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코로나, 인류가 겪고 있는 최악의 질병중 하나인 이 우한코로나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았죠.
현재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약제들은 몇가지 있습니다.
말라리아약인 클로로퀸, 그리고 클로로퀸과 병행투여하는 아지스로마이신
일본 제약회사에서 개발한 아비간
에이즈 치료제인 칼레트라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중이던 렘데시비르
이 외에도 여러 약들이 있겠지만, 언론서 많이 보도되는 약들은 이정도라 생각되네요.
아비간은 반일감정때문인지 아예 수입을 하지 않고 있고
칼레트라는 에이즈치료제라 처방이 좀 어렵죠.
렘데시비르는 아직 상용으로 나오지는 않았을겁니다.
그런데 이중에 그나마 구하기 쉬운 약이 있습니다.
말라리아약인 클로로퀸(류마티스관절염에서도 쓰입니다)과 아지스로마이신(중이염 등에 쓰이는 항생제)은 구할수 있죠.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우한코로나는 워낙 전염성이 강한 병이고, 초기에는 일반 감기와 구분이 어려우니
일단은 감기 증세가 나타나면 클로로퀸, 아지스로마이신을 우선 복용하고(타이레놀같은 해열제와 같이)
그렇게 하고도 병이 진행된다면 정밀검사를 해서 우한코로나인지 검사를 하는것이 나을듯 합니다.
아비간을 수입한다면 아비간도 병행으로 투여하면 더 좋겠죠.
일단 감기 걸렸을때 5일정도 약을 써보고(코로나의 90%정도는 아비간,클로로퀸 사용했을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고도 병이 진행되거나 악화되면 좀더 적극적인 치료를 고려하고
낫게 되면 그걸로 좋은 것이죠.
많은 의사, 연구자들이 이 우한코로나는 종식되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제는 적극적인 검진보다는, 증세 완화 및 악화를 방지하는 방향으로 치료방향을 전환하는것도 필요하지 않나 봅니다.
그런데 왜 우리나라는 아직도 아비간 도입을 검토도 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중국서는 효과 좋다고 하던데..
http://www.m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9236
중국 과학기술부, 아비간 코로나19 환자 치료 가능성 밝혀
임상시험 결과, 아비간으로 치료한 환자들은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짧은 시간 내 바이러스 검출이 음성으로 나왔으며, 회복기간을 평균 11일에서 4일 단축할 수 있었다.
우한시에서 진행된 또 다른 임상시험에서는 아비간이 발열 기간을 평균 4.2일에서 2.5일로 줄였다.
장 교수는 아비간이 뚜렷한 부작용 없이 코로나19 환자의 회복을 돕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https://www.news1.kr/articles/?3887594
프랑스, 클로로퀸 코로나19 치료제로 승인
프랑스 정부가 자국 내 의료기관이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을 코로나19 환자 치료 용도로 쓸 수 있도록 공식 승인했다.
프랑스 마르세유 소재 지중해질병연구센터(IHU)의 디디에 라울 박사는 클로로퀸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해왔다.
그는 클로로퀸 유사약물인 하이드록시클로로퀸 성분이 들어있는 치료제 '플라케닐'로 코로나19 환자 24명을 6일간 치료한 결과 6명을 제외하고는 모두 완치됐다고 밝혔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29&aid=0002588829
日 신종플루약 `아비간`, 국내선 코로나19 치료제로 검토 안해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은 "아비간은 시험관 연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없었을 뿐만 아니라 환자에 임상시험을 시행한 데이터도 없다"며 "동물실험에서 태아 독성과 사망이 보고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약물"이라고 밝혔다.
첫댓글 中 연구진 "클로로퀸 코로나에 효과 없다"
말라리아 치료제 '클로로퀸'의 유사 약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그다지 효과가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5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 저장 대학 저널은 최근 코로나19 환자 가운데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료가 더 잘 되는 게 아니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실었다. (news1.kr./articles/?3886171) --> 이 뉴스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도움이 안됐다고 나왔네요.. ㅜㅜ
근데 저 라울 박사가 미생물 쪽에서는 세계탑급인지라.... 저런사람이 얻을건 없고 잘못하면 본인 평생의 명예를 날려버릴수도 있는데 기를쓰고 써야 된다고 하는게 효과를 확신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은 됩니다.
프랑스에서 나온 연구서는 클로로퀸 복용후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는기간이 5-6일정도인데 복용하지 않은경우는 11일이라고 나온 연구도 있습니다. 트럼프도 이 결과를 보고 클로로퀸이 게임체인져가 될수 있다고 한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실제 클로로퀸이 지금 임상에서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중국 연구나 프랑스 연구 둘다 대규모로 시행한 것은 아니라서 오류가 있을수 있다고 보이네요.
@말보로미디엄(서울) 아, 예.. 왠만한 사람들 입장에서야, 값싼 치료젤 구할 수 있으면 땡큔데, 한국이나 미국이나, 공급이 많이 안되고 있는 약인 거 아닌가요? 공급을 갑자기 팍 늘리는 게, 가능하려는지??
@닮기(미국 수도권) 클로로퀸은 특허가 풀린 약입니다. 정부에서 제약회사 갈구면(?) 생산은 충분히 늘릴수 있지 않을까요?
아지스로마이신은 지금도 충분히 구할수 있는 약이구요,.
@말보로미디엄(서울) 아, 예.. 그럼 빨리 늘려줬음 좋겠는디, 요즘 미국 뉴스들을 찾아 보다 보면 트럼프 행정부가, 별로 빠릿빠릿하게 움직이고 있단 느낌이 안 드네요.. ㅜㅜ 적어도 아직까진, 이거 부족해서 문제다, 저거 부족해서 문제단 뉴스들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 것 같아 보이니요.. ㅜㅜ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고 양성판정시 조치에 따라야죠.
지금 이미 많이 퍼진상태에서
일단 감기 기운 있을때 클로로퀸이나 아비간을 먼저 쓰고
그렇게 하고도 증세 지속되면 우한코로나 검사하는것이 낫지 않을까 하고 저는 생각한다는겁니다.
이미 지역사회감염으로 퍼지는 중이고, 여러 전문가들도 토착질병화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데
언제까지 역학조사 하면서 방역 조치 할수 있을까, 제 생각에는 이제는 병에 대한 접근방벋을 바꿀 시기가 아닌가 하네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어짜피 국내에서는 처방전 없이 구입할수 없는 약들입니다.
저는 아들이 지금 감기기운 조금 있는데 약은 체중에 맞게 처방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1-2일정도 지켜보고 계속 감기기운 있으면 바로 먹일려고요
약도 약이지만 이제 독감처럼 사철 감염 상황이 될수 있으니 병원과 산소호흡기등을 더 많이 확장해야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