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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번호 |
411 |
날짜 |
2002-05-24 |
조회수 |
154 |
이 름 |
박승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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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식스 시그마의 힘[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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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글은 최근 에 발간된 식스시그마의 힘이란 책을 읽고 요약 한 글입니다. 우리산업자원부에서는 1등부서가 되기위하여 고 객만족을 위한 행정경영혁신제도를 도입 시현중에 있습니다. 고객은 동료일수도 있고,국민일 수 도 있습니다.지루하시리 라 판단되지만 경영자에겐 필요할것 같아서 올립니다 >
식스 시그마의 힘 (The Power of SIX SIGMA)
수비르 차우드허리 지음/ 김경종 옮김(이지북) .............................................................
ㅇ 식스 시그마는 1987년 미국의 Motorola에 의해 주창되어 1995 년 GE사가 확대 발전시킨
- 고객을 만족시키고 기업의 수익을 높이는 하나의 경영철학이 며,
- 품질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인적 시스템의 구축과 과정별 단계별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실질적인 실천운동
ㅇ 대량생산 시대에 부합하는 생산자 위주의 제조 중심 관리 기법 인 QC, TQM 등 전통적 품질관리 기법과는 달리,
-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 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21세 기형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 공공부문이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 을 것으로 판단됨
ㅇ 저자는 6시그마의 기본철학, 시행과정을 이야기체로 설명하고 있으나 요약은 목차를 다시 정하여 개조식으로 하였음 .............................................................
목 차
1. 식스 시그마란................................... 1
2. 식스 시그마의 특징은............................ 2
3. 누가 무슨 일을 하는가?.......................... 3
4. 문제해결은 어떻게 하는가........................ 6
5. 현장적용 사례 분석.............................. 8
6. 읽고 나서,...................................... 9
1. 식스 시그마란 : 통계적 측정과 관리철학을 동시에 의미
<모든 공정업무에서 과학적통계기법을 적용하여 결함을 발생시키 는 원인을 찾아 분석.개선하는 활동으로,불랼 감소.수율향상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실현함으로써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경영혁신 기법>
1. 1백만 기회 중에 3.4회의 불량이 나타나는 수준으로 제품, 서 비스 및 공정의 적합성을 가름하는 척도
ㅇ 시그마(표준편차)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차의 범위를 측정하 는 것으로
- 과정의 성과가 좋고 나쁨을 평가하는 측정지표를 의미하며 모 든 일에 있어 회사가 실수를 얼마나 하느냐를 보여주는 것
ㅇ 어느 회사가 1시그마 수준으로 일한다면 1백만번의 기회 중 70만개의 결함이 있다는 것을 말하며, 2시그마는 30만번을 의 미
- 보통은 3∼4시그마 수준(1백만번의 기회 중 6만 7천번이나 6 만 6천번의 결함)에서 일하고 있으며
- 6시그마는 회사가 지향하는 완벽 수준의 시그마로 1백만번의 기회 중 3.4회의 불량을 나타냄
2. 새로운 유망상품의 발굴, 비즈니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 보다는 실수, 낭비, 재 작업을 없애는데 중점을 두는 관리철학
ㅇ 제품을 제조하는 방식에서부터 구매 Order를 작성하는 방식까 지 모든 작업에서 실수를 줄이게 하는 것
2. 식스 시그마의 특징 : 사람의 힘과 과정의 힘의 결합
□ 사람들의 역할을 명확하게 해주고 업무수행을 위한 명확한 구 조를 제시
ㅇ CEO로부터 말단직원까지 모든 사람이 참여하되 각자의 역할 과 임무를 명확히 설정
- CEO의 적극적인 지원(Top-down 방식)하에 프로젝트 수행 은 조직의 허리인 `중간계층`이 담당
ㅇ 프로세스와 품질개선을 위해 DMAIC의 5단계 문제해결 절차(정 의-측정-분석-개선-통제)를 제시
□ 달성하려는 목표는 구체적인 수치로 설정하고, 소비자의 만족 을 높이며 수익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
ㅇ 모든 목표를 숫자로 표시하고, 무엇을 언제 고쳐야 하는지를 숫자에 따라 실행
ㅇ 근로자에게 품질을 개선하라는 동기를 부여할 뿐만 아니라 문 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
ㅇ 최종 생산품의 불량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기보다는 불량이 일어날 수 있는 근본적 원인을 제거하며,
- 회사내 전부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 혹은 시스 템 자체도 개선
□ 식스 시그마의 최종목표는 품질개선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 키고 수익을 증대하는 것
□ 프로그램의 수행자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권한이 주어지며 그 결과에 대한 보상이 정확히 주어짐
ㅇ 프로그램수행 성공시 Stock Option, 비용 절감액의 일정비율 등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
□ 서비스 및 제조업 분야에 적용되며, 모든 상품에도 적용 가능
3. 누가 무슨 일을 하는가 : 사람의 힘(People Power)
<식스 시그마 운동을 전종업원들에게 확산시키기위해 챔피언 (Champion),마스터블랙벨트(Master Black Belt),블랙벨트 (Black Belt),그린벨트(GREEN Belt)등 직책을 종업원에게 부여>
1 챔피언(CHAMPION)
□중역 챔피언(Executive Champion)
ㅇ 전체 프로그램을 감독하고 지원하는 임무를 수행하며, 제조 나 마케팅 담당 중역이 담당
ㅇ 자신의 판단아래 재량권을 행사하는 프로그램 총감독이며, 운동챔피언(Development Champion)과 프로젝트 챔피언 (Project Champion)을 선정
□ 운동 챔피언(Development Champion)
ㅇ 식스 시그마 운동이 회사에 퍼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헌 신하는 역할을 수행
□ 프로젝트 챔피언(Project Champion)
ㅇ 블랙벨트와 그들이 수행하는 사업(프로젝트)을 감독하며, 블 랙벨트의 주요 문제점을 해결하고 지원하는 역할
- 프로젝트 및 인원의 감독, 지원, 자금 조달을 책임지는 일로 서 조직내 가장 유능한 사람이 담당하며 자신의 프로젝트에 만 집중
ㅇ 개선하려는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조직이 해야할 일을 결정하 며, 조직의 생산품과 서비스에 대한 벤치마크 설정을 지원
2 마스터 블랙벨트
ㅇ 식스 시그마를 전담할 사람들인 블랙벨트를 훈련시키고, 프로 젝트에 대한 진도상황을 관리(블랙벨트의 교사)
ㅇ 프로젝트 매니저(PM)로서 외부전문가들이 식스 시그마의 회사 내 전문가로 활동
ㅇ 챔피언들이 좋은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그것을 담당할 블랙벨 트를 선발하는 과정에 참여, 지원
ㅇ 회사에서 위로부터 아래까지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책 임지고 만들어 내는 사람으로서
- 적절한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적절한 사람을 선발하고 가르치 고 감독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
3 블랙 벨트
ㅇ 실제 일을 하는 사람들로서,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핵심이며, 식스 시그마의 실질적인 집행자이며 지도자
ㅇ 관리능력과 기술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현장 근로자를 적 극적으로 독려하면서 중역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사람이 적합
ㅇ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비용을 조달하고 자원을 어디에 투입해 야 하는지 결정
ㅇ 중역챔임자와 챔피언은 무엇을 해야할까 고민하는 것이며, 마 스터 블랙벨트와 블랙벨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고민
- 블랙 벨트와 마스터 블랙벨트 사람들은 조직 내에서 하루종 일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만 담당
ㅇ 선발된 블랙벨트는 4주간의 훈련을 받아 2∼3년간 임무를 수 행할 때 가장 효과적
- MAIC의 4단계(과정을 측정, 분석, 개선 및 통제)를 체계적으 로 훈련받으며, 교육내용은 통계학, 계량적 벤치마킹, 실험 디자인 등
- 네 번으로 나누어 교육하며 매주 교육이 끝나면 배운 것을 실습, 적용하는 과정을 거침
ㅇ 블랙벨트는 정해진 기간내 숫자로 표시된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언제 해야 하는지,
- 어떻게 일할 것인가를 파악하고 있어야 함
4 그린벨트
ㅇ 블랙벨트가 프로젝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ㅇ 평상시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다가 블랙벨트의 요청이 있으면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원하는 핵심적 수행요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