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비표준 첵밸브 가스캣 교체
취 지 : 첵밸브 가스켓 오래되어 경화나 파손되어 교체시 애로사항을 겪어 보셨을 겁니다
국산버너 표준가스켓의 표준에 맞아 한번에 들어가 맞으면 개운 할 수 없는데
적 용 : 공구했던 국산 가스켓과 사이즈(직경,두께)가 안맞을때 머리가 아파지지요...
특히 외국버너 다양한 첵밸브가스캣 사이즈, 오래된 국산버너 (비표준)
대일 프린스 777이 이 같은 경우더군요 외국버너를 접하다 보면 다양하게
응용 대응해야 하게 됩니다
<아래사진을 보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
> 연료탱크에서 에어펌프를 빼낸 모습 입니다
> 첵밸브 가스캣이 접촉되어 에어누설을 막는 닫힘 부위 입니다
> 첵밸브 assy를 해체한 모습 입니다
> 가스캣 시트를 잘 보시면 끝머리가 둥근 형상이며 며 이형상은 첵밸브 성능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 국산버너 표준형 가스켓은 잘 아실 것이며 다양한 가스켓 형상 입니다
물론 외국버너,램프등은 상황에 맞게 대응 해야 합니다 (전세계버너 종류만큼 다양 하겠죠)
> 비표준가스켓에 대응하기위해 필요한 바이톤 고무판이며 두께가 다른종류가 있어야 하며
> 고무의 재질은 내유성재질의 고무 (바이톤,NBR)등이 있지요
2가지 모두 가능하며 바이톤고무는 불소고무라해서 내마모성에 우수하다고 합니다
> 펀치세트 입니다 고무,납 가스켓 펀칭시 사용하며 한세트면 거의 대응 가능하며
더큰 사이즈는 로터링 판 ( 제도시 사용하는 둥근 구멍이 뚫린 판)사용하면 됩니다
> 펀치세트는 일만원 내외정도 가격 입니다 펀칭 구경은 3~ 14mm 이며 8종 1세트 입니다
국산 일진펀치를 알아 주더군요
> 가스켓이 결합되는 구성도 입니다
포인트는 밸브시트가 안착되는 부위가 둥글며 경사지게 마무리되어 가스켓 캡에 약간의 중심이 않맞 아도
둥글며 경사진 부분의 안내로 중심에 맞게 두부분이 도킹되어 첵밸브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게 됩니다
( 매우중요)
> 가스켓 교체시 원본의 형상에 충실한게 제일 좋습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가스켓이 캡에서 돌출하여 장착되면 위에서 말씀 드렸던 자동 도킹을 저해하게 됩니다
그 형상이 도킹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하는 거죠
** 논란이 있을까봐 첨언 합니다 원본형상에 충실하게 하는게 원칙이며
비표준이라면 이렇게 해보니 좋다 입니다 // 안된다는게 아닙니다
> 아래사진에 잘 보이시나요 고무가스켓이 캡에 살짝 들어가 장착된 모습(가스켓 두께 문제)이며
이런형상이 정답은 아니나 제경험상 도킹에 유리한 형상 입니다
> 가스켓 교체후 조립전 도킹모습을 찍은것이며
가스켓 시트가 캡으로 살짝 들어간 모습이죠 ? (자동도킹이라 하죠!)
미력 하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소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첫댓글 자세한 설명과 사진 첨부까지 너무 많은 도움이 되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엑셀시오님 안녕하세요
미력한 자료를 칭찬해 주시어서 고맙습니다
선생님의 등산관련자료를 올려 주실 수 없는지요
즐겁고 신기 하게 보았습니다
참 역사의 근댕유물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ㅇㅇㅇ
도움되는글 잘 읽었습니다. 펀치 셋트부터 사야겠군요 하지만 고무판은 어디서 구입하나요?
으라차차님 고맙습니다
펀치세트 사셔서 시원하게 해결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외국 버너나 토치에 면으로 책밸브가스킷이 만들어져 있더군요?
모조리 현장맞춤으로 바꾸어 놓아씁니다
ㅇㅇㅇ
정말 훌륭한 자료 입니다.
자세한 설명과 사진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강화도령님의 버너에 대한 열정이 정말 대단하십니다~^^*
오늘도 이렇게 감탄하고도 남을 만큼 귀한 자료에 버너를 접하시는 모든분께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덕분에 잘 읽고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