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월 10일 란창-메콩 익스프레스의 첫 번째 화물열차가 중국 쿤밍에서 출발해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으로 26시간의 여정을 떠납니다.
중국 뉴스 서비스 | 중국 뉴스 서비스 | 게티 이미지
베이징 — 지난 2년 동안 중국은 새로운 화물 열차 노선의 개통을 발표했으며 국경을 넘는 철도는 시진핑 주석과 지역 지도자들과의 회담의 특징이 되었습니다.
이는 모두 중국과 무역 상대국을 연결하는 인프라 프로젝트의 복잡한 네트워크인 베이징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일부입니다.
여기 아시아 대륙을 가로질러 철도가 건설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프로젝트에는 고속 여객 열차가 포함됩니다.
지난 4월, 중국 국영 철도 티켓팅 앱은 윈난성에서 라오스 수도까지 10시간 30분의 기차 여행에 대한 온라인 예약을 시작했습니다.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그 경로는 언젠가 태국의 수도인 방콕과 캄보디아의 강변 수도인 프놈펜에 연결될 것입니다.
국영 언론에 따르면 지난 6개월 동안 중국은 라오스, 태국 , 베트남 으로 가는 화물 열차 노선도 개통했습니다.
멀리 북쪽에 있는 중국은 작년에 외딴 헤이룽장성과 러시아 사이에 철도 다리를 열었습니다 . 국영 언론에 따르면 몽골 광산에서 중국으로 석탄을 운송하는 새로운 철도 노선이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화물 노선은 중국 동부의 이우와 런던을 연결하는 중앙 아시아를 통과하는 상대적으로 오래된 중국의 철도망에 추가됩니다 .
모든 철도 노선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어렵지만 공식 보고서는 중국의 일대일로 야심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엿볼 수 있게 해줍니다.
CNBC는 보고서를 분석하여 지역별로 건설 및 계획된 철도의 다음 개략도를 작성했습니다.
공식 보고서와 관영 매체를 기반으로 중국 남부 지역에 철도를 계획하고 건설했습니다.
CNBC
공식 보고서와 관영 매체를 기반으로 중국 남동부 지역에 철도를 계획하고 건설했습니다.
CNBC
공식 보고서와 국영 언론을 기반으로 러시아와 중국 북부 국경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CNBC
공식 보고서와 국영 언론을 기반으로 몽골과 중국 북부 국경을 가로지르는 철도를 계획하고 건설했습니다.
CNBC
공식 보고서와 관영 매체를 기반으로 중국 서부 지역에 철도를 건설했습니다.
CNBC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은 2013년 시 주석 집권 초기에 출범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시아에서 유럽과 아프리카로 이어지는 철도, 해상 및 기타 운송 경로의 개발을 통해 세계적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베이징의 노력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힌리치 재단의 스테판 올슨 선임 연구원은 ”최소한 유럽을 미국으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중국의 중요한 외교 정책 목표이며 더 강력한 철도 연결로 촉진되는 더 깊은 경제 통합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중국이 ASEAN에서 철도 연결을 건설하려는 동기 중 일부는 중국을 지역 무역의 중심에 두는 것”이라고 그는 10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블록을 언급하며 말했습니다.
Olson은 철도가 라오스와 같은 내륙 경제에서 ”판도를 바꾸는 것”이 될 수 있지만 무역을 위해 새로운 철도 노선을 완전히 활용하기 위해 물류 및 기타 인프라를 개발해야 할 책임도 목적지 국가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무역의 3분의 1
베이징은 일대일로 국가들과의 교역이 중국 전체 수출입의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식 수치에 따르면 1분기 무역은 1년 전보다 16.8% 증가했으며 이는 작년 전체의 19.4%보다 느린 속도입니다.
Allianz Trade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Francoise Huang은 철도로 인한 무역의 실질적인 증가를 측정하기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철도로 상품을 운송하는 것이 항공보다 훨씬 저렴하고 육로나 해상 운송보다 빠르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자신의 보고서 평가에 따르면 철도가 중국으로 수입되는 것보다 중국 수출품을 다른 나라로 운송하는 데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CNBC Pro에서 중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이 중국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60% 급증할 수 있는 구매라고 UBS는 말합니다.
AI 랠리를 놓치셨나요? HSBC, 추세의 수혜를 입을 중국 주식 4개 선정
Goldman은 현재 무역이 중국 경제에 있다고 생각하고 미국 주식 2개를 제공합니다.
2013년 이후 일대일로 관련 건설 계약은 총 5,730억 달러에 이르렀다고 상하이 푸단 대학교 녹색 금융 및 개발 센터의 창립 이사인 크리스토프 네도필(Christoph Nedopil)이 1월에 발표한 추정치에 따르면. 비금융 투자를 포함하면 이 수치는 거의 1조 달러에 달한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비평가들은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이 종종 국영 기업인 중국 기업에 혜택을 주면서 개발 도상국이 높은 부채를 부담하도록 강요했다고 말합니다.
Olson은 ”화물 노선의 영향에 대한 분석은 중국과의 긴밀한 무역 관계의 전반적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불가분의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부 국가의 경우 이것이 다른 국가보다 더 잘 풀릴 수 있습니다. 중국 경제는 ASEAN의 단일 경제보다 훨씬 크며 때때로 불균형하고 지속 불가능한 무역 관계를 초래할 수 있는 레버리지를 생성합니다.”
최고 경제 기획 기관인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3월 연례 보고서에서 국제 철도 건설의 진행 상황을 강조했습니다. 위원회는 또한 위험을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관련 위험을 방지하면서 주요 해외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기업이 해외 투자 위험을 방지하고 완화하도록 도왔으며, 해외 프로젝트와 관련된 위험을 모니터링, 평가 및 조기 경고하기 위한 종합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더 빠르게 노력했습니다.”
중국은 올해 제3회 일대일로 포럼을 불특정 시기에 개최할 예정이다. 시 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초청했다고 국영 언론이 전했다.
— CNBC의 Bryn Bache가 이 보고서에 기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