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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민의 막대한 혈세 낭비 우려를 사고 있는 용인경전철 개통에 항의하는 중증장애인 활동가가 연행되고, 경찰이 전동휠체어의 배터리를 강제로 분리하려고 시도하는 등의 일이 벌어졌다.
경기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수지장애인자립생활센터(아래 수지센터) 등은 26일 늦은 1시 30분 용인시의회 앞 광장에서 용인경전철 개통 저지 장애인 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늦은 2시 용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용인경전철 개통식을 저지하기 위한 결의대회였다.
참가자들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이미 1조 127억 원, 앞으로 30년간 2조 원이 넘는 막대한 용인시 재정이 들어갈 것임에도 용인경전철의 수송분담률은 시내버스의 2%밖에 되지 않는다”라며 “교통수단으로 아무런 가치가 없음에도 용인시민의 혈세를 개발사업자, 금융자본가의 주머니에 쏟아 부으려는 김학규 용인시장의 대 시민 사기극을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1조 원이 넘는 세금은 용인시 내 영·유아 무상교육을 50년간 할 수 있는 금액이며, 용인시 전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10년간 무상급식을 할 수 있는 금액”이라면서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저상버스는 그 이자의 1/4만으로도 전체 도입이 가능하다”라고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대회를 마치고 김학규 용인시장에게 이와 같은 목소리를 전하기 위해 개통식 행사가 진행되는 용인시청 앞 광장으로 이동하려 했으나 경찰의 저지에 막혔다.
용인시는 나무각목을 바닥에 깔아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이동하지 못하게 원천 봉쇄했다. 또한 경찰은 방패로 이들을 에워싼 채 "자, 지금부터 배터리를 분리하겠습니다"라고 외친 뒤 전동휠체어의 전원을 강제로 끄고 조종장치와 배터리가 연결된 잭을 손으로 빼고 발로 선을 끊으려고 하는 등 수차례 무리한 저지를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과 몸싸움하던 중증장애인 활동가가 머리와 이마에 상처를 입고 휠체어 손잡이 아랫부분이 부서진 채 바닥에 떨어졌다. 또한 이동하는 전동휠체어의 뒷손잡이를 잡아채 휠체어 앞바퀴가 들리며 수차례 뒤로 넘어질 뻔한 위험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용인경전철 시승식이 이뤄지는 역사로 이동해 재차 운행 저지를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수지센터 이도건 소장이 휠체어와 분리된 채 경찰에 연행됐으나 연행 도중 심한 근육강직 증상으로 다시 강남병원 응급실로 후송됐다.
또한 한 중증장애여성 활동가는 수십 명의 경찰에 둘러싸여 개통식이 마무리될 때까지 한 시간여 동안 홀로 고립되기도 했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김학규 용인시장은 용인경전철에 시승해 개통을 축하하고 자리를 떴다.
용인시는 경전철의 최소운영수입보장 비율(MRG) 등을 놓고 국제재판소에서 패소해 이자 포함 8500억 원의 배상금을 사업시행사 칸서스 측에 물어준 바 있으며, 이후 최소운영수입보장을 파기하고 운영비와 인건비 등을 용인시가 보전해주는 방향으로 다시 계약했다.
이 계약에 따라 앞으로 30년간 경전철은 경제적 효과와 상관없이 운행해야 하며, 중간에 계약 해지가 되더라도 사업자의 기대수익을 모두 용인시가 물어줘야 하는 상황이다.
용인경전철은 무인운행에 기본적인 스크린도어도 설치되어 있지 않아 교통약자들의 안전상의 문제 또한 지적되고 있다. 최근에는 '용인경전철 손해배상 청구를 위한 주민소송단'이 꾸려져 이 사업과 관련한 주민 피해에 대해 전 현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소송을 벌이는 등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용인경전철은 지난 2010년 6월 완공됐으나 각종 문제로 3년 만에 개통했다. 용인 기흥역에서 에버랜드까지 18km 구간을 운행하며 41개 좌석에 최대 승차인원 226명(용인시 추산)까지 탑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