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혜와 명철의 위대함(잠8:1~9).
6절. 너희는 들을지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너희는 들을지어다”는 히브리어로“셰마”인데 아람어로“듣다, 복종하다”을 뜻한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여기서“내가”는 1절에서 말하는 지혜와 명철을 의인화(擬人化)것이다.
“선한 것”는 히브리어로“나기드”인데“빛 가까이 가져오다”를 뜻하는“나가드”에서 유래한 것으로“고상한, 칭찬할 만한, 선한 것”을 뜻한다,
본문에서는 사회적, 신앙적, 정치적 지도자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신분을 상징하는 “고귀함, 선한 것”을 말한다.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입술을 열어”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을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정직을 말하리라”은“히브리어로“메샤르”인데“똑바름, 곧음, 정의, 공의, 공정, 정당”등등을 말한다, 즉“정직”은 사람의 마음 속으로 품은 생각과 겉으로 드러난 행실이 다름이 없음을 말한다
7절.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입”은 히브리어로“헤크”인데“맛보다”는 뜻을 가진“감화시키다, 교훈하다,가르치다”을 뜻하는“하나크”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입천장, 미각”을 뜻한다.
“진리를 말하며”
“진리”는 히브리어로“에메트”인데“확고하다, 견고하다, 영구적인, 끊임없는, 마르지않는, 실뢰할만한, 확실한”을 뜻하는“아만”에서 유래한 것으로“확고함, 안전함, 영원함
진실무망함”을 뜻한다,
① 진리의 근원은 하나님을 말한다. “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시31:5)
② 진리의 근원은 예슈아 그리스도를 말한다 “내가 곧 진리요 생명이니”(요14:6)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다(요1:17)
③ 진리의 근원은 성령을 말한다.
'그는 진리의 영이라'(요14:17),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요16:13)
④ 진리의 근원은 성경이다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단10:20)
⑤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다(요17:17)
* 진리의 말씀(고후6:7, 엡1:13, 딤후2:15)
* 복음의 진리(갈2:5,14, 골1:5).
“말하며”는 히브리어로“하가”인데“중얼거리다, 으르렁거리다, 말하다, 노래하다, 이야기하다”를 뜻한다,
이말은“신중하게 생각하다”란 의미도 내포하는 있으므로, 지혜가 진리를 선포하는 것이 단순히 입에서 나오는 형식적인 말이 아니라 깊은 묵상과 사려 갚은 판단에 의해되어진 것 임을 암시한다.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입술”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을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악”은 히브리어로“레샤”인데“시끄럽게하다, 소란하다, 사악하다, 범죄하다”을 뜻하는“라샤”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악함, 옳치 않은, 범죄, 거짓됨, 부의, 부정”을 뜻한다.
“미워하느니라”는 히브리어로“토에바”인데“몹시 싫어하다, 혐오하다”을 뜻하는“타아브”에서 유래한 것으로“질색하다, 혐오스럽게 여기다, 가증히 여기다, 싫어하다”을 뜻한다.
본문은 상반절과 대조를 이룬다. 곧 지혜는 진리를 선포하는 적극적 측면과 함께 악을 미워하는 소극적 측면의 속성도 같이 내포한다.
진리 ἀληθινός, ἡ, όν [알레디노스]~~~~~~~~~~~~~~~~
< 참된, 의지할 만한, 요7:28, 히10:22, 계6:10.
진리에 부합하는, 진실한, 요4:37, 계19:9.
순수한, 사실의, 눅16:11, 요1:9, 살전1:9, 히8:2, 요일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