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큐 센리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6km(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
궤간 : 1435mm
역수 : 11개 역(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복선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0km/h
한큐 센리선 각역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19900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간사이 스루패스 이용 가능
한큐 센리선은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 구간의 노선으로, 한큐 교토본선의 지선으로 분류된다. 센리 구릉에 널리 펼쳐진 신도시인 센리뉴타운 주민들의 통근/통학노선이다. 아와지역에서 한큐 교토본선과 양방향으로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다. 특히 교토본선에서 종일 직통운전을 행하는 지선 노선은 센리선이 유일하다. 또한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과 상호 직통운전을 행하고 있어, 사카이스지선의 남쪽 종점인 텐가차야역까지 직통운전을 하고 있으며, 텐가차야역에서 난카이전철과 연계하여 간사이공항이나 와카야마 방면으로 가는 것도 가능하다.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센리야마까지는 1940년대 이전에 완공된 노선이어서, 급곡선과 급 오르막 구간이 많다. 특히 토요츠~칸다이마에역 구간은 35km/h의 제한속도가 설정되어 있으며, 미나미센리~센리야마 구간에는 35퍼밀리의 급 오르막이 있어서, 신형차량이 투입되기 전에 이 구간에서 구배 기동시험을 반드시 실시하고 있다.
센리야마~기타센리 구간은 한큐의 철도노선 중 가장 최근에 개업한 구간으로, 직선으로 선형이 뚫려 있어 비교적 운전속도가 빠르다. 모두 고가노선/터널로 되어 있으며, 철도건널목도 없다. 미나미센리~야마다 구간에는 한큐 유일의 산악터널인 센리터널이 있으며, 지하철과 같은 개착공법으로 건설되어 있다.
2. 역사
1921/04/01 - 기타오사카전기철도가 쥬소~토요츠 구간 개업.
1921/10/26 - 기타오사카전기철도 토요츠~센리야마 구간 개업.
1923/04/01 - 신케이한철도가 기타오사카전기철도의 철도노선을 양도받음.
1925/10/15 - 신케이한철도가 텐진바시~아와지 구간을 개업.
1928/01/16 - 전 노선의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
1930/09/15 - 케이한전기철도가 신케이한전철을 합병, 센리야마선이 됨.
1943/10/01 - 한신급행전철과 케이한전기철도가 합병되어 케이한신급행전철 발족.
1949/12/01 - 케이한전기철도가 분리되어, 센리야마선은 케이한신급행전철에 남게 됨.(이후 한큐전철의 노선이 됨.)
1959/02/18 - 교토본선의 텐진바시~아와지 구간이 센리야마선에 편입됨. 센리야마선 열차가 우메다역으로 직통운전 개시.
1963/08/29 - 센리야마~신센리야마(현재의 미나미센리역) 구간 연장개업.
1967/03/01 - 미나미센리~기타센리 구간이 개통되므로 센리선으로 개창됨.
1969/12/06 - 오사카시영지하철 사카이스지선과 상호직통운전 개시.
2001/03/24 - 저녁시간대의 사카이스지급행을 사카이스지쾌속급행으로 변경.
2007/03/17 - 사카이스지급행/쾌속급행을 사카이스지준급으로 변경.
2011/05/14 - 토휴일의 낮시간대에도 사카이스지준급 운전 개시.
3. 운행 형태
한큐 교토본선과 양방향 직통운전을 행하기 때문에 한큐 교토본선의 시각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사카이스지준급을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보통열차로 운행되며, 센리선 내에서 완결되는 텐진바시스지로쿠쵸메~기타센리 구간 열차는 이른 아침/심야에만 운행되며, 그 외 열차는 모두 직통운전을 한다.
보통열차의 운전 계통은 기타센리~우메다 / 기타센리~텐가차야 / 다카츠키시~텐가차야 이렇게 3개의 게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낮시간대에는 이 3개의 계통이 1:2:1의 비율로 교대로 운행된다. 이 모든 열차들은 아와지역에서 연계운행을 하게 되며, 일반적인 운행계통 외에도 텐가차야~쇼쟈쿠/이바라키시 구간의 열차도 설정되어 있으며, 아침에는 아이카와발 텐가차야행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교토본선에서 사카이스지선으로 직통운전하는 속달열차로는 사카이스지준급이 설정되어 있다. 평일 아침에는 텐가차야행, 저녁에는 카와라마치행으로 운전되며, 주말에는 낮시간대에도 운전되고 있다. 센리선 내의 통과역은 쿠니지마역 뿐이며, 그 외에 교토본선 내에서는 준급으로 운행된다.
센리선 전 역에서는 사카이스지선 텐가차야역 경유로 난카이 공항선 간사이공항까지의 연락승차권인 <간쿠억세스킷푸>를 발권하고 있다.
4. 운용 차량
1300계 - 8량편성. 사카이스지선 직통 보통 / 준급 등으로 운용.

8300계 - 8/6/2량편성. 사카이스지선 직통 보통 / 준급 등으로 운용.

7300계 - 8/6/2량편성. 사카이스지선 직통 보통 / 준급으로 운용.

5300계 - 7/8량편성. 준급 / 보통 위주 등급으로 운용.

3300계 - 7/8량편성. 준급 / 보통 위주 등급으로 운용.

오사카메트로 66계 - 아와지~다카츠키시 구간 운용. 보통열차로만 운용. 8량편성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