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0일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복음: 루카 19,45-48
성전은 언제 강도들의 소굴이 되는가?
오늘 복음은 ‘성전 정화’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의 멸망을 보시며 슬퍼하신 후, 성전으로 들어가 장사꾼들을 쫓아내십니다.
우리 모두도 성전인데 성전이 강도들의 소굴이 되면 예루살렘처럼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의 집은 기도의 집이 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그런데 너희는 이곳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라고 호되게 야단치십니다.
우리도 우리 마음 안에서 주님을 만나는 성전이 되지 못하면 강도의 소굴이 되고 맙니다.
자연인으로 소개된 인물 중에 ‘씨돌’씨가 있습니다.
본명은 김용현이고 세례명은 요한입니다.
그는 가톨릭 재단에서 운영하는 ‘SOS 어린이 마을’에서 자랐습니다.
미혼으로 사는 여성이 고아 아이를 맡아 기르는 시스템인데 1호 엄마의 1호 아들이었습니다.
그가 유명해진 것은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와 같은 TV를 통해서입니다.
맨발로 벌거벗고 다니며 자연과 혼연일체가 되는 삶을 사는 그의 모습은 많은 이들에게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런데 다시 SBS 스페셜 제작팀에서 「어디에나 있었고, 어디에도 없었던, 요한, 씨돌, 용현」을
방영하여 그의 실제 모습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는 1980년대 후반 민주화 운동 당시 가장 앞에서 언제나 자리를 지켰던 인물입니다.
고문으로 허리를 다쳐 평생 아픔을 감내하며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약자들 편에 서는 것을 선택하였습니다.
군대에서 기압을 받다가 갑자기 사망했다는 정연관 상병의 누명을 벗겨준 장본인도 김용현입니다.
17년 만에 정 상병이 야당을 지지했다는 이유로 고참에게 구타를 당해 사망한 것이라는 사실을 끈질기게 밝혀냈습니다.
삼풍백화점이 무너졌을 때 누구보다 먼저 달려가 눈물을 흘리며 구조작업을 도왔습니다.
그리고 카메라가 자신을 비추려고 할 때 사라졌습니다.
그를 만났던 모든 사람은 그를 ‘의인’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뇌출혈로 병자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그에게 왜 그런 삶을 살아왔느냐고 묻는 말에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왼손으로 이렇게 씁니다.
“인간으로서 당연한 일”
그에게 인간이 어때야 하는지를 알려준 분은 당연히 그를 키워주신 어머니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는 왜 사제들과 종교와 단절하고 산에서 살았을까요?
최근에 종교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안다고 도리를 지키고 사는 게 아니야. 측은지심이 필요해. 신천지는 개천지. 종교가 기생충. 종교가 다 거짓말해. 요한이라는 이름을 돌려주고 싶어. 도둑놈들.”
저는 한 인간으로서 인간임을 지키기 위해 살아온 이분의 삶을 존경하면서도 이분을 끝까지 품어주지 못했던 우리도 반성해야 하지 않는가 생각했습니다.
한 인간으로 살고 싶은 사람에게까지 요한이란 이름을 돌려주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게 만든 것은 우리의 책임도 크겠습니다.
‘기도의 집’이 왜 ‘도둑의 소굴’이 되는 것일까요?
오늘 복음은 ‘그리스도의 가르침’이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장사꾼들을 쫓아내신 후 성전에서 가르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셨다.”
즉, 날마다 진리의 가르침이 지속하지 않기 때문에 강도의 소굴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 개인도 마찬가지고, 성당도 마찬가지입니다.
진리의 가르침이 멈추면 그 자리에 세속적 욕심이 끼어듭니다.
우리가 강도가 되지 않으려면 끊임없이 주님의 진리가 선포되는 곳이어야 합니다.
‘SBS 세상에 이런 일이’에서는 「34년째 길 위에서 사는 남자의 사연」이 소개되었습니다.
제보를 받은 제작팀은 4차선 도로 밑에 작은 움막을 짓고 산에서 약초나 떨어진 이삭 등을 주워서 끼니를 때우며 사는 한 사람을 취재했습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아버지가 집을 나간 뒤, 어머니와 동생과 누나를 부양하겠다며 돈을 벌러 집을 뛰쳐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돈을 벌어도 모이지 않았습니다.
일단 나왔으니 성공해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에 34년을 길거리에서 살게 된 것입니다.
제작진은 누나를 찾아갔습니다.
동생을 만나고 싶냐고 했더니 당연히 그러겠다고 말했습니다.
동생에게 이 말을 전하니 동생도 누나를 만날 용기가 생겼습니다.
그렇게 34년 만에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누나는 왜 살아있었으면서 돌아오지 않았느냐며, 그 세월을 허비한 게 아깝지 않으냐며 오열하였습니다. 동생도 눈물을 흘립니다.
만약 제작팀이 그분의 가족을 찾아서 그 가족의 마음을 전해주지 않았다면 이 프로그램은 강도의 소굴이 되었을 것입니다.
자기 이익을 챙기기 위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그러나 가족의 마음을 알려주어 동생에게 용기를 주었고 그렇게 34년 만에 용기를 낼 수 있게 했습니다.
그러니 기도의 집 역할을 한 것입니다.
교회는 하느님의 성전입니다.
하느님과 항상 만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교회로 나오는 이들에게 하느님을 만나 받은 말씀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들이 용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가르침이 지속되어야 강도의 소굴이 되지 않습니다.
이 가르침이 없다면 교회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신자들을 이용하게 될 것입니다.
“요한이라는 이름을 돌려주고 싶어”란 말을 다시 듣지 않도록 우리 교회가 하느님을 만나 말씀을 받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살아야겠습니다.
하느님을 만나 전할 말씀을 받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강도의 소굴이 되기 때문입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님)
11월20일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루카 19,45-48
예수님께서는 성전을 상거래가 아니라 새로운 영적 예배와 찬미가가 흘러넘치는 기도의 집으로 복원시키셨습니다!
꽤나 부끄럽고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예수님의 성전 정화 작업을 묵상합니다.
“너희는 성전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는 예수님의 말씀이 남의 말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애둘러 표현하지 않으시고 단도직입적으로, 아주 단호하게 말씀하십니다.
“상거래는 하느님의 집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원래 예루살렘 성전은 하느님 백성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지도자들이 상인들과 결탁하여 뒷돈을 챙기면서, 성전에서의 상거래를 허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성전은 급격히 훼손되고 속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대사제들과 사제 가문의 귀족들은 성전 경내에서 이루어지던 매내에서 큰 이득을 취하고 있었습니다.
대사제는 유다 최고의회인 산헤드린의 의장으로서 당시 유다 사회 안에서 나름 확고한 위치와 권력을 지닌 존재였습니다.
최고의회는 사제 가문의 가족들과 율법학자들, 그리고 일반 귀족들로 이루어져있었으니, 당대 나름 잘 나가던 사람들의 집합소나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런 사람들이 당시 물 좋은 장소, 막대한 목돈이 오고가던 장소였던 성전에서의 상거래와 뒷돈을 다른 사람들에게 맡겨놓을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잔뜩 돈독이 올라있던 그들이 최상의 수입원이었던 예루살렘 성전을 깡그리 무시하고 모독하는 예수님의 모습에 부들부들 온몸을 떨었으며, 바득바득 이를 갈았을 것입니다.
마침내 더 이상 예수님을 그냥 둘 수 없다고 작정하고 없앨 방법을 찾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그런 유다 지도층 인사들과는 달리 백성들은 예수님께 딱 붙어있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시는 곳 마다 따라다녔으며,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에 귀을 기울였고, 그분의 일거수일투족을 유심히 바라봤습니다.
이들이야 말로 예수님께서 강조하시는 하느님의 새로운 백성, 참된 백성이었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철저하게도 타락하고 부패한 예루살렘 성전을 정화시키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을 상거래가 아니라 새로운 영적 예배와 찬미가가 흘러넘치는 기도의 집으로 복원시키셨습니다.
오늘 우리 시대에서 성전 정화 작업을 계속되어야 합니다.
혹시라도 오늘 우리 성전이 상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장바닥 같지는 않은지 모르겠습니다.
가난하고 힘없는 백성들은 홀대받고, 음흉한 사람들의 주머니만 가득 채워주는 훼손된 교회의 모습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더럽혀진 성전을 정화하신 예수님께서 오늘 우리 교회에 바라시는 바가 무엇일까 묵상해봅니다.
이 시대 우리는 어떻게 성전을 정화시켜야 할까 고민해봅니다.
우리끼리 만의 폐쇄적인 교회가 아니라 춥고 고달픈 세상 사람들을 향해 활짝 열린 교회가 되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성전 정화 작업이 아닐까요?
한 사람에 의해 모든 것이 결정되고 좌지우지되는 공동체가 아니라 구성원 모두의 자발적인 참여와 구성원 상호간에 적극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교회를
건설하는 것이야말로 이 시대 성전 정화작업이 아닐까요?
상상을 초월하는 건립기금으로 건립되는 성전이 아니라 방황하는 양떼들을 극진히 사랑하는 겸손하고 예의바른 사목자의 희생과 헌신이 상시적으로 이루어지는 성전을 건설하는 것이 더 시급하지 않을까요?
우리 시대 사회적 약자들, 가난하고 고통 받는 이웃들도 크게 환영 받고 아무런 차별도 느끼지 않는 환대의 교회,
서로의 상처와 아픔을 따뜻이 보듬어줄 수 있는 치유의 공동체, 나만 혹은 우리 가족이나 우리 본당만 생각하지 않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며 공동선을 추구하는 보편적인 교회 건설이 시급하지 않을까요?
(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11월20일 [연중 제33주간 금요일]
복음: 루카 19,45-48: 너희는 하느님의 집을 강도들의 소굴로 만들어 버렸다.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성전이 장사치의 소굴이 아니라, 거룩한 집이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사제의 직무가 부정직한 종교적 의무 수행이 아니라, 자발적인 순명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신다. 주님께서는 성전에서 세속적인 교환행위가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고 가르치신다. 즉 돈 바꾸는 환전상들을 성전에서 쫓아내기까지 하셨다. 주님의 돈으로 이익을 챙기려하는 자는 바로 환전상이다. 그 주님의 돈은 성경이다.
성당에서 세속적인 이익을 취하려고 하는 행위는 모두 다 환전상의 행위이다. 더구나 성경을 가지고 자기 이익을 챙긴다고 한다면, 그는 성경을 파는 사람이 될 것이다. 성경을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여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심을 주어 재물을 챙기는 많은 사이비 종교를 볼 수 있다. 그들은 모두 환전상들이지 참 목자가 아니다. 그들은 하나같이 성경을 가지고 현세의 이익을 취하고 있다.
성전에는 물건을 파는 사람들과 부끄러운 줄 모르고 돈을 사랑하는 죄인들이 무리를 이루고 있었다. 환전상들, 환전 책상을 지키는 자들, 소나 양을 파는 자들, 집비둘기와 산비둘기를 파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것들은 율법에 따라 희생 제사를 드릴 때 쓰는 것이었다. 이것들은 이제 없어지고, 우리 신앙인들의 아름답고 사랑스런 행실, 흠 없는 삶의 영광, 영광과 진리 안에서 드리는 향기로운 예배가 빛을 내야 한다. 이것이 주님께서 원하시는 참된 성전의 정화이다.
주님께서는 성전의 주인으로서 당신의 권한을 행사하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들의 임무가 하느님 아버지와 함께 성전의 주인이신 그분을 경배하는 것이었는데도 그들은 어리석게도, 자신들의 의무를 행하기는커녕 오히려 주님을 증오하여 그분을 죽이려고 음모를 꾸민다. 그러나 많은 군중이 그분의 말씀을 들으려고 곁을 떠나지 않아 뾰족한 방법을 찾지 못했다.
율법 교사들과 바리사이들을 비롯하여 유대인 지도자들 모두의 죄가 더욱 크다. 배우지 못한 백성들은 그분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였고, 그 구원의 말씀을 단비처럼 받아 마셨다. 그들의 미음은 열매를 맺을 준비가 되어 있었고, 그분의 가르침에 따를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을 지도하는 자들은 주님을 거역하고 살인을 계획하고 있다. 그들은 모퉁이 돌에 갈려 넘어지고 말 것이다.
주님의 집은 하느님과 우리의 형제들을 만나는 장소이다. 이 만남은 사랑의 만남이어야 하는 것이다. 이 하느님의 집이 어느 개인의 욕망을 해소하기 위한 장소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오늘 복음에서 보여주고 있다. 우리 자신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몸도 성령의 궁전이라고 바오로 사도께서 말씀하셨다. 이 궁전을 인간적인 욕심으로 채우려고 한다면 하느님의 궁전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언제나 주님을 모실 수 있는 우리가 되도록 그래서 세상을 비출 수 있는 신앙인이 되도록 은총을 구하자.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