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소드가 업데이트 되면서 계속 아이템이 추가되어 플레이어의 아이템 선호도는 계속 바뀌어갔다. 초창기 장검하나로 플레이를 하던 시절을 생각하면 지금의 리니지는 너무나 다양한 아이템으로 플레이어를 즐겁게 하고 있다.
에피소드4 히스토리 앤 메모리가 업데이트 된 후, 각 서버별의 고 인첸트 된 아이템들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확인해보았다.무기의 경우엔 +9와 +10 아이템이 각각 전체 상승하였고, 서버 중에는 +11 아이템들이 제법 속해 있어 고 인첸트 시대가 열렸음을 알수 있었다. 그 중에서도 활 종류인 장궁과 크로스 보우의 경우 +9와 +10이 가장 많은 편에 속해 리니지 플레이어들이 요정 캐릭터를 얼마나 많이 선호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다크엘프의 경우 이도류와 크로우 종류를 합치면 다른 무기들과 거의 비슷한 수의 인첸트 아이템 수가 나타나 다크엘프의 인기를 입증하였다. 그 외 마나 지팡이의 경우도 서버마다 아직은 고 인첸트 된 아이템들이 다수 존재하며, 검 종류는 일본도, 싸울아비, 레이피어, 다마스 커스등이 고루 분포하였다.
최근 업데이트된 쇼크 스턴으로 인해 대검이나 양손검 등의 고 인첸트화가 시도되고 있어 수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방어구의 경우엔 무기와 거의 비슷한 양상으로 요정족 아이템들이 고 인첸트화 된 것이 많은 것을 확인했다. 특히 요정족 방패와 요정족 사슬 갑옷 등은 +10의 수치를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 존재할 정도로 +9가 많았다.
방어구의 경우엔 다양한 클래스와 레벨 제한, 그리고 사냥터에 따른 마법 방어 등을 고려하기 때문에 다양하고 고루 분포된 아이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는 서버별 무기와 방어구 통계 수치이며, 무기의 경우엔 +9 / +10 / +11의 수량을 그리고 방어구류의 경우엔 +8 / +9 / +10 /+11의 수량을 통계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