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무상분 제 구 ****
수보리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수다원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 나는 수다원과를 얻었노라 " 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엇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수다원을 이름하여 입류 라고 하나 들어간 바 가 없으니 , 색성향미촉법에 들어가지 않았으므로 수다원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사다함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 나는 사다함과를 얻었노라" 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었다,
아니옵니다,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사다함을 이름하여 일왕래라 하지만, 실제로는 가고 옴이 없으므로 사다함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아나함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 나는 아나함과를 얻었노라 " 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아나함을 이름하여 불래라고 하지만 , 실제로는 오지 않음이 없으므로 아나함이라 이름하옵니다.
수보리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아라한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 " 나는 아라한도를 얻었노라 " 고 하겠느냐?
수보리가 아뢰었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냐하면 실제의 진리에는 아라한이라는 이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스스로 생각하기를 " 나는 아라한도를 어ㄸ었노라" 고 하면, 그것은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함입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는 저를 " 무쟁삼매를 얻은 사람들 중에 최고요 욕심을 떠난 제일의 아라한 " 이라고 하시지만, 제 스스로는 " 내가 욕심을 떠난 아라한 " 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나이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 나는 아라한도를 얻었다" 고 생각한다면, 세존께서"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이" 라고 말씀하지 않을 것이옵니다.
그러나 수보리의 행하는 바가 실로 없기 때문에 "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이" 라고 말씀히시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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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성취부처님.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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