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도굴 최고법 전형 선정 주범 야오위충 5년 전 사망유예 판결全国最大盗墓案入选最高法典型案例,主犯姚玉忠五年前被判死缓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야오위충 재판 현장 자료도
국가문화재국과 최고인민법원은 7일 '야오모충 등 12명이 고문화유적 강도·도굴·고분장·문화재 재판매 사건' 등 법에 따라 문화유산과 문화유산을 보호한 대표적인 사례를 공동으로 발표했다.
기자는 야오 모충, 즉 야오 위충을 주목했다.펑파이(此前报道)신문에 따르면 야오위충(墓玉忠)은 도굴 신기로 인해 '조사야(祖師"、")' '관외 제일의 고수'라는 별명을 얻었다.2015년 5월 공안부는 신중국 건국 이래 최대 도굴 사건이 해결돼 총 225명의 용의자를 검거하고 2063점의 문화재를 회수했다고 발표했다.야오위충(玉玉忠)은 붙잡힌 범죄 용의자 중 '큰형님'이다.
2012년부터 2014년 12월까지 피고인 야오 모씨는 피고인 류 모씨 등 10명을 규합, 지휘하여 랴오닝성 링위안시, 젠핑현, 카라친좌익몽골족자치현, 차오양시 룽청구와 네이멍구자치구 닝청현에서 여러 차례 고문화유적, 고분장을 도굴당했으며, 도굴된 곳은 청동기 샤자점 하층문화시대 고적지 1곳, 청동기 샤자점 상층문화묘지 1곳, 신석기시대 홍산문화적석총 17곳이며, 이 중 3곳은 전국 중점문화재 보호단위인 우하량유적보호구역 내에 있다.도굴행위로 고문화유적, 고분장의 유물 본체와 역사적 풍모가 크게 훼손되고 역사정보가 분실되었으며, 옥팔찌 1쌍과 쌍연벽, 구운형 옥패, 옥팔찌, 옥띠 각 1점이 모두 신석기시대 홍산문화 1급 문화재로 확인되었다.
2012년 6월부터 2014년 11월까지 피고인 야오 모씨는 옥팔찌, 말발굽형 옥테 등 1급 문화재 15점, 2급 문화재 1점을 되팔아 195만 위안을, 피고인 이모 모씨는 옥팔찌, 옥환, 옥매미형 장식 등 1급 문화재 8점, 2급 문화재와 3급 문화재 각 1점을 되팔아 총 48만5000위안을 챙겼다.
2014년 10월 피고인 야오 모 씨는 여러 사람을 규합하여(모두 별건 처리), 사전에 계획하여 피해자 펑 모 씨가 소지한 문화재 등 재물을 폭력적으로 강탈하였다.강탈된 물품은 2급 문화재 2점, 3급 문화재와 일반 문화재 각 1점인 것으로 확인됐다.
랴오닝성 차오양시 중급인민법원은 1심에서 야오 모충이 불법 점유를 목적으로 폭력적으로 타인의 재산을 강탈한 것은 강도죄에 해당한다고 판결했다.그가 2급 문화재를 강탈한 것은 강도 액수가 특히 큽니다.야오모충 등 피고인 11명은 국가문화재관리법규를 위반하고 역사적, 예술적, 과학적 가치가 있는 고문화유적지, 고분장을 무단 발굴한 것은 모두 고문화유적지, 고분장 도굴죄에 해당한다.야오 모충 등은 여러 차례 고문화 유적과 고분장을 도굴하고,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결정된 고문화 유적지를 도굴하고, 진귀한 문화재를 훔쳤다.공동범행에서 야오 모 총씨 등 7명은 주범이고 나머지 4명은 종범이다.야오(、)모충(忠)과 리(李)모바오(李)모바오(寶)가 이윤을 목적으로 국가가 경영을 금지한 문화재를 재판매한 것은 모두 문화재 재판매죄에 해당하며 특히 사안이 심각하다야오 모충 등에게 수죄를 범하면 법에 따라 함께 처벌한다.야오모충에 대해서는 사형집행유예 2년, 정치권력 종신 박탈, 개인 전재산 몰수, 기타 피고인에 대해서는 무기징역, 정치권력 종신 박탈, 개인 전재산 몰수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 벌금 2만 위안까지 형을 각각 선고 또는 집행하기로 했다.
2017년 랴오닝성 고등인민법원은 2심에서 피고인에 대한 1심 유죄판결을 유지했습니다.
국가문화재국과 최고인민법원은 이 사건이 고대 문화 유적, 고분 매장, 문화재 재판매, 문화재 약탈로 인한 형사 사건이라고 밝혔다.훙산 문화는 중국 문명의 기원을 나타내는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며 그 위허량 유적은 중국 문명의 선사시대 천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강력한 물적 증거를 제공하며 매우 중요한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이 사건은 우하량 홍산문화유적이 도굴된 일련의 사건 중 하나로 인민법원은 이 사건에 대해 이미 전문화된 범죄조직이 형성되어 자금제공, 설비투입, 고분탐사, 묘지 도굴, 장물분획의 '원스톱' 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사건에 연루된 유물의 수가 많고 부당이득액이 막대한 등의 특징을 결합하여 문화재등급, 고분장에 대한 피해결과 및 각 피고인의 범행참가횟수, 공동범죄에서의 역할 등을 고수하고 있으며, 문화재범죄네트워크를 전면 단속하고 문화재범죄조직의 수범을 엄벌하고 문화재범죄의 사슬을 철저히 끊는다.이 사건은 법에 따라 문화재 범죄를 처벌하고 예방하며 문화유산의 안전을 유지하려는 인민법원의 결의와 효과를 반영하고 중화문명을 계승하고 문화를 진흥하기 위한 강력한 사법적 보장을 제공하는 책임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