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1993년부터 올립니다.
1993년: 에어로시티540L 과 BS106을 많이 본건 물론이고 이 때부터 BS106하이파워 에 후부에 세로로 긴 작사각형 그릴이 추가된 버스를 보기 시작했음. 무엇보다도 RB520L/BS105 를 많이 보았고 AM927/AM937E 도 가끔씩 보였음
이 외에 프론트엔진버스는 1991~1992년에 사온 BF105를 많이 보았고 BF101Q/FB500 도 가끔 보였음. 거기에 BF101 2기 슬라이딩중문차량도 보았는데 1월에 앞모습만 비추고 멀리서 커브를 한 모습과 5월에 선화동쪽에서 운전석쪽면을 보이면서 네거리를 지나는 모습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볼 수 없었음
7월에는 대전 엑스포 셔틀버스 운행 목적으로 에어로시티540/520좌석차량과 BS106/105좌석차량을 많이 투입시킨 것도 생각남. 물론 AM937좌석차량도 있었는데 거의 대부분이 하부냉방이었음
9월 초에 청주에 갔는데 1992년에 청주에서 본 버스에다가 BF105 지붕등이 없는 차량/BS106그릴추가차량 를 더 보았고 이 때만해도 청주에 FB500 이 심심찮게 보였음. 또 청주시내를 다 빠져나올 무렵에 맞은편에서 BF101 2기 폴딩중문차량이 승객을 태우는 모습을 보았는데 이 후로 더 볼 수 없었음
1994년: 정초에 청주에 가보니 이 때는 시내버스가 거의 BF101Q/BS105/BF105/BS106 등 대우버스만 보였고 FB500 은 못보고 왔음. 아마 1986~1987년에 사온 차량이 7년을 맞이하고 1993~1994년에 대차된 걸로 생각했음.
그런데 10월쯤인가 청주 갔을때 대우버스만 보다가 네거리에서 BF105 바로 뒤에서 신호대기하고 있던 FB500 을 봐서 반가웠는데 이것이 FB500 폴딩중문시내버스를 마지막으로 본 것임. BF101Q 또한 전중문 손잡이가 4개인 차량은 거의 보지 못했고 대부분이 1988년~1989년에 사온 전중문 손잡이가 2개로 축소된 차량임
대전의 경우 버스차종에 관해서는 별다른 변동이 없었는데 단지 에어로시티540L과BS106 이 더 늘어나고 있었다는 점 빼고는... 그러다가 이 해 하반기에는 RB520L 중에서 앞행선판등이 좁은 차량은 많이 볼 수 없게 되었음. 대신 몇몇 업체들이 AM937E 뒤에 그릴 없어진 버스를 마구 사온 경우와 또 어디서는 갑자기 BF105 를 대량으로 뽑아온 경우도 있었음
그러던 중 에어로시티540 좌석차량중에 후미등이 세로로 달린 버스를 발견하였는데 좌석으로만 보았고 입석으로는 1대도 보지 못했음
이 외에 에어로시티540L과는 달리 중문 뒤에 보조창이 없는 버스를 보았는데 바로 현대에어로시티520L(1991년2월출시)
또 후면부가 세로로긴 그릴이 있어 BS106으로만 알고 있던 버스의 엔진소리가 BS105와 같았던 대우BS105 4기형(1993년부터)
이 버스들도 대전에 많지 않아 실제 도입시기에 비해 훨씬 늦게 발견한 것이 아쉬울 따름
1995년: 대전에 냉방도시형을 처음 본 시기가 7월쯤이었고 차종은 대우BS106이었음. 외관상으로는 1994년에 나온 BS106에다가 위에 냉방기가 달린 형태로 보였음. 9월인가 좌석버스에도 전중문 달린 버스를 처음으로 봤는데 아시아AM937E 였음. 하반기에는 BS106 전문 형태가 각진 형태로 바뀌었는데 철창틀 도시형으로도 보았고 대전에 단1대 있던 동진여객 2277호 좌석차량도 보았음
청주에도 BS106 냉방형이 처음 들어왔는데 그만큼 작년만 해도 그나마 조금 보였던 FB500 을 볼 수 없었음
여름에는 경남 울산과 양산쪽을 내려가게 되었는데 거기에 대전에서 볼 수 없던 에어로시티540L 세로배열 후미등 입석차량을 볼 수 있었음
또 BS106에 전중문형이고 앞유리가 비스듬하면서 붉은색계통 도색이었는데 경남 공통 시내버스 도색은 아니었던 걸로 보아 대략 시외일반 완행버스로 보였음
또 같은 도색으로 에어로시티540 전문형과 전중문형도 보았고 반대편에서 RB520 전중문형도 지나가는데 중문이 슬라이딩도 아닌 폴딩이었음. 그 동안 RB520하면 전문형과 RB520L전문폴딩/중문슬라이딩으로만 봐온 필자로써는 RB520 에 중문 폴딩이 있다는 사실을 늦게 알았음
1996년: 대전에 BS106인데 후면부가 그릴이 분할되어있고 엔진룸문 형태도 다른버스를 처음으로 봤음. 대우BS106하이파워 후기형(1995년11월 출시)
당시 대전에 현대 도시형신차가 없어서 현대 냉방도시형이 들어오길 기다리고 있었는데 4월쯤인가 전면부에 현대로고가 크게 붙여져 있고 냉방기가 달린 버스를 발견. 현대에어로시티도시형버스540L(1995년4월출시)
대전에는 1996년이 되어서야 현대냉방형 신차가 들어와서 이 때부터 보게 된 것임.
아시아에서도 냉방도시형을 5월달에 봄소풍 갈때 처음으로 봤음.
6월달인가 토요일날 시내버스 기다리는데 무슨 도색도 다르고 25인승 콤비버스에 시내버스 행선판지를 꽃은 차가 오더니마는 시내버스처럼 승객을 내리고 태우더니 정류장을 떠나는 것임. 아무래도 1996년부터 운행한다는 오지노선투입 중형버스인가 했음
8월달 대전역 중앙시장 앞에서 버스들을 보는데 갑자기 에어로타운에 대전 입석도색을 하고는 폴딩중문까지 달린 버스를 보았는데 바로 1996년부터 운행한다는 오지노선투입 중형버스임. 현대 에어로타운전중문폴딩(1996년적용)
거기서 옥천버스소속 BF105가 지나가는 걸 보았는데 전문은 각진창으로 되어 있었고 중문은 슬라이딩으로 기존의것과 동일했음.
이 해 말에 또 다른 형태의 전중문 폴딩 중형버스를 멀러서 봤는데 에어로타운과는 달리 후미등이 가로가 아닌 세로배열이었음. 아시아AM828코스모스전중문폴딩(1996년출시)
또 아시아AM937E 가 높이가 더 높아지고 후면부 엔진룸문과 그릴이 바뀐 아시아AM937E후기형(1996년후반출시)
한편 청주에서는 그렇게 많던 BF101Q가 BS106냉방형으로 대거대차되는 상태였고 거기에 청주에 오랜만에 현대신차가 도입되는시기이기도 했음.
1997년: 정초에 옥천에 갔는데 역시나 BF101Q 대차분으로 BF105 각진전문차량이 많이 들어와 있었고 BF101Q/BF105들을 보다가 옥천버스 종점 입구에 BF105각진전문이 보이더니 폴딩중문이 BF중문과는 완전다른 각진넓은창을 가진 중문을 봤음. 옥천버스차량은 아니고 보은군내버스였음.
2월쯤 서울갔을 때 처음으로 시외버스처럼 생긴 버스에 전중문 폴딩인 버스를 목겨하였는데 바로 1996년부터 운행한 고급좌석이었음. 먼저 현대에어로스페이스LS전중문형고급좌석(1996년중반출시)
그리고 대우BH115H로얄익스프레스전중문형고급좌석(1996년중반출시)
3월~4월쯤에 대전 동건운수 소속 AM937E 냉방도시형을 목격함. 작년에는 전중문 좌석으로만 보다가 올해에 냉방도시형으로 본것임
5월~6월에 BS106과 다른 버스를 봤는데 측면이 다르고 중문도 앞으로 약간 몰린 버스를 처음으로 봤음
9~10월에 고등학교 야간자습 끝나고 학교에서 나오는데 갑자기 대우차량으로 보이는 중형버스가 지나감. 대우BM090로얄미디(1996년 말 출시,1997년 본격 운행)
그런데 이 중형버스는 에어로타운이나 코스모스와는 달리 중문이 슬라이딩이었음. 청주에는 1980년대 후반에 도입한 AM818 코스모스 무냉방좌석버스 대차분으로 이 버스 전문형을 뽑아 운행하고 있었음
이상입니다. 1998년 이후로도 계속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