 그랬거든요) 이렇게 시작을 합니다.^^^
저는 일반편입만 2년 준비한 재수생입니다.^^^ 간호학과를 목표로 준비를 했구요. 가천대 간호학과에 합격했고, 고려대 간호학과는 1차까지 합격했습니다. 그외 다른학교도 붙었지만 간호학과가 아닌관계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 부터 꿈이 간호사엿지만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서 바로진학하지못하고 저의 뜻이 없는 성공회대신문방송학과로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1년간은 아무생각없이 놀았고, 2학년에 저는 정신을 차리고 학점관리에 들어갔습니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전공과목 대신 교양으로만 모든학점을 채워 들었고, 좋은 성적을 받았지만 1학년때의 성적때문에 학점평균은 3.6정도로 좋진 않앗습니다.
TIP!!! 지금 만약 1학년이신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학점관리 바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처음에 편입학원에 들어가서"학점이 낮아서 걱정이에요" 하면 학원측은 학점은 필요없다, 영어만 열심히 배워라, 영어로 커버 가능하다, 이런 말들을 하는데요. 네, 물론 커버 가능합니다. 영어점수 95점 맞으면요^^^ 학교마다 전형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학교는 전적대 성적 비율이 굉장히 높고 어느학교는 낮을 수 있지만 전적대 성적은 무조건!! 최대한 끌어올려놔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받은 영어점수에 알맞게 합격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면접이 포함된 경우에도 교수님들이 전적대 성적으로 학생의 성실도를 평가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최대한 노력해주세요.
일반편입이 뭔지, 학사편입이 뭔지 전 전혀 알지 못한 채 맨땅에 헤딩격으로 학원에 들어갔습니다. 학사편입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뭔가 사기당한 느낌이랄까. 제가 잘 알아보지도 않은 채 전적대에 2000만원을 쏟아부었다는게 억울하더군요.
TIP!!! 편입을 생각중이시라면 학원뿐 아니라 꼭!!!! 편입을 준비했던 주위 사람들에게 귀찮을 정도로 정보를 긁어내셔야되요. 편입은 그 성질이 타 시험들과 전혀 다르기때문에 편입을 준비해 보지 못한 사람은 절대로 편입에 대해 제대로 알 수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각 편입학원마다 편입생들을 알바로 채용하는 것이죠. 편입, 제대로 알고 시작합시다!!
저는 정보부족으로 일반편입으로 시작했습니다. 4월에 학원에 들어가서 공부를 시작하고, 여러가지를 듣고 정보를 얻으면서 제가 얼마나 뒤쳐졌는지를 알고 땅을 치며 후회를 했답니다. 어쨌든 늦은건 늦은거고 여러분 일단 시작하는게 중요합니다. 정보가 없다면 학원 무조건 등록하세요. 시작은 학원에서 시작해야합니다. 유형별로 정확한 정보를 얻는게 굉장히 중요한 시험이 편입이기때문에 무조건 한달은 학원에 시간을 쏟아보세요!!!
TIP!!! 제가 공부했던 방법과 주변에 상위권 대학에 합격한 분들의 공부 방법을 파트별로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어휘 - 어휘는 외국에서 온 학생들도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기본어휘부분에서 시작은 다르겠지만 심화어휘로 들어간다면 동등하게 시작하는 거나 다름없지요.
저는 처음엔 학원에서 주는 기본어휘 교재들로 시작을 했습니다. 단어 암기하는게 너무 어려워서 진도가 안나가기 시작하자 학원 어휘강의뿐아니라 인기강사의 인강으로 어휘암기에 재미를 붙였습니다. 그렇게 조금씩 외우고 문제를 들여다 봤을때 아는 단어가 나오면 희열을 느끼게 되죠.ㅎㅎ 어휘암기에 재미만 붙인다면 그 다음은 스스로 어휘의 중요성을 깨닫고 공부하게 됩니다.
처음 1년, 학원에서 주는 단어집들로만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그 해에 모든 학교에 불합격으로 떨어지고 나면서, 저는 시야를 조금 바꿨습니다. 각 학교별로 시험을 보면서 제가 학원교재로만 학습했던 단어들이 아닌 단어들이 굉장히 많이 나왔습니다. 저는 당황했고 열심히 노력한 결과가 부정적인 것에 좌절했습니다. 그렇게 2년째 공부에서
저는 보카바이블 3.0을 구입해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작년 시험에서 보지 못했던 단어들을 다른 시중에 있는 단어책보다 이 책에서 찾을 수 있었기 때문에 보카바이블을 선택한 것이죠. 보카바이블의 내용구성을 보시면 표제어가 있고 그에 대한 예시가 정말 자세히 나왔있어 논리문제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한 표제어에 혼동어휘, 반의어, 동의어까지 한꺼번에 보여주기 때문에 한번만 쓱 훑어 보는 것만으로도 편입 시험에 필요한 여러 연관어휘들을 동시에 학습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 심화어휘 부분에는 용례나 심화어휘, 독해논리에 필요한 어구들까지도 보여주기 때문에 정말 보카바이블3.0 통암기에 노력하고 신조어부분만 따로 학습해 주신다면 어휘는 끝난 것이라고 볼 수 있죠.ㅎㅎㅎ
또 저는 어휘스터디도 해봣지만 이건 사람에따라 다른것 같아요. 의지만 있다면 홀로 단어를 더 열심히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보카바이블 홈페이지에 있는 자료를 정말 너무 감사하게 잘 활용햇어요. 랜덤으로 각 단원별로 심화단어까지도 테스트 할 수 있어서 표제어만 주로하는 스터디보다는 심화어휘까지 함께 저 혼자 테스트도 가능하니까요. 인터넷에 잇는 모든 자료들 총동원해서 어휘는 암기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학원에서 주는 어휘자료,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원은 상술이 판을 치는 곳이기에 단계별로 자료를 제공합니다. 그렇게 되면 늦게 되죠. 처음부터 보카바이블을 구입해서 심화어휘와 함께 암기를 시작한다면 다른 수험생들보다 몇발은 앞서나가게 됩니다.
정리 - 기본어휘와 심화어휘가 함께 있는 풍부한 어휘책을 구입 (특히, 보카바이블 3.0 노란색 추천) 기본어휘와 심화어휘를 함께 시작하자.
문법 - 문법은 편입을 시작하시고 초기에 모든 이론 부분을 끝내버리셔야 합니다. 이론을 암기하고 마스터하는데에 2개월에서 4개월 그 이상 소요하신다면 남들보다 뒤쳐지게 됩니다. 문법은 1파트인 동사파트부분이 가장중요한데 이 부분은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에서 계속해서 다뤄지기 때문에 동사파트를 완전하게 암기 하셔야 독해에 큰 도움이 될 뿐아니라 뒤에 학습할 문법내용도 수월하게 공부할수 있습니다. 저는 문법은 정말 완벽하게 마스터 했기 때문에 재수를 할때에는 문법은 거의 들춰보지도 않고 문법파트는 모두 맞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암기하는게 맞는 분도 있겠지만 아닌 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문법은 자신에게 알맞는 강의를 꼭 찾아서 강의를 들음과 동시에 암기해나가는 효과를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따로 문법을 학습하지않고 오로지 강의 시간에 선생님이 주시는 암기팁과 강의방식으로 바로바로 암기가 되었기에 공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문법의 시작을 맡아주셧던 다른 선생님의 방식은 저와 전혀 맞지 않아서 문법을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했을 때 이 선생님의 강의를 찾아서 들으면서 문법에 자신감을 얻게되었습니다.
정리 - 자신에게 맞는 문법강의를 찾아서(힘들지만 찾기위해 노력하세요) 2개월~4개월 내에 이론을 마스터하고 끊임없이 문법문제를 풀며 실전감각을 익히자. (학교별로 유형이 다르므로 많은 문제를 푸는것이 중요합니다)
논리 - 어휘와 다름없다고 생각하는 파트이죠. 물론 상위 7개대학은 어휘만 안다고 해서 풀수 있는 논리문제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어휘마저 모른다면 시도해 볼수조차 없겠죠? 위에서 어휘를 암기할 때 보카바이블을 사용했다고 했는데 논리에 유용했던 것은 예문과 심화학습에 정리된 어구들이었죠. 논리를 잘 할 수 없다면 상위권 대학은 포기하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논리에 등장하는 심화어휘들을 보고 당황하면 그 순간 그 문제는 날라가게 됩니다. 어휘암기에 공을 들이세요. 그 후에 학원이나 주위에서 알려주는 논리푸는 팁들, 예를들어 역접이다, 순접이다, 포함이다 이런 것들을 적용하세요. 모든 문제가 논리 팁으로 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크게 의지하지마시고 어휘에 공을 들이세요.
정리 - 논리에 등장하는 심화어휘들을 위해 어휘암기에 더 공을 들이고, 그 후에 논리 팁들을 적용하자.
독해 -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이시라면 구문학습부터 시작하세요. 상위권대학을 목표로하신다면 해석에 애먹는 순간 끝이니까요. 중위권 대학들은 해석만 하면 답들이 보이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하지마 상위권으로 올라간다면 해석은 기본에 사고능력까지 요구하게 됩니다. 쉽게말해 수능 언어영역을 푸는데 그게 한글대신 영어로 출제 되는 것이죠. 해석 후 지문의 숨은 뜻까지 찾아내야 하는것이 고, 서, 성, 한, 중, 외 등이 요구하는 능력입니다. 또 구문학습이 탄탄하신 분들은 논리에서 크게 달라지게됩니다. 논리는 한문장에서 길게는 세문장이 끝이기 때문에 구문학습에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죠. 구문학습이 끝나면 쉬운 독해를 문법이론공부하는 시기에 끝내둡니다. 시험기간이 시작하기 적어도 3개월 전부터는 추리, 추론을 요구하는 독해지문들 위주로 공부하셔야 시간내에 추론하는 감각이 형성됩니다. 중위권대학 목표이신 분들은 쉬운 지문과 어려운 지문을 4:1비율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4문제 풀때 1문제 푸는식) 중하위권대학은 추론을 요구하기보다는 지문내용을 얼마나 정확히 해석했냐 위주가 많기 때문에 해석에 좀더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시간엄수는 필수겠지요?
정리 - 구문학습을 탄탄히 하고 준비하는 대학들의 수준에 맞게 어려운지문과 쉬운지문을 적절히 비율조정하여 문제를 끊임없이 풀어 독해에 흥미를 잃지않게 페이스 조절을 하자.
2년간의 경험으로 지금 적혀있는 것보다 더 많은 방법을 알고 있지만 글로 쓰는게 정말 어렵네요..ㅜㅜ 궁금하신 공부방법이나 팁이 있다면 쪽지주시구요. 제가 물론 상위권대를 목표로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저는 그에 버금가는 공부를 하면서 얻은 것이 정말 많기때문에 도움을 드리고 싶구요.
일반편입 타 계열로 간호학과를 지원할 수 있는 학교가 많지 않기 때문에 저는 제가 한 공부에 비해 많은 학교에 지원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가천대 간호학과를 (가채점결과) 한문제 틀려 합격하였고, 고대 1차 역시 (수치가 잘 기억나지 않지만) 중상위로 합격하였습니다.
편입공부, 정말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실패에 멈추지 말고 끝까지 스스로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줄로 믿습니다. 저는 2년동안 학원에 7개월정도 소요했고 스스로 공부하기에 2개월 소요했습니다. 알바와 병행했기 때문에 2년 준비하면서 공부는 1년도 채 하지 못하였지만 그 가운데에서 최대한의 노력으로 간호학과에 합격하였습니다. 편입시작하는 수험생 여러분, 편하게 공부하지마시고 어렵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첫댓글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새로운 캠퍼스에서 새로운 꿈을 맘껏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