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어서 1998년부터 올립니다.
1998년: 대전에 한동안 들어오지 않던 현대도시형 신차가 들어오기 시작하고 당시 만기일이 찬 고령버스들은 물론 1990년대 초반에 도입한 BF105 가 조기대차되는 경우도 몇몇 생겼음.
대우버스에 전후면부가 다른 모습으로 변경된 모습이 4월쯤인가 처음 나왔음. 대우BS106로얄시티(1998년4월출시)
처음에 봤을땐 실내 손잡이와 바닥이 녹색이고 의자도 붉은색이 참 산뜻해 보였음
청주에 가보니 역시 현대 냉방도시형도 일부 업체들이 들여오고 있었음. 또 BF105 일부가 조기대차되는 경우도 있었음. BF101Q는 작년에 이미 전멸하고 FB500 도 잔여댓수가 워낙 적어서 개인적으로 못본 것일 뿐 1997년까지 있었다고 함
BF101Q슬라이딩중문차량은 동년 옥천에 갔을때 마지막으로 봤음
동년 말에 에어로시티540L에 전문 유리창이 다르고 좌측면 창문 후부에 있던 검은색 덮개가 사라진 현대에어로시티도시형버스540L후기형(1998년11월출시)
1999년: 방금 위에서 언급한 버스는 올해에 와서 경익운수에 남아있던 FB500슬라이딩중문차량과 RB520L 대차분으로 많이 도입되었음. 이로 인해 FB500슬라이딩중문차량도 마지막으로 보게 되면서 대전에 현대프론트엔진버스는 전멸함
이 외의 업체는 대부분 대우신차를 도입했으나 가끔씩 현대버스를 섞어서 도입한 경우도 있음
동년 후반 대전교통 2137호를 시작으로 대전시내버스 신도색이 들어왔고 두달후에 현대입석 신도색도 목격하였음
2000년: 3월 서울에 갔을 때 대전에서 못보았던 에어로타운 슬라이딩중문차량과 BM090로얄미디 폴딩중문차량을 마을버스로 봤음. 서울에는 무냉방버스들이 냉방형버스로 많이 대차된 상태였고 일부 무냉방차량 중에 대차연한이 안된 버스들은 냉방개조한 버스들도 보았음.
그리고 고급좌석형인 대우BH116로얄럭셔리전중문폴딩좌석(1997년출시)
9월 대전에 에어로시티540L로 보이나 냉방기가 작아지고 측면창문이 다른버스를 처음 목격. 현대슈퍼에어로시티(2000년7월출시)
측면창문이 5개가 아닌 6개에 후부에 쪽창이 있다보니 육안으로는 버스길이가 약간 더 길어진 감도 있어 보였음. 실내는 파란색 손잡이와 노란색의자로 한편으로는 새롭게 보이기도 했음. 12월 초 슈퍼에어로시티에 후미등이 위로 올라간 버스를 목격함
12월 말 동건운수에서 BM090 9826호 새차가 보였는데 기존것과는 달리 측면에 휠하우징이 고무가 아닌 판금형식으로 되어 있었음. 대우BM090로얄미디유로2(2000년11월출시)
2001년: 로얄미디에 이어 로얄시티도 휠하우징이 바뀐 차량이 들어왔음. 대우BS106로얄시티유로2(2000년11월출시)
3월 군대 강원 춘천 입소를 위해 서울에 가서 하룻밤 보내고 춘천가기 위해 기차타는데 서울도색과는 전혀 다른 NGV도색을 보았고 현대NGV를 봤음. 2000년에 서울에서 봤던 RB520좌석형은 아진교통에 있던 버스는 폐차되고 에어로스페이스LS로 대차되었음. 서울승합에도 있다고 하나 보지는 못했음. RB520L 도시형은 대전에서 2000년 8월 계룡버스 차량을 마지막으로 못보았음
3월 이후로는 군복무의 여파로 버스를 볼 시간이 한동안 없게 되었음
7월 휴가나오고 대전에 와보니 일부 BS105 /BS106 초기형과 에어로시티540L초기형이 당시 신차로 대차되어 있었음
이 때 대우 NGV 도 처음으로 현장에서 목격함
2002년: 군복무 기간이라 특별히 본 버스는 없고 1월 휴가 나왔을때 대전버스들을 많이 보았는데 동건운수를 비롯한 현대차 선호업체가 현대NGV를 많이 도입한게 눈에 보였음. 8월 휴가나왔을때 현대NGV좌석형을 처음으로 봤고 그 때 대전시내버스는 일부 무냉방차량을 제외하고 거의 대전 신도색으로 덧칠되어 있었음. 11월말 휴가나왔을때 대우NGV좌석형을 목격함. 기존 대우 좌석형이 앞유리가 비스듬했는데 대우NGV좌석형이 일반도시형처럼 앞유리가 직각이었음
이상입니다. 2003년 이후로도 계속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