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에는 민족주의적인 '슬라브연작'에 몰두한 그래픽 아트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선구적 미술가이다.
Flower 1897 , 44.4 x 66.2cm
그 동안 여러 차례 그의 작품을 올렸지만., 오늘의 경우 다소 특이하다. 아래의 그림, 모에 샹동..
프랑스 스파클링 와인(샴페인)의 대명사이자 마담 폼파두르와 루이 15세가 사랑했던 와인..을 시음하고
그 여운이 남아 그림으로라도 즐기고 싶었다. ^^ 아직 시음 안해본 이웃님들 한번 기회를 가져보시길.
특히 모에샹동 임페리얼 급은 그 맑고 투명한 호박색과 잘게 부서져 올라오는 거품..그리고 달콤하면서
섹시한 향과 맛이 일품이다.
Moet et Chandon 1899 (Le Cremant Imperial)
Moet et Chandon White Star 1899
23 x 60.8cm
JOB 1896 59 x 173cm
Job 담배회사 포스터(무하의 대표작 중 하나로 알려져있는 그림), Color Lihograph
Moravian Teachers Choir 1911
79.5 x 108.5cm
Monaco Monte Carlo 1897 파리.리옹.마르세이유 철도 관광회사 포스터
Lance-Parfum Rodo 1896
32 x 44.5cm
Salome 1897
41 x 31cm
Lefevre Utile 1903
그의 모국인 체코의 디자인과 파리의 스타일, 비잔틴과 켈트의 전통 장식, 그리고 그 당시 유럽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던
일본의 우키요에 浮世え(에도江戶시대에 성행한 유녀(游女)나 연극을 다룬 풍속화) 화풍 모두의 영향을 받은 이 아름다운 '무하 스타일'은, 그 시대에 가장 널리 퍼진 회화 모티브로서, 한때는 아르누보 스타일 전체와 그를 동일시 되기도 했다. 부유한 귀족의 후원을 받아 프라하와 뮌헨의 아카데미에서 전통 종교 벽화와 역사화를 공부했다. 하지만, 1888년에 그는 파리라는 매혹적인 예술 도시의 유혹을 떨치지 못하고 뮌헨을 떠나게 된다.
1906년에 무하는 미국으로 간다. 미국에서 친분관계를 유지하면서 뉴욕과 시카고에서 강의를 하면서, 전시회도 가진다.
찰스 크레인 Charles R. Crane 이라는 미국의 부유한 기업가의 금전적 지원에 무하는 가족과 함께 체코에
다시 정착함과 동시에 스무폭의 기념비적인 슬라브 서사시 Slav Epic를 그릴 수 있게 되었다.
Resize of Bieres de la Meuse 1897
Medee 1898
fruits 1897
Laurel
Nestles Food for Infants 1897
34.5 x 72cm
아르누보(Art Nouveau)란?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유럽과 미국에서 "새로운 미술"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로, 심미주의적이고 장식적인 경향의 미술 운동을 가리킨다. 아르누보의 작가들은 대개 전통으로부터의 이탈, 새 양식의 창조를 지향하여 자연주의, 자발성, 단순, 기술적인 완전을 이상으로 했다. 다시 말하면 모성을 탈피하고자한 예술의 경향이다. 식물이나 포도 덩쿨, 나뭇잎, 꽃 등의 뒤틀리는 형태를 유연한 흐름으로 처리하는 데서 영감을 찾았으며, 표면적인 장식이 강조되었다. 포스터가 하나의 예술 형태로 정착하기 시작했고, 일러스트이션, 글자모양, 장식성 등으로 하여 장래의 그래픽적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