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에 퇴근하기 위해 회사 주차장에서 차를 빼던중 정말 사각지대에 있던 기둥에 지대루 꽝~~
놀란가슴으로 내려서 확인해 본결과...........................
![](https://t1.daumcdn.net/cfile/cafe/262B344657D102FA1E)
뒷범퍼가.................ㅠㅠ
이걸 견적을 올려 수리하려 하니 도색비용 + 스텐몰딩 까지 포함 하여 30만원 이상 나온다고 하니...
이에 셀프도색을 생각해 봤져... 몇일동안 동영상 및 블로그를 통한 정보를 얻어
셀프도색에 도전해봤습니다.
준비물 :
카페인트 - 13u 진토미 페인트 색상 번호 이며 진토미의 경우 두가지의 페인트가 들어갑니다.
1차 도색용 페인트와 2차 펄 페인트 이두가지가 사용됩니다, 보통 인터넷에 세트로 판매가 됩니다.
프라이머 - 도색전 기초 작업용으로 페인트 도포시 표면에 고착되기 위한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명 페인트 - 도색후 광태을 내기 위한 마감용 페인트! 이걸 뿌려 줘야 차량의 광이 올라옵니다.
브랜딩 시너 - 도색후 아무래도 부분도색시 기존도장면과 차이가 있기에 이 경계부분을 최대한 완화 시켜
경계를 최소화 시켜주는 역활입니다
퍼티또는 빠데 - 깊이 패인곳등 매꾸는 용도
마스킹테잎,고무헤라, 사포( 1000, 600, 400 빵 ) 신문지등, 특수 노즐
참 준비할께 많네여...이럴바에 그냥 공장에 보낼껄...이런생각이 잠시듭니다..
어찌되었든 준비를 했기에 작업을 시작해봤습니다.
몰딩탈착후 깨진 도장면을 센딩하는 작업을 합니다
사진은 찍지못했지만 400 -> 600-> 1000 빵 순으로 물사포질을 합니다
제일 고단한 작업이져 도장이 깨지면서 표선이 고르지 못하기에 고르게 표면을 작업하는것입니다
작업후 기존도장과 센딩이 끝나 자리가 아무래도 높낮이? 가 있기에 표면을 퍼티 또는 시중에서 구할수있는
빠데를 고무 헤라를 이용하여 발라주고 건조를 시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20624057D105E63E)
철판 도장면의 경우는 빠데가 아닌 인터넷상에 나오는 아연퍼티로 작업을 해야 녹이 안올라옵니다
범퍼는 플라스틱이기에 일반빠데로 작업을 했습니다,.
총 3번에 걸쳐 빠데를 발라 최대한 기존 도장면과의 높낮이를 마춥니다,
건조후 울퉁불퉁한 표면을 고를게 작업하기 위해 사포작업을 합니다
사포작업시에는 꼭 처음 사포질하는것처럼 400->600->1000 순으로 물을 묻혀가며 진행합니다,
물을 뿌려가며 해야 분진을 막고 표면을 좀더 부드럽게 작업할수 있습니다 .
![](https://t1.daumcdn.net/cfile/cafe/2138593E57D1070A1E)
빠데 작업이 완료 후 마스킹 테이프를 이용 하여 작업을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328244557D107E907)
꼼꼼히 싸줘야 하는것 다들 아실겁니다!!
ㄷ도색작업을 시작하기에 충분히 건조 시킨후 표면에 이물질이나 먼지등이 없는지 확인후
1차 프라이머를 이용하여 기초 작업을 합니다.
도색작업시 꼭특수노즐로 작업을 하셔야 페인트가 고르게 분사됩니다.
일반노즐 사용하게되면 페인트가 집중되어 ㅠㅠ 이런자국을 보시게됩니다
총3번의 걸쳐 프라이머 도포 도포시 건조시간 10~15분후 추가도포
프라이머 작업후 충분한 건조 후 페인트 입자로 인해 거칠어진 표면을 1000자리 사포로
부드럽게 센딩후 본격적인 도색작업을 시작합니다,
프라이머와 마찬가지로 총 3번에 걸쳐 도색을 하게됩니다,
도색시 유의점은 도포후 얼룩지지 않게 확인하시면서 도색하시면됩니다
3차까지 1차도색 완료 사진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5DF54457D1099814)
나름 괜찮은것같습니다 빠데작업도 잘되었구 얼룩지지 않게 도포도 잘되었네여
다음은 2차 펄도색작업입니다 이것도 또한 위방법처럼 3번에 걸쳐 작업을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5C2D4357D10A8736)
펄도색후 건조중입니다 이렇게 보니 기존에 있던 잔기스등이 보이지 않아 좋습니다,
이제 건조가 완료되면 투명페인트로 마감작업을 실시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74664057D10AB91F)
투명페인트의 경우 충분히 준비하시는게 좋은것같습니다. 저의 경우 하다보니 뒷범퍼 전체를 하게되었는데
총3통을 사용하였습니다 충분히 사용하여야 광택이 삽니다,
이제 마지막자업 ....현재까지 6시간 소요되다보니 점점 어두어 지네여
마지막은 기존도장면과 신도장면의 경계면을 완화 하는 작업을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67DC3E57D10B5315)
보시면 하얀색 줄이 보이는데 이것이 기존도장과 신도장의 경계가 생긴부분으로
브랜딩시너를 이용하여 경계면에 도포하면 신기하게 경계가 많이 없어집니다
물론 사업소에서 하는 도색에 비하면 퀄리트가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결과물에 만족합니다.. 차를 팔생각이 없으므로
총도색비용은 몰딩값가지해서 6만원 조금 안들었습니다
비용대비 만족합니다
도색하실때 주의하실점은
1.밝은곳에서 할것
2.먼지가 적은곳
3.충분한 인내력
또한 도색 이후 충분한 건조가 끝나면 꼭 세척후 왁스제품을 발라 표면을 보호 해주셔야 합니다
건조과정주에 먼지등으로 인해 도장면에 먼지가 박히는 현상이 있어 도장이 거칠어 집니다.
여기까지 셀프 도색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첫댓글 캬~~~~수고하셨습니다~~저도 도색다이로 간간히 해봤는데 만족할 성과가 나오면 진짜 기분좋죠~
7시간 땀흘려서 결과물 좋게나오니 기분최고입니다~^^
대단하십니다. 퀄리티가 상당하시네요..
도장 다이를 하시는 분도 많이 생길듯 하네요ㅎㅎ
겁내지말고 연습조금하면 간단한건 셀프로해도 괜찮을듯합니다
멋지심니다
감사합니다^^
능력자분ㅠㅠㅠㅠ
저보다더대단한능력자분들많습니다^^
내도 해야하는데............
스틸 발판은 어떻게 분리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