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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급행정차역 |
일반정차역 |
출퇴근시 |
5.0분 |
평균 6.7분 |
평 시 |
6.7분 |
평균 10.0분 |
○시운전중 전동차 진입시 스크린도어 열림현상, 전동차 비상제동장치(Emergency Brake)의 간헐적 작동, 에스컬레이터의 운행중 정지사례 등의 문제를 그동안 기계 조정, 소프트웨어 수정 및 실 재하시험 등을 통하여 조치 완료하였고,
○전문가와 운영사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제 안전운행이 가능한 시점으로 판단하여 대청소 등을 실시하고 6월12일부터 영업개시할 예정이다.
□9호선은 개통초기에는 급행과 일반열차를 4량1편성으로 운행하며, 승객수요에 따라 장래에는 8량1편성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며, 급행열차는 시민고객이 이용하기 쉽도록 매2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출퇴근시 급행열차 정차역에서는 평균 5분간격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고, 일반열차 정차역은 평균 6분 40초 간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민간사업자인 현대 로템과 프랑스 베올리아사가 출자하여 만든 서울9호선운영(주)가 운영을 맡게 되며,
○그동안 운영을 위한 기술 및 관리직원들을 공개 채용하고 교육 및 훈련 등을 통하여 운영인력 준비를 마무리 하였다.
□9호선의 요금은 서울시와 민간사업자와의 이견으로 확정하지 못하였으나, 우선 현행 요금체계에 의하여 교통카드 이용시 기본요금 900원으로 개통하고, 개통후 이용승객을 감안하여 요금 협상을 계속 해 나갈 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은 향후 요금 차별화에 대비하여 환승정거장에 GATE 시설을 하였으며, 개통시 선불․후불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나, 정기 승차권은 요금 협상이 마무리되지 않아 사용이 곤란하며 정기권 도입은 요금 협상시 포함하여 검토할 계획이다.
○한편 운영자가 이원화되어 개통시 상호 호환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도 교통카드 시스템은 합동 시험중으로 경기도 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조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 2012년 직결운행예정인 인천공항철도와는 김포공항정거장에서 평면환승을 하여 공항이용승객의 이용편의성이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번 개통시 마곡역과 국회앞 출입구는 제외할 예정으로
○마곡역은 마곡지구 도시개발사업계획 진행 일정에 맞추어 이용토록 할 예정이며
○여의도 국회앞 출입구는 현재 마무리 공사중으로 금년 7월 중순부터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도시철도 9호선 개통으로 이제 김포공항에서 급행열차를 타면 여의도까지 16분, 강남까지 30분에 도달하게 되어 지하철 이용이 더욱 편리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강이남 동서간 접근성 향상과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도입한 급행열차를 9호선 25개역중 이용객이 많은 9개역에 정차토록 계획하였으며, 김포공항에서 신논현역까지 30분이 소요되고 일반열차는 54분 소요된다.
※ 급행정차역 : 김포공항, 가양, 염창, 당산, 여의도, 노량진, 동작, 고속터미널, 신논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