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진정
사람이나 물건에 대한 집착을 놓고자 한다면
먼저 마음에 있는 집착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집착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집착에 대한 깊은 이해만이
집착으로부터 마음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진정으로
집착의 본성을 보고 알지 못하고 마음으로 하여금
집착을 놓아버리도록 강요한다면 집착은 금세 다시
돌아올 것입니다.
분명하게 알고
깊게 이해하는 것이 집착을 놓는 유일한 길입니다.
강요된 초월은
진정한 초월이 아닙니다.
*
_(우.조티카 사야도)_
첫댓글 <집착에 대한 깊은 이해만이
집착으로부터 마음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우 조티카" 사야도의 위의 법문을 대하니
스님께서 늘 말씀하시는 다음의 법문이 떠오릅니다.
<대상을 알고 이해해야만이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것이 진정한 소멸이고 사라짐이며,
또한 자유로움이며 해결의 길이겠죠...!!!
네~ '대상과 마음'의 관계를 이해하여 벗어날 것 같으면
그것이 자유입니다. ~~^^*
_()_
사두 ~사두~사두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