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이집트 가정용 살충제시장 성장 꾸준 | |||||||||||||||||||||||||||||||||||||||||||||||||||||||||||||||||||||||||||||||||||||||||||||||||||||||||||||||||||||||||||||||||||||||||||
---|---|---|---|---|---|---|---|---|---|---|---|---|---|---|---|---|---|---|---|---|---|---|---|---|---|---|---|---|---|---|---|---|---|---|---|---|---|---|---|---|---|---|---|---|---|---|---|---|---|---|---|---|---|---|---|---|---|---|---|---|---|---|---|---|---|---|---|---|---|---|---|---|---|---|---|---|---|---|---|---|---|---|---|---|---|---|---|---|---|---|---|---|---|---|---|---|---|---|---|---|---|---|---|---|---|---|---|---|---|---|---|---|---|---|---|---|---|---|---|---|---|---|---|---|---|---|---|---|---|---|---|---|---|---|---|---|---|---|---|---|
작성일 | 2013-07-31 | 국가 | 이집트 | 작성자 | 신혜정(카이로무역관) | |||||||||||||||||||||||||||||||||||||||||||||||||||||||||||||||||||||||||||||||||||||||||||||||||||||||||||||||||||||||||||||||||||||||
--> -->
이집트 가정용 살충제시장 성장 꾸준 - 환경문제 악화로 가정용 살충제시장은 성장 예상 - - 저렴한 가격 바탕으로 훈연식 살충제 소비 확대 -
□ 환경문제 악화로 가정용 살충제 소비 확대
◯ 연중 온화한 기후 특성으로 이집트 내 가정용 살충제 수요는 꾸준히 유지됨. 또한, 지난 2011년 1월 발생한 민주화 혁명 이후 관리감독 능력 부재로 심각해진 폐기물 무단투기가 환경문제라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함. 환경문제 악화로 살충제 소비는 성장세를 보임.
살충제 종류별 성장률 (단위: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2012년 가정용 살충제는 8%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분사식 형태의 살충제가 주요 소비제품임. 모기향 형태의 훈연식 살충제 소비는 18%로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살충제시장에서 급부상 중
□ 이집트 살충제시장 동향
◯ 전기식 살충제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과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대한 국민의 불신, 높은 전기요금으로 판매 성장률 미비
◯ 분사식 살충제는 가루형 살충제보다 사후 처리가 비교적 깔끔하다는 인식에 2012년 56%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주된 소비 품목이었지만 성장률은 부정적으로 예상됨. - 분사식 살충제 중 파리와 모기 등과 같은 비행 해충을 위한 제품은 판매의 57%를 차지했지만 기는 해충을 위한 제품은 43%를 차지함.
분사식 살충제 해충 종류별 제품 비율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Johnson Wax사는 주 브랜드 Raid의 선전으로 2012년 살충제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인식됨. Raid는 가정용 살충제 부분에서 26%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관련 품목 시장점유율 2위를 보임. Baygon은 2%를 차지함.
◯ Home Care사의 Flit과 El-Askari는 2012년 27%의 긍정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Flit은 Home Care사의 판매 동력으로 작용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이집트 주요 가정용 살충제
□ 훈연식 살충제 성장 가능성 커
◯ 이집트 전역에 걸친 해충 수와 쓰레기 수거의 미흡한 시스템 등으로 이집트 살충제 수요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향후 5년간 연평균 3%의 성장률이 예상됨.
◯ 훈연식 살충제는 이집트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5% 성장률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이 전망은 다른 살충제 제품에 비해 낮은 가격대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성장률 전망 (단위: %)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훈연식 살충제를 제외한 모든 제품은 부정적인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국내외 살충제 기업의 가격 경쟁으로 살충제 평균가격은 계속 낮아지고 있으며, 기업은 박리다매를 통해 소비 증가를 시도함.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의 선택권은 넓어짐.
□ 시사점
◯ 폐기물 무단 투기와 이에 대한 정부의 효율적인 제도 장치 부재로 향후 이집트 외부환경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임. 이에 따라 가정용 살충제시장은 성장세를 걸을 것으로 예상됨.
◯ 분사식 살충제시장은 최근 5년간 평균 성장률 5.7%를 이루며 꾸준한 소비를 거두었으며, 앞으로 판매 비율이 큰 살충제 제품이 될 것으로 예상됨. 하지만 기업의 가격경쟁으로 가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필요성이 있음.
◯ 분사식 살충제시장은 꾸준한 소비를 나타내지만 훈연식 살충제소비시장이 지난해 17.5%의 성장률을 이루며, 앞으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됨. 이에 따라 관련 한국 기업의 진출 유망 시장이 될 수 있음.
◯ 바이어와의 인터뷰 결과, 살충제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가격 민감도가 높은 이집트 소비자를 고려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 중요함. 또한, 현지 대형 유통망과 좋은 네트워크를 가진 에이전트와의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지적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이집트 무역협회, trade press, 이집트 바이어 인터뷰, 코트라 이집트 무역관 보유자료 등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