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노동조합 6월 상반기 활동보고 드립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은 7월 대표교섭노동조합 선정을 앞두고 총력 선전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국 지회의 간부들이 하루도 쉼 없이 대표교섭권 쟁취의 열망으로 뛰고 있습니다.
6월 상반기 동안 경영실패의 책임을 저임금 노동자 구조조정과 노동강도 심화로 극복하려는 총수일가의 꼼수를 알려내는 투쟁과, 무인계산대 확대를 중지하기 위한 투쟁들을 벌여냈습니다.
포항이동지회애서는 캐셔파트 갑질관리자를 퇴출하기 위한 투쟁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본인의 지위를 이용하여 나이가 많은 여성노동자들에게 반말, 고성, 인격모독을 일삼던 관리자 입니다. 하지만 포항이동점장은 그런 사실을 제보받았음에도 가해자와 다수피해자들과 분리조차 하고 있지 않으며, 관리자에게 경고를 하겠다 정도로 사안을 마무리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포항이동지회는 갑질관리자가 퇴출 될때까지 끝없이 투쟁 할 것 입니다.
1. 공문활동
최근 트레이더스 양산점에서는 근무중인 사원이 냉동고에 갖혀있었던 사고가 발생했었습니다. 노동조합은 냉동창고를 이용하는 사원들에 대하여 철저한 안전수칙 교육과, 냉동창고 안전사고 발생을 막기위한 구조적 장치를 마련하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2. 경영실패 책임전가 정용진규탄 마트노조 결의대회 / 재벌개혁 만민공동회
6월 11일(화) 13시 신세계 명동 본점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경영실패를 이마트 노동자들에게 책임전가하는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을 규탄했습니다
.
이마트24, 노브랜드 등 정용진부회장이 추진하는 사업마다 실패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마트의 인력감축과 구조조정으로 이어져 노동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정용진을 비롯한 오너일가가 비등기 임원으로 어떤 책임도 지지 않으면서, 작년 한 해 보수로 149억을 받았고, 오너일가 이익배당금은 전년대비 63억원이 오른 248억에 달한다고 했습니다. 반면 11대 재벌인 신세계 이마트에서 근무하는 전문직사원(비정규직) 의 기본급은 82만원 가량에 그치고 있습니다.
결의대회를 마치고는, 시청광장으로 이동하여 재벌개혁을 위한 만민공동회에 참여했습니다. 현재 한국사회의 가장 큰 문제점인 재벌체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고 의지를 모아내는 자리였습니다. 우리노조는 사전에 신세계-롯데 재벌을 규탄하는 참여마당을 운영하였습니다. 조합원들과 시원한 화채도 나눠먹고 재벌을 찍어라! 시민참여 다트도 진행하며 뻥튀기를 나눠드리기도 했습니다. 광장에 나온 많은 시민들과 민주노총 조합원들에게 마트재벌에 문제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유인물도 배포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뜨거운 호응속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진행된 원탁회의에서 조합원들은 지역모둠별로 모여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3. 6/13 셀프계산대 밀어붙이는 신세계 이마트! 창동점 앞 기자회견 및 실천투쟁
6월 13일 이마트 창동점이 리뉴얼 하는 날, 우리 노조는 창동점 앞에서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었습니다. 창동점은 일반계산대 단 2곳을 제외한, 16대의 계산대를 셀프계산대로 설치하였습니다.
신세계 이마트는 이제 선택의 여지조차 주지 않고, 무인화를 확대해가겠다는 속내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입니다. 규탄집회 후 선전전에서는 이마트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고객의 권리를 지키고자 불편한 셀프계산을 참지말고 거부하며, 일반계산대도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항의할 것, 저임금 여성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켜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우리는 포기하지 않습니다.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에게 발령은 사실상 해고입니다.


4. 목포 이마트 무인셀프계산대 설치규탄기자회견
목포점 에서도 무인셀프계산대 설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습니다. 무인계산대 설치가 지역일자리 감소로 이어짐을 호소하였고, 목포시의회의 셀프계산대 도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끌어내었습니다.


5. 포항이동지회 갑질관리자 퇴출 투쟁
포항이동지회에서는 6월8일부터 캐셔파트 갑질관리자 퇴출투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포항이동점에서는 본인의 지위를 이용하여 사원들에게 반말, 고성, 인격모독을 진행해오던 갑질관리자가 있었습니다. 포항이동지회에서는 더이상 참지 않겠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투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갑질관리자가 퇴출되는 그날까지 포항이동지회는 끝까지 싸우겠습니다.


6. 식사시간 등벽보 착용 투쟁
이마트노동조합은 7월 대표교섭권 쟁취까지 식사시간에 노동조합조끼를 착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대표교섭권 쟁취때까지 힘차게 진행하겠습니다!!


7. 지역별 실천활동
[서울]

▲묵동

▲월계

▲TR월계

▲가든5

▲가양

▲김포한강

▲은평

▲창동

▲영등포

▲용산

▲목동

▲자양

▲신도림
[경기]

▲이천

▲서수원

▲고잔

▲화정

▲의정부

▲양주
[인부천]

▲연수

▲TR송림

▲검단
[대전세종충청]

▲아산

▲대전터미널

▲천안

▲청주

▲둔산
[광주전라]

▲봉선

▲익산

▲순천

▲여수

▲전주
[부산경남]

▲문현

▲울산
[대구경북]

▲포항이동
[강원, 제주]

▲신제주

▲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