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기사에서
좋아하는 주식 팔로우무료 계정 만들기
2021년 9월 9일 대한민국 김포의 한 화면에 정리된 네이버 주식회사 홈페이지.
조성준 | 블룸버그 | 게티 이미지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챗봇이 검색 광고 시장에 위협을 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인 네이버는 AI의 부상을 회사에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Statista에 따르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색 엔진으로 월 활성 사용자의 61.2%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유비쿼터스 Google은 미국에서 28.55%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 투자 뉴스
번스타인은 AI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얼굴을 바꾸고 클라우드 수익을 두 배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4 시간 전에
이 edtech 회사의 CEO는 AI가 공간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8시간 전
Morgan Stanley는 기술 분야가 5조 달러의 기회로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하고 3가지 주식을 선택합니다.
21시간 전
ChatGPT와 같은 AI 기반 챗봇은 사용자가 답을 찾기 위해 탐색해야 하는 웹 페이지 목록을 제시하는 대신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직접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위협이 됩니다.
이것은 제시된 모든 정보가 정확하다고 가정할 때 사용자를 위한 더 빠른 검색 프로세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사람이 적으면 검색 광고 수익 감소로 이어지며, 이는 종종 해당 운영자에게 가장 큰 수익원입니다. 2022년에 Alphabet은 Google 검색에서만 매출의 57% 이상인 1,620억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네이버도 구글과 마찬가지로 주로 검색 엔진을 운영하지만 콘텐츠 플랫폼인 네이버 웹툰과 멀티미디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노우, 핀테크 기업인 네이버 페이, 네이버 쇼핑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같은 다른 사업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금보기
비디오 02:54
AI는 검색 광고 시장에 위협이지만 우리에게는 기회라고 Naver는 말합니다.
한국에서 CNBC의 Chery Kang 과의 인터뷰에서 Kim은 AI가 각 비즈니스에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웹툰 추천, 심지어 웹툰 일러스트 툴까지.”
그는 “AI는 우리에게 낯설지 않은 것이지만 우리 각자의 사업에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하며 AI가 네이버의 제안을 강화할 뿐이라고 믿는다.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김 대표는 AI 기반 네이버가 사용자를 위한 향상된 검색 경험, 쇼핑 경험, 여행 추천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네이버가 여행 일정 검색 기준으로 가장 큰 방문 사이트라고 믿는다. ″따라서 AI가 실제로 그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사용자를 위한 게임 체인저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는 1분기 실적발표회에서 ‘하이퍼스케일 AI’ 제품인 하이퍼클로바X를 올 여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사용자를 위한 생성적 AI 기반 검색과 기업을 위한 새로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1분기 매출은 2조2800억원(17억2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6% 증가했지만 당기순이익은 4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2%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33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5% 증가했다.
네이버 주가는 오전 실적 발표 후 월요일 5.56% 상승한 데 이어 화요일 1.93%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