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anz Peter Schubert
String Quartet No.14 in D minor, <Death and Maiden> D810
현악 4중주 <죽음과 소녀>
Juilliard String Quartet
Allegro-Andante con moto-Scherzo(Allegro molto) & Trio-Presto
슈베르트는 모두 15곡의 현악 4중주곡을 작곡했는데 24세 때에 쓴
제12번 이후의 4곡이 내용도 충실하며 그의 성숙된 음악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슈베르트의 대부분의 실내악곡이나 기악곡에서 볼 수 있듯이 현악 4중주곡도 다분히
낭만적인 요소가 강하며 노래하듯 편안한 곡들로 쓰여져 있다.
14번은 슈베르트가 죽기 2년 전인 29세(1826)에 완성된 그의 절정기의 걸작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비교적 가벼운 분위기의 그의 현악 4중주들과는 달리 깊이 있는 사색과 형식적인 구조,
그리고 전개과정에 있어서도 두드러진 성숙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 곡에 <죽음과 소녀>라는 부제가 붙은 것은 제 2악장이 슈베르트 자신의 가곡인
<죽음과 소녀>의 음울한 멜로디를 바탕으로 한 변주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죽음과 소녀>는 마티아스 클라우디우스(M. Claudius)의 시에 곡이 붙여진 것으로
죽음에 다다른 소녀와 그녀의 생명을 거두어 가려는
죽음의 사자와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Piano Quintet in A major, <Die Forelle(The Trout)> D.667
피아노 5중주 <송어>
Alfred Brendel, Piano
Thomas Zehetmair, Tabea Zimmermann,
Richard Duven, Peter Riegelbauer
피아노 5중주 <송어>는 1819년 슈베르트가 22세 되던 해에
완성되었으며, 그의 젊은 시절의 신선함과 자유로움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아름답고 화려하며 유쾌한 곡으로 고전적 형식의 실내악곡에서는 흔하지 않은
콘트라베이스를 포함한 악기편성을 하고 있으며 5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4악장에서 이 곡이 완성되기 2년 전에 쓴 그의 가곡 <송어>의 멜로디를 주제로 한
변주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송어>라는 부제가 붙어있다.
Camille Pissarro(카미유 피사로) The Shepherdess(양치기 소녀), 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