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적멸분 제 십사 ****
그때 수보리가 이 경을 설 하심을 듣고 깊이 그 뜻을 깨달아 감격의 눈물을 흘리며 부처님께 아뢰엇다.
희유하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심히 이와 같이 깊은 경전을 설하심은 제가 에로부터 얻은 바 지혜의 눈으로는 일찍이 한 번도 듣지 못하였나이다.
세존이시여,
만약 어떤사람이 이 경을 듣고 신심이 청정하면곧 실상을 깨달으리니. 마땅히 이 사람이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줄로 알겟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실상은 곧 상이 아니오며, 그러한 까닭으로 여래께서는 실상이라고 하셨나이다.
세존이시여.
저는 이제 이 경전을 얻어 듣고 믿고 받아지니는 것이 그다지 어렵지 않사오나 , 만약 앞으로 다가올 후오백세 뒤의 중생들이 이 경전을 얻어 듣고 믿고 받아지닌다면, 이 사람이야말로 가장 희유한 사람이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아상도 없고, 인상, 주생상, 수자상도 없기 때문입니다.
무슨 까닭인가?
아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인상, 중생상, 수자상도 곧 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ㅐ냐하면 일체의 모든 상을 떠난 것을 이름하여 " 모든 부처님" 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셧다.
그러하고 또 그러하도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도 않고 겁내지도 않고 두려워하지도 않는다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매우 희유한 사람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여.
여래가 말하는 제일 바라밀은 제일 바라밀이 아니요. 그 이름이 제일 바라밀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여,
인욕 바라밀도 여래는 인욕바라밀이 아니라고 설하나니 ,그 이름이 인욕바라밀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여,
옛날 가리왕이 나의 몸을 베고 끊었을때 , 나는 아상도 없엇고, 인상이 없었으며 중생상도 없엇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내가 마디마디 사지가 끊길 그때 아상이나,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더라면, 마땅히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을 것이니라.
수보리여, 또 생각하니 ,과거 오백세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던 그때에도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없었느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여.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상을 떠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여야 하나니. 응당 색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고 응당 소리와 냄새와 맛과 감촉과 법에 머물러 마음을 내지 말지니. 응당 머무르는바 없이 마음을 낼지니라.
만약 마음에 머무르는 바가 있으면 곧 바로 그 머무름을 지울지니,그러므로 부처님들이 " 보살은 응당 색에 얽매이지 않는 보시를 해야 한다" 고 설하는 것이다.
수보리여,
보살은 일체 중생을 이익되게 하기 위하여 마땅히 이와 같이 보시를 해야 하나니 , 그래서 여래는 " 일체의 모든상이 곧 상이 아니요, 일체의 중생이 곧 중생이 아니다 " 라고 설하는 것이니라.
수보리여,
여래는 참다운 말을 하는 자이며, 실다운 말을 하는 자이며, 한결같은 말을 하는 자이며. 속임수 없는 말을 하는 자이며. 사실과 다르지 않는 말을 하는 자이니라.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 이 법은 실도 없고 허도 없없느니라.
수보리여,
만약 보살이 마음을 그 무엇에 집착하여 보시를 하게 되면 그는 마치 어둠속에 들어가 아무것도 보지 못하는 사람과 같게 되느니라.
만약에 보살이마음을 그 무엇에 집착하지 않고 보시를 하게 되면 그는 마치 눈밝은 사람이 밝은 햇빛아래에서 가지가지의 색을 분명히 보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여,
장차 오는 세상의 선남자 선여인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 여래는 곧 부처의 지혜로써 그 사람을 다 알고 다 보아. 그로 하여금 한량없고 가없는 공덕을 성취하게 하느니라.
첫댓글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참 좋은 인연입니다 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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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마다 좋은날 되세요.관세음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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