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스크랩 생각/ 부산발->춘천행 무궁화호 열차를 정기열차로 운행하는 것은 어떨까요?
경춘선통일호^^™ 추천 0 조회 696 06.01.04 00:53 댓글 2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6.01.04 01:18

    첫댓글 영등포, 수원 등지에서 춘천까지 바로 간다는게 상당히 메리트가 있어 보입니다. 수원에서 열차로 춘천갈려면 청량리까지 전철타고가서 기차로 갈아타야하죠.(물론 고속버스가 있기는 하지만..)

  • 06.01.04 01:24

    수요가 있을까요? 부산에서 춘천까지 가려는 사람들이 많다면야..

  • 작성자 06.01.04 09:17

    종전에 운행되던 부산발 춘천행 무궁화호 승객이 꽤 많았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 06.01.04 09:42

    야간에 굴리는게 좀더 효율적일듯 합니다만...

  • 06.01.05 09:54

    PP 새마을로 야간에 굴린다면 "춘천<-경춘선,경원선경유->용산<-서울(회차)->용산-경부선" 으로 야간열차 굴려서 서울에 약 12시 경에 도착하는 걸로 한다면 괜찮겠지만 몽상이겠지요? 그러면 서울에서 늦게 출발하는 문제를 해결할 순 있을테고, 다만 경춘선에서 새마을 탈 사람들이 있을지?

  • 06.01.04 10:07

    제 생각에는 대전 이남으로는 수요가 없을 것 같네요. 입영열차라면 그 특성 때문에 군인들이 많이 타겠지만 정규열차로 운행하였을 때 과연 사람들이 동대구나 부산에서 춘천가는 직통 버스를 놔두고 서울로 빙빙 돌아가는 기차를 탈까요...?

  • 06.01.04 10:33

    저도 윗님의견에 동의합니다 차라리 광명까지 가서 KTX와 환승시키는것도 괞찬을 듯하군요..

  • 작성자 06.01.04 13:09

    동대구나 부산에서만 춘천만 간다고 생각하시면 오류죠... 동대구나 부산에서 천안까지만, 수원까지만,영등포까지만 등등 가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 06.01.05 14:11

    그러면 그 열차는 경춘선-경부선 연계 열차가 아니라 경부선 열차가 되어버리는 거죠... 경부선 수요를 갖고 춘천까지 이어간다는 이론은 좀 맞지 않는것 같은데요...

  • 06.01.04 10:56

    여기서 많은 분들이 부산-춘천 간의 수요만을 생각하는데 이건 큰 오류가 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정차역이 없는 것도 아니고...... 경부선 무궁화 1왕복과 경춘선 1왕복을 연결하면 쉽게 열차는 편성할 수 있고 중간중간에 수요가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고 봅니다.

  • 06.01.04 10:58

    특히 복잡한 서울을 가로질러야 하는 경우 환승이 없으니 장점이 있겠죠. 예. 수원-춘천, 천안-청평, 가평 등등. 대전 이남으로도 구간 승객들이 있고 경춘선 내에도 구간 승객들이 있으니 오히려 이용폭을 넓일 수 있겠죠.

  • 06.01.04 11:58

    문제는 이열차가 소요시간이 너무 길다는거죠. -_-; 가족끼리의 오붓한 분위기 이상은 기대하기 힘든 열차 입니다. 사실 수원만해도 시외버스대비 가격및 시간 경쟁력이 너무 떨어지거든요. ^^:

  • 작성자 06.01.04 13:11

    전구간을 타시는 분은 사실상 없으리라고 봅니다^^ 그냥 천안,수원,영등포에서 경춘권으로 바로 간다는 장점을 살리자는거죠^^ 현실에서는 계속 갈아타야하잖아요. 철도로는 한번에 갈 수 없고요.

  • 06.01.04 20:39

    글쎄요... 천안방면에서 출발하는 시외버스도 환승 없이 춘천까지 갑니다만... 굳이 서울을 거쳐서 갈수밖에 없는 현재 루트가 경쟁력이 있을지 의문입니다. 승객은 궤도건 바퀴교통수단이건 싸고 환승없이 한번에 가는것을 제일 선호합니다. ^^

  • 06.01.04 14:04

    그리고 주요역에만 정차해 줌으로써 각 대도시로 이동하는 구간승객이 늘어날것으로 보이고 서울이남 지역에서 춘천까지 바로 질러준다는게 여행객의 수요도 끌어 모을수도 있고...매리트가 있네요.ㅎㅎ

  • 한다면 대전이나 온양온천쯤에서 커트하는게 어떨까요? 아님 영등포 정차 한번 해 주고 광명역으로 들어간다거나....

  • 06.01.04 15:25

    평일엔 주간에 한번돌리고 주말엔 주5일제니 금토일 주간1회 야간 1회도 괜찮을듯합니다.

  • 06.01.04 15:48

    글쎄요... 서울 - 춘천간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정말 경쟁력이 없을 듯 한데요;;

  • 작성자 06.01.04 16:12

    서울춘천고속도로도 겨우 강일까지만 옵니다.

  • 06.01.04 20:38

    겨우 강일이란게 조금 이상하게 들리네요. ^^: 물론 서울 시내까지 와주면 좋겠습니다만, 강일동이면 중부고속도로와 연계되어서 이미 서울 순환권 네트웍 안으로 들어오게되는걸요. ^^: 평택-안성간 고속도로 완공과 경-춘간 고속도로 완공이 끝나면 경쟁력이 전혀 없을듯 합니다 ^^

  • 06.01.04 19:15

    경춘선이 중앙선하고 연결되면모를까..-_-..지금은 시외가 거의 다해먹어서 안될듯..

  • 06.01.04 20:18

    차라리 광주 - 강릉 처럼 목포(혹은 광주) - 춘천 하면 어떨까요???(수요가 없을라나?) 그리고 용산 - 춘천 이 노선은 조금 많이 운행했으면 하는...

  • 06.01.04 22:35

    부산-춘천 입영열차의 경우 부산에서 춘천은 군입영자와 그 가족들이 주로 승차하고.. 다시 부산으로 갈때는 돌아가는 가족들과 일부 일반인들이 탑승합니다.. 하지만 제가 작년 2월에 타본결과 남춘천에서 영등포까지 전철 갈아타고 가는것보다 오래걸립니다;;; 정기열차에 계속 선행하다보니.. 다이아가 빡빡하죠

  • 06.01.04 22:37

    게다가 저녁열차라서 영등포역 승차인원이 10명 미만이엇습니다.. 천안은 전철까지 개통되어 전철 또는 버스를 이용하는게 더 빠르기에 이열차는 경쟁력을 상실할겁니다.. 요금도 비싸다는;;;;

  • 06.01.05 22:31

    서울-진주 새마을이 동대구-진주같은 그런 수요 때문에 현상유지를 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에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 복잡하게 생각할 거 뭐 있습니까? 그냥 뭐 대~충 부산~서울 무궁화 하나 서울 쪽 끄트머리를 잡고 춘천으로 돌린다고 생각하면 되는 거지 뭐 -_-;; 저는 그런고로 찬성!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