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불전연구원에서는 초기불전연구원의 근본도량이자 대림스님의 거처인 보리원을 경남 김해의 장유로 옮길 예정입니다.
초기불전연구원은 2009년에 경주에서 서산 보리원으로 이사를 하였습니다. 서산 보리원은 1992년에 대림스님의 은사스님께서 창건하신 암자인데 3층 양옥 건물로 건평만 총 150평정도가 되는 큰 건물입니다. 대림스님의 은사스님이 창건한 도량이어서 대림스님이 거주하면서 잘 관리해야하는 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서산 보리원은 대림스님이 혼자 머물면서 관리하기에는 너무 큰 도량입니다. 혼자 머물면서 번역에다 도량 관리와 초기불전연구원의 출판 도서들까지 관리하기에는 벅찬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김해 장유 신도시의 율하 지역에 작은 거처를 마련하여 그곳으로 옮기기로 한 것입니다. 지금 내부 수리를 하고 있고 이사는 7월 10일 쯤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지가 170평 정도이고 건평 50평 정도 되는 아담한 2층 양옥집입니다.
장유는 역사적 사실로는 인정을 받지 못하지만 한국에 최초로 불교를 전래하신 장유 화상의 이름을 딴 지명입니다. 장유는 한자로 長遊로도 표기하고 長有로도 표기합니다. 저는 후자를 따랐습니다.
가락국의 시조인 김수로 왕은 인도 아유타 국에서 배를 타고 온 허황옥과 결혼을 하였습니다. 위키 백과사전은 허황옥 왕비를 “허황옥(許黃玉, 33년 ~ 189년)은 수로왕의 부인으로 허황후라고도 한다. 본래 인도 아요드야국의 공주로, 48년에 배를 타고 가야에 와서 왕비가 되었다. 거등왕을 비롯해 아들 10명을 낳았다.”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때 허황옥 왕비의 일행으로 허 왕비의 오빠인 장유 스님이 함께 온 것입니다. 김수로 왕과 허 황후 사이에는 모두 10명의 왕자가 태어났는데 그 중 7명이 장유 스님을 따라 출가하여 모두 깨달음을 증득했다고 합니다. 그들은 지금 지리산 칠불사에서 깨달았는데 그때부터 그곳을 칠불암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칠불암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절이기도 하고 저는 칠불암 운상선원에서 3철 이상을 결제하기도 하였습니다. 장유 스님과 일곱 왕자의 수행 전설은 경상남도의 여러 지역에도 전해오는데 예를 들면 해인사와 사천 구룡사 등입니다.
이렇게 7명이 출가하고 남은 세 명의 왕자 가운데 두 명은 김해 김씨의 시조가 되었고 한명은 김해 허씨(허황옥의 성을 따른 것임)의 시조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도 김해 김씨와 김해 허씨는 동성동본으로 간주하여 결혼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처럼 한국최초의 남방 불교 전래지인 김해의 장유 신도시에 남방 상좌부 불교를 존중하는 초기불전연구원이 터를 잡게 되어서 저희들은 크게 기쁘고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초기불전연구원은 이곳에 정착하여 빠알리 삼장의 한글완역 불사에 더 깊이 매진하려 합니다. 그리고 이곳은 한국에서 제일 불심이 깊다는 부산과 마산과 김해에 인접한 곳이기 때문에 여기서 인연있는 불자님들과 함께 니까야를 읽고 아비담마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볼 계획도 하고 있습니다.
장유에 대림스님이 머물 곳의 이름도 보리원으로 정했습니다. 보리(菩堤, bodhi, 깨달음)라는 명칭이 좋고, 장유 보리(長有 菩堤) 즉 오래 머무는 깨달음이라는 의미도 좋아서 장유 보리원으로 정한 것입니다.
두서없이 초기불전연구원 근본도량 장유보리원의 소식을 적어봤습니다. 법우님들의 많은 성원과 격려를 부탁합니다.
법우님들이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Ciran tit*t*hatu Bodhi-arama
(찌란(長) 띳타뚜(有) 보디(菩提) 아라마(院))
(보리원이여 오래 머물기를(長有))
각묵 합장
첫댓글 부처님의 정법이 이 땅에 오래 머물러 널리 중생을 이롭게 하시길를 빕니다. _()_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_()_()_()_
한국에 남방불교의 근원지인 장유로 보리원이 옮긴다니 정말로 기쁠뿐입니다.저는 종종 생각하기를 '가락국의 인도불교가 그당시부터 확대보급 되었더라면 한국고유의 불교가 확실히 자라잡았을 것이라'고 역사는 원시반본(본래데로 돌아감)이라 했지요. 인제 한국교유의 불교가 김해장유에서부터 전국으로 퍼져가고 일부는 수도권에서 내려오고... 이곳 창원에서 터널만 넘으면 장유이니 토일요일에는 대립스님 도울일 있으면 도우고, 보리원에 손볼일 있으면 작업도하고, 벌써부터 가슴에 희열이 솓구침니다.
창원과 진해 그리고 김해에 걸쳐있는 불모산佛母山(800고지)은 허황후의 10분의 아들들 중 7분의 부처를 탄생시켰다하여 佛母山이라고 구전으로 내려옴니다.(허황후가 佛母) 물론 김해장유와도 산뿌리가 연접해 있고요. 창원에는 佛母山里라는 마을이 있는데 제가 태어난 곳이 이동네입니다. 물론 김해김가이고요. 그러니깐 초기불교와 너무깊은 인연이 맺어져있다고 봐야겠죠. 각묵스님께서 BTN 방송에 초기불교교학과 수행을 강의받는 순간 이거다라고 판단되어 지금은 모든 대승경전은 일단 덮었답니다
보리원이여 오래 머무르시기를...()...저희집이 장유율하. 허황후 후손 대각 행복한 마음으로 이삿짐 옮기러 가겠습니다*
10일 토요일에 뵙겠습니다.
_()_ _()_ _()_ 대림스님 건강도 좋지 않으신데 서산 보리원은 너무나 외진 곳이어서 사람을 구하고자 하여도 구할 수 없는 곳이니 마땅히 옮기셔야지요. 역사적으로 보나 현실적으로 보나 좋은 선택이신것 같습니다. 가까운 곳에 계시는 법우님들도 계시니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보리원이 자리하는 그곳이 바로 이나라 초기불교의 근원이 될것입니다. _()_ _()_ _()_
맞아요. 저는 7월9일부터 제따와나선원에서 파-욱큰스님 초대하는 수행에 갈려고 했는데 이사날과 중복되어 일정을 변경해야 겠습니다.
_()_ "공적"님 몸도 마음도 평안하시기를, 행복하시기를.... "공적"님의 마음 쓰심이 아름답습니다. _()_
늘 건강하십시요...()()()...
항상 건강하고 평안하시길 기원드립니다. _()_()_()_
성원의 글을 남겨주신 법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장유 보리원은 장유면 율하리 지나서 화촌리??라고 하는데 고향촌?? 감자탕??인가 하는 새로생긴 식당 뒤편입니다. 나지막한 산을 뒤로하고 남향으로 된 집이라서 양명하고 좋은 듯하였습니다. 공적님과 푸르른님이 이사짐을 도와주시겠다니 너무 감사하지만 절대로 이 일때문에 다른 일정을 바꾸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그냥 한 번씩 들려 주시면 그것으로 감사할 따름입니다. 대림스님이 장유에 잘 정착해서 초기불전연구원의 번역불사가 더 탄탄하게 진행되기를 발원해 봅니다. 관심가져주시는 여러 법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각묵 합장
원장스님께서는 오직 역경에만 전념하시도록 도울일이 뭔지 알아보고 조치하겠습니다. 보리원이 울산에 있어을 때에는 어떤 보살님 한 분이 책도 주문받고 하더니 서산에서는 스님께서 시간을 많이 빼앗겼던 걸로 알고있습니다. 장유에서는 초불의 역경작업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기원합니다. 공적합장
_()_ _()_ _()_
_()_ _()_ _()_ 늘 건안하세요...
늘 건강하십시오...고맙습니다..._()_()_()_
장유란 곳이 이런 곳인 줄 오늘 자세히 알았습니다. ~ 대림스님, 각묵스님 늘 감사합니다 ()()()
장유로 도량을 옮겨 대림스님께서 더욱 건강하시고 두 스님께서 하고자 하는 불사들이 원만성취되길 바랍니다.
대림스님, 각묵스님 늘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