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타와 위빠사나 - 전현수 박사(4)
연기 수행
연기 수행은 어떤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보는 것이다. 존재를 이루는 정신과 물질의 원인과 결과를 보는 것이다.
연기에는 5가지 형태가 있다.
연기의 방법
1. 연기를 순관 : 무명에서 시작하여 늙음과 죽음에 이르는 길
2. 연기의 순관 : 느낌에서 시작하여 늙음과 죽음에 이르는 길
3. 연기의 역관 : 늙음과 죽음에서 시작하여 무명에 이르는 길
4. 연기의 역관 : 중간인 4가지 음식에서 시작하여 무명에 이르는 길
5. 5가지 과거 원인 때문에 5가지 현재 결과가 일어나고, 5가지 현재 원인 때문에 5가지 미래 결과가 일어난다는 것
과거 생을 보는 길에는 2가지가 있다. 5온의 연속으로서의 과거 생을 보는 것이 하나고, 신통으로 과거 생을 보는 것이 다른 하나다. 신통으로 과거생을 보면 과거 생의 이름, 종족, 음식, 즐거움, 고통 등 세세한 것까지 다 알 수 있다. 그에 비해 5온의 연속으로서 과거 생을 보는 것은 5온으로서의 과거 생을 보는 것이다.
과거 생은 곧 전생을 말한다.
연기의 방법 5번째 방법/ 안팎으로 5온 식별하기
: 전생을 먼저 본다. 전생의 5온을 보려면 5온이 밖에 있을 떄 볼 수 있어야 한다.
5온을 식별한 후 밖에서 정신과 물질을 보려고 마음을 먹으면 정신과 물질이 밖으로 이동한다. 쭉 이동한다. 그러다가 스스로 멈춘다. 멈추면 그 자리에서 정신과 물질이 안에서와 똑같이 전개된다. 이제 이선정으로 들어간다. 이선정에서 나와서 선정의 정신과 물질, 즉 5온을 안에서 보고 난 뒤 정신과 물질을 밖에서 보려고 하면 정신과 물질이 이동한다. 삼선정으로 들어갔다가 나와서 삼선정의 5온을 식별후 밖에서 보려 하면 이선정보다ㅡㄴ 길게 이동하다가 멈춘다. //// 사선정에 들어갔다가 나와서 5온을 식별하고 밖에서 5온을 식별한다. ...
전생 보기
전생을 보는 방법 2가지.
지금 이 순간부터 과거로 이동해서 볼 수도 있고, 전생으로 바로 이동해서 볼 수도 있다.
이 순간부터 점차 과거로 이동하는 방법 : 지금이 만약 밤이면 낮으로 이동하여 그때의 5온을 식별한다. 그다음 어제로 이동하여 그때의 5온을 식별한다. 이렇게 지난주, 지난 달, 지난 해.. 하는 식으로 과거로 이동하여 그때마다의 5온을 식별한다. 태어날 떄로 이동하여 그때의 모습과 인식과정을 본다. 어머니 배 속에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식별한 5온의 과거 원인이 뭔지 알고 싶다면 전생으로 이동한다.
전생으로 바로 이동하는 방법 : 나나빠나사띠, 까시나, 무색계 선정에 차례차례 들어갔다 나와서 안팎으로 5온을 식별한 후 '정신과 물질은 정말 괴로움이다. 지금 이 정신과 물질의 과거 원인은 무엇인가?' 하고 숙고를 하면 바로 과거의 정신과 물질을 볼 수 있다.
재생연결의 5온
재생연결의 색온을 원인과 결과로 식별하는 것이다. 재생연결의 색온의 원인은 모두 과거 원인이다. 전생의 원인으로 재생연결의 색온은 형성된다. 내 의지하고는 상관없이 전생의 5가지 원인으로 몸이 생긴다. ... 그러나 전생의 55가지 원인만 가지고는 재생연결의 수온이 일어날 수 없다. 현재 원인 3가지도 있어야 한다. 수온은 느낌이다지금 느낌이 있으려면 현재 물질적인 토애가 있어야 하고, 대상이 있어야 하고, 느낌은 마음부수니까 마음과 다른 마음부수가 있어야 한다.
연기는 어떤 현상이 있을 때 그것이 어떻게 있는지 그 원인과 결과를 철저히 조사하는 수행이다.
연기 수행을 통해 사물을 보는 눈이 훨씬 정확하고 깊어진다.
5가지 과거 원인
1. 무명이 일어나므로 재생연결의 수온이 일어난다 .무명은 원인이고 재생연결의 수온이 결과다
2. 갈애가 일어나므로 재생연결의 수온이 일어난다. 갈애가 원인이고 재생연결의 수온이 결과다
3. 취착이 일어나므로..
4. 행이 일어나므로..
5. 업이 일어나므로...
3가지 현재 원인
1. 토대(심장토대 물질 30가지)가 일어나므로 재생연결의 수온이 일어난다.
2. 대상이 일어나므로..
3. 접촉(느낌을 뺀 마음, 마음부수 33가지)이 일어나므로...
상온도 수온과 마찬가지로 똑같이 각각 5가지 과거원인과 3가지 현재 원인이 있다.(현재원인 / 접촉(인식을 뺀 마음, 마음부수 33가지)
행온도 마찬가지이다(현재원인 / 접촉(의도를 뺀 마음, 마음부수 33가지 또는 정신에서 수온, 상온, 식온을 뺀 나머지)
식온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식온은 현재원인이 한가지이다.
식온의 현재원인
1. 정신(함께하는 33가지 마음부수)과 물질(토대 물질과 대상물질)이 원인이고 재생연결의 식온이 결과다.
바왕가의 5온
바왕가에는 재생연결과 달리 마음, 온도에서 생긴 물질이 있느고, 처음에는 음식에서 생긴 물질이 없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음식에서 생긴 물질이 있다.
색온
5가지 과거 원인
1. 무명 2. 갈애 3. 취착 4. 행 5. 업
3가지 현재원인
1. 마음 2.온도 3.음식
수온
5가지 과거원인 = 위와 같다
3가지 현재 원인
1. 토대 2.대상 3.접촉 - 1)압의 바왕가의 마노의 접촉(34가지 마음, 마음부수)이 원인/2) 뒤의 바왕가의 마노의 접촉(느낌을 제외한 마음, 마음부수 33가지)이 원인
상온
5가지 과거원인 = 위와 같다
3가지 현재원인 =수온과 같다
행온
5가지 과거원인 = 위와 같다
3가지 현재원인 =상온과 같다
식온
5가지 과거원인 = 위와 같다
2가지 현재원인 1) 앞의 바왕가의 마노의 접촉이 원인이고 바왕가의 식온이 결과다/ 2) 정신 (함께하는 33가지 마음부수)과 물질(토대와 대상)이 원인이고 바왕가의 식온이 결과다
순수의문 인식과정
5문 인식과정 없이 의문 인식과정만 일어나는 인식과정을 순수 의문 인식과정이라고 한다.
2 종류 : 선정 인식과정/ 법을 대상으로 일어나는 의문 인식과정
- 선정 인식과정 - 의문전향의 5온
선정에서 나와 선정의 대상이 된 니밋따에 대해 ' 이것이 선정의 대상이 된 니밋따다'하고 결정하면 의문전향이 일어난다. .. 의문전향의 정신은 과거 원인에 의해 일어나지 않고 오직 현재 원인에 의해서만 일어나므로 의문전향의 정신에는 과거 원인이 없고 현재 원인만 있다. 수온, 상온, 행온, 식온에는 현재 원인만 있다.
이와 달리 색온에는 과거원인과 현재원인이 있다. 앞서 본 바왕가의 색온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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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문 인식과정의 유익한 마음의 자와나의 5온
법에는 크게 6가지 종류가 있다. 감성물질(눈귀코혀몸), 미세한물질(16가지), 마음, 마음부수, 열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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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문 인식과정
5문 전향의 정신은 과거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긴으적인 마음,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이다. 과거 원인이 없다. 현재원인의 색온에는 과거 원인과 현재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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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아들임의 5온
받아들임은 과보로 일어나는 마음이다. 과거 원인과 현재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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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의 5온
조사는 과보로 일어나는 마음이다. 과거, 현재 원인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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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정의 5온
결정의 정신은 과거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마음, 단지 작용만 하는 마음이다. 과거 원인 이 었고 현재 원인만 있다.
결정의 색온에는 결정의 정신과 달리 과거 원인과 현재 원인이 있다.
-5문 인식과정의 자와나의 5온
자와나의 정신은 과거 원인에 의해 일어나지 않고 오직 현재 원인에 의해서만 일어나므로 자와나의 정신에는과거 원인이 없고 현재 원인만 있다. 자와나의 색온에는 과거, 현재 원인이 있다.
-5문 인식과정의 등록의 5온
등록은 2번 일어난다.
- 5문 인식과정 후 일어나는의문 인식과정의 5온
미래 생
미래 생을 보는 방법은 과거 생을 보는 방법과 같다. 다만 미래 생은 고정되어 있지 않아, 현재 상태가 달라지면 미래도 달라질 수 있다.
12연기를 순관하기
무명을 조건으로 행이 일어난다>행을 조건으로 식>식을 조건으로 정신-물질 >6가지 감각 장소 > 접촉 >느낌>갈애>취착>존재>태어남> 늙음,죽음,슬픔,탄식,신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일어난다.
위빠사나 수행
사물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아는 것이다.
물질과 정신이 빠르게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것을 속수무책으로 지켜 볼 수 밖에 없는 것이 '괴로움'이고 몸과 마음에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 '무아'다. 몸과 마음은 자체의 법칙인 원인과 결과의 원리에 따라 움직일 뿐, 우리의 생각이나 바람이 그 사이에 끼어들 틈은 전혀 없다. ....위빠사나 수행을 통해 몸과 마음의 본질을 보고 어떻게 사는 것이 나에게 가장 이로운지를 알게 되면, 자연과 같이 된다.
[출처] 사마타와 위빠사나 - 전현수 (4) (전생 보는법)|작성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