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먹어도 오히려 더 좋다! 보약보다 훨씬 좋은 최고의 건강 야식 TOP3!
조회 1842025. 2. 4.
건강을 위해서는 사실 늦은 밤 물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만, 항상 이같은 생활습관을 지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밤 늦게까지 잠이 오지 않을 때면 배가 고파 잠이 더 안오는 것 같기도 하고, 친구들이 밤늦게 찾아올 때도 있죠.
혹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피치 못하게 야근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꼬르륵 거리는 소리를 참기 어려워 허기를 달래고자 우리는 야식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야식으로 먹고 싶은 음식을 아무 것이나 먹게 될 경우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놀랍게도 야식으로 먹어도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며 오히려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아, 물론 이같은 음식들도 야식을 어쩔 수 없이 먹어야 한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말이지, 왠만하면 야식이 아닌 식사로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중이라면 특히 더욱 그렇고요.
건강한 야식 첫째, 식이섬유가 가득한 건강 식품 고구마입니다.
고구마는 소화를 도와주고 달달한 맛이 일품이라 겨울철 간식으로 자주 찾게 되는 식품인데요.
고구마는 포만감을 주면서 위에도 큰 부담을 주지 않기에 밤에 먹어도 소화하는 데 큰 부담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배변 활동 역시 원활하도록 도와주는데 그렇다고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되겠죠?
고구마를 너무 많이 섭취하고 물을 드시지 않을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마를 드실 때 그냥 드시는 것보다 김치나 물김치와 함께 드시면 유산균이 소화를 도와줘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 등을 더욱 용이하게 흡수할 수 있습니다.
혹은 그릭요거트처럼 단백질과 유산균이 많아 소화를 도와주는 식품과 고구마를 같이 먹는 것도 좋은데요.
항산화 물질들은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며 면역체계를 강화하고 비타민 C는 피로를 회복하고 피부를 좋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다만 고구마는 구워서 먹을 경우 당분이 지나치게 높아져 비만을 유발하므로 섭취량을 제한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굽는 것보다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둘째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에는 마그네슘과 트립토판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들이 근육을 이완시키고 숙면을 돕는 효과가 있어 수면제 역할을 합니다.
트립토판은 뇌하수체에서 세로토닌 생산을 촉진하고, 세로토닌은 감정과 기분, 불안 조절에 크게 관여하는데요.
세로토닌이 부족할 경우 우울장애와 불안장애, 공황장애 같은 신경증 질환이 발생하는데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천연 항우울제 역할을 해 이를 완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셋째, 두부와 아보카도를 함께 먹는 것입니다.
두부에는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이 있고 아보카도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 둘을 함께 넣어 샐러드를 만들어 먹을 경우 포만감이 크면서 소화도 잘 되는 훌륭한 야식 메뉴가 되는데요.
섬유질도 많아 밤에 먹기에도 큰 부담이 없으며 무엇보다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데 방해를 주지 않습니다.
물론 샐러드를 만들 때 드레싱 소스로 당분이 지나치게 많은 것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가지 건강 야식들의 공통점을 꼽아 보자면 소화가 잘 되고 속이 편안하며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아 숙면을 유도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 것들인 듯한데요.
습관을 바꾸기는 쉽지 않지만 미래를 위해 오늘부터 속 편한 야식을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