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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F1항공요트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F1항공요트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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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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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일시 |
2011. 12. 27(화) 총 8매(본문 3, 붙임 5) | |||
담당 부서 |
항공정책실 항공기술과 |
담 당 자 |
∙과장 이성용, 사무관 이민영, 주무관 김종무 ∙☎ (02)2669-6361, caalee@mltm.go.kr | |
보 도 일 시 |
2011년 12월 28일(수)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12.27(화) 11:00 이후 보도 가능 |
우리나라에 등록된 민간 항공기는 몇 대일까요?
- 답 : 전년에 비해 39대(7.63%) 증가한 550대 -
□ 국토해양부는 금년 말 현재 민간 항공기 등록 대수가 총 550대로, 작년 말 511대에 비해 39대가 증가(7.63%)했다고 밝혔다.
항공기 등록대수 증감 추이
연 도 |
'00 |
'01 |
'02 |
'03 |
'04 |
'05 |
'06 |
'07 |
'08 |
'09 |
'10 |
‘11 |
대수 |
268 |
281 |
292 |
288 |
291 |
295 |
325 |
419 |
449 |
477 |
511 |
550 |
증가 |
13 |
13 |
11 |
-4 |
3 |
4 |
30 |
94 |
30 |
28 |
34 |
39 |
증가율(%) |
4.28 |
4.85 |
3.91 |
-1.36 |
1.04 |
1.37 |
10.16 |
28.92 |
6.68 |
6.26 |
7.13 |
7.63 |
* ‘06~’07년 산림청, 지자체 등 국가기관이 소유하는 항공기를 민간항공기로 등록하였기 때문에 항공기 등록대수가 급격히 증가
□ 금년에는 A380 항공기 5대를 포함한 54대의 항공기가 신규 등록된 반면, 항공기 매각 등으로 15대 항공기가 말소되어 작년 대비 39대가 증가한 것이다. 증가된 항공기를 사업 용도별로 보면,
ㅇ 7개 국적항공사가 운용하는 국내․국제항공운송사업용 항공기가 20대(224→244) 증가하였고,
ㅇ 19인승 이하 소형항공운송 사업용 항공기는 도서 취약지역 응급환자 이송체계 구축을 위한 응급의료 헬기 도입 등으로 2대(18→20)가 증가하였다.
ㅇ 항공기 사용사업용 항공기는 지자체 등에서 산불예방 계도비행 및 진화 등의 수요증가에 따라 헬기 등의 도입이 증가하여 11대(122→133)가 증가하였고,
ㅇ 비사업용 항공기는 비즈니스 항공기, 조종사 양성에 필요한 훈련용 항공기 도입 등으로 6대(147→153)가 증가하였다.
<사업용도별 항공기 등록 현황>
용 도 |
‘10년말 |
‘11년말(비율) |
증감대수 |
국내․국제항공운송사업 |
224대 |
244대(44%) |
+20 |
소형항공운송사업 |
18대 |
20대(4%) |
+2 |
항공기 사용사업 |
122대 |
133대(24%) |
+11 |
비사업용 |
147대 |
153대(28%) |
+6 |
소 계 |
511대 |
550대(100%) |
+39 |
□ 항공기 종류별 등록대수를 살펴보면 비행기가 ‘10년 337대에서 ‘11년372대로 35대(10.38%) 증가하였고, 회전익은 ’10년 172대에서 176대로 4대(2.32%) 증가에 그쳐, 비행기(운송용)가 더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공기(2대)는 변동이 없었다.
□ 특히 금년에는 대한항공에서 유럽 에어버스사 제작 A380 여객기 5대를 6월부터 미주노선(L.A., 뉴욕) 등 국제노선에 투입하여 운영 중이며, 아시아나항공에서도 ‘14년부터 순차적으로 6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미국 보잉사가 설계‧제작한 B747-8F 화물기는 현재 운영 중인 B747-400F 화물기를 기본으로 동체 확장, 날개 재설계 등을 통해 B747-400F 화물기 보다 20톤 정도 화물을 더 탑재할 수 있는 기종으로, 금년 말 국토해양부의 안전성 평가를 마친 후 내년 초 대한항공이 2대를 도입할 예정이다.
□ 또한, 항공 레저스포츠의 활성화 및 이용자의 안전 확보를 위하여 ‘09. 9. 9 경량항공기 제도가 도입된 이후에 경량항공기로 분류되는 초경량비행장치에 대한 3년간의 등록 유예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ㅇ 초경량비행장치 중 자체중량이 11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약 130대의 경우는 ’12.9.10 이전에 경량항공기로 등록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 초경량비행장치 : 자체중량 115kg 이하, 좌석수는 1인승
** 경량항공기 :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 좌석수는 2인승 이하
***현재 경량항공기는 72대가 등록되어 있으며, 향후 경량항공기로 전환이 필요한 등록대상 초경량비행장치는 약 130대 정도로 예상됨
- 최근 5년 초경량비행장치 및 경량항공기 등록대수 현황 -
참고 1 |
|
항공기 등록현황 |
('11. 12.26. 현재)
사업 구분 |
운영자 |
비행기 |
회전익 |
비행선 |
활공기 |
계 | |
운송용 |
국내․ 국제 |
대한항공 |
141 |
|
|
|
141 |
아시아나항공 |
71 |
|
|
|
71 | ||
제주항공 |
8 |
|
|
|
8 | ||
진에어 |
7 |
|
|
|
7 | ||
에어부산 |
7 |
|
|
|
7 | ||
이스타항공 |
6 |
|
|
|
6 | ||
티웨이항공 |
4 |
|
|
|
4 | ||
소계 |
244 |
|
|
|
244 | ||
소형 |
코리아익스프레스 |
2 |
|
|
|
2 | |
대한항공 |
3 |
4 |
|
|
7 | ||
에이스항공 |
1 |
|
|
|
1 | ||
삼성테크윈 |
|
5 |
|
|
5 | ||
헬리코리아 |
|
3 |
|
|
3 | ||
이스트아시아에어라인 |
1 |
|
|
|
1 | ||
에어팰리스 |
|
1 |
|
|
1 | ||
소계 |
7 |
13 |
|
|
20 | ||
운송용 소계 |
251 |
13 |
|
|
264 | ||
사용사업용 |
중앙항업 등 41개사 |
61 |
72 |
|
|
133 | |
비사업용 |
교육기관(2) |
45 |
4 |
|
1 |
50 | |
보도기관(2) |
|
2 |
|
|
2 | ||
정부기관(국토해양부) |
1 |
|
|
|
1 | ||
국가기관(소방/산림) |
2 |
73 |
|
|
75 | ||
기타(포스코 등 13개사) |
12 |
12 |
|
1 |
25 | ||
소계 |
60 |
91 |
|
2 |
153 | ||
총계 |
372 |
176 |
|
2 |
550 |
참고 2 |
|
항공기 기령현황 |
('11. 12.26 현재)
□ 국내외 주요항공사 항공기 기령현황
국적 |
항공사 |
항공기(대수) |
평균기령(년) |
한 국 |
대한항공 |
141 |
9.94 |
아시아나항공 |
71 |
9.19 | |
제주항공 |
8 |
11.47 | |
진에어 |
7 |
11.28 | |
에어부산 |
7 |
14.97 | |
이스타항공 |
6 |
10.04 | |
티웨이항공 |
4 |
9.35 | |
소 계 |
244 |
9.95 | |
미 국 |
아메리칸항공 |
614 |
15.0 |
유나이티드항공 |
703 |
12.9 | |
델타항공 |
746 |
16.1 | |
프랑스 |
에어프랑스 |
256 |
9.4 |
독 일 |
루프트한자 |
284 |
13.1 |
영 국 |
브리티시항공 |
229 |
12.6 |
홍 콩 |
케세이퍼시픽 |
133 |
10.9 |
태 국 |
타이항공 |
99 |
12.2 |
일 본 |
일본항공 |
122 |
9.6 |
호 주 |
콴타스항공 |
144 |
11.2 |
* 외국항공사 출처 : www.Airfleets.net
참고 3 |
|
A380 항공기 제원 |
□ 항공기 제원
ㅇ 최대 탑승객 : 853명 (Main Deck 538명, Upper Deck 315명)
ㅇ 최대이륙중량 : 569톤
ㅇ 장착 엔진 : 미국 엔진얼라이언스社 GP7270 터보팬엔진 4대
ㅇ 항공기 주요제원
구 분 |
승객수 |
최대이륙중량 |
날개길이 |
동체길이 |
높이 |
A380-861 |
853명 |
569톤 |
80m |
73m |
24m |
B747-400 |
630명 |
396톤 |
65m |
70m |
19m |
□ 항공기 개발 이력
ㅇ 유럽 에어버스社 A380 개발 착수 (‘00.12)
ㅇ A380 비행시험 착수(‘05.4)
ㅇ A380 유럽항공안전청 및 FAA 형식증명 발급(‘06.12)
ㅇ A380 1호기 인도 (싱가포르항공, ‘07.10)
ㅇ A380 항공기 국내 형식증명 승인 (‘10.12)
ㅇ 운용중인 항공사 : 싱가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콴타스항공, 에어프랑스, 루프트한자, 대한항공, 중국남방항공
* 2011년말 현재 대한항공 A380 항공기(407석) 5대 운영 중
□ 주요 설계 특징
ㅇ 객실은 2층 구조이며, 소음도는 B747-400 항공기의 50%임
ㅇ 동체상부 및 꼬리날개 등에 첨단 복합 신소재(GLARE) 사용
* GLARE : 알루미늄과 탄소섬유로 구성된 신소재
ㅇ 비행조종시스템 등에 전기-유압 복합식 작동기 사용
참고 4 |
|
B747-8F 항공기 제원 |
□ 항공기 제원
ㅇ 최대화물탑재 : 134톤
ㅇ 최대이륙중량 : 442톤
ㅇ 장착 엔진 : 미국 GE社 GBnx-2B67 터보팬엔진 4대
ㅇ 항공기 주요제원
구 분 |
화물탑재량 |
최대이륙중량 |
날개길이 |
동체길이 |
높이 |
B747-8F |
134톤 |
442톤 |
68m |
76m |
19m |
B747-400F |
113톤 |
396톤 |
64m |
71m |
19m |
□ 항공기 개발 이력
ㅇ 미국 보잉社 B747-8F 개발 착수 (‘05)
ㅇ B747-8F 비행시험 착수 (‘10.2)
ㅇ 항공사 인도 및 운항 시작 (‘11.10)
- 운용중인 항공사 : 미국 카고룩스
- 운용 예정인 항공사 : 대한항공, 아틀라스항공, 캐세이퍼시픽, Nippon Cargo 항공
□ 주요 설계 특징
ㅇ B747-400 항공기를 기본으로 동체 확장, 날개 재설계를 통한 항공기 운용 효율성 개선
ㅇ Fly-By-Wire 기술사용 및 항공기 구조물 복합소재 사용
ㅇ 비상시 비행조종계통에 유압을 제공하는 Ram Air Turbine 장착
참고 5 |
|
경량항공기 |
□ 탑승인원이 조종사를 포함 2명 이하이며, 자체중량은 115킬로그램을 초과하고 최대이륙중량은 600킬로그램(수상용 650킬로그램)이하로서 아래의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항공기를 말한다.
1. 최대이륙중량이 600킬로그램 이하일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이륙중량이 650킬로그램 이하일 것)
2. 최대연속출력에서의 최대수평비행속도(VH)가 120노트(Knots) 이하일 것
3. 최대실속속도 또는 최소정상비행속도가 45노트(Knots) 이하일 것
4. 조종사 좌석을 포함한 탑승좌석이 2이하일 것
5. 단발 왕복엔진을 장착할 것
6. 조종석은 여압이 되지 않을 것
7. 비행 중에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정할 수 없을 것
8. 고정 된 착륙장치가 있을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량항공기의 경우에는 고정된 착륙장치 외에 접을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ㅇ 경량항공기 등록대수 : 72대(‘11.12.26기준)
타면조종형 |
체중이동형 |
경량헬리콥터 |
자이로플레인 |
동력패러슈트 |
|
|
|||
66대 |
0대 |
4대 |
2대 |
0대 |
ㅇ 초경량비행장치 신고대수 : 662대(‘11.12.26기준)
동력비행장치 |
회전익비행장치 |
동력패러글라이더 |
기구류 |
무인비행장치 |
257대 |
7대 |
177대 |
51대 |
170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