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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출발 시간이 다 되어서 4번 승강장으로 이동합니다. 광역철도용 개찰구와 발매기가 설치된 모습입니다. (여담으로, JR패스를 보여주면 무조건 통과~ 인 일본과 달리, 우리 나라는 나드리 패스/내일로 패스로도 무조건 통과가 안 되는 역이 있더군요. 무조건 10분 전에 들어가야 한다면서... 이건 좀 바뀌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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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열차는 15:44 출발, 부전행 무궁화호 #1621 열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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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숙한 수도권 전철 멜로디(트럼펫 ver.)과 함께 7462호 디젤기관차가 견인하는 부전행 무궁화호 #1621 열차가 들어옵니다. 이 열차는 청량리에서부터 먼 길을 달려온 열차로, 총 6량의 객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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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맨 뒤로 가서 후부전망을 촬영하며 이동합니다. 기장역 역사도 거의 완공되어 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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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역을 통과합니다. 광역철도용 전광판이 켜져 있기는 한데, "이번 열차: 당역 통과" 등의 안내는 나오지 않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그 길던 펜스를 뜯어내고 광역전철용 펜스로 갈아버렸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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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해운대역에 정차합니다. 2면 4선 구조의 지하 승강장이 있는 역으로, 광역전철은 가운데의 2, 3번 승강장을, 무궁화호/ITX-새마을은 양 옆의 1, 4번 승강장을 사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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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텀역에 정차중입니다. 이 역도 신해운대역과 마찬가지로 외선이 저상홈, 내선이 고상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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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착역인 부전역에 도착하였습니다. 기장역에서부터 약 20분 정도 걸리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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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역 역명판 모습입니다. 건너편에는 RDC 디젤동차로 운행되는 동대구행 무궁화호 #1796 열차가 정차중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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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전역의 광역전철용 통로도 공사를 끝내고 뚫려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나저나 저 LCD의 노란색이 영 맘에 안 드는군요. (이왕 할 거면 코레일 블루로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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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전동열차를 타고 부산역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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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에 도착하였습니다. Welcome to Busan 이라고 되어 있는 원 안에 역명판이 담기도록 촬영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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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제 18:48에 발차할 예정인 수서행 SRT #7866 열차에 승차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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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열차는 SRT 05편성(10량)으로 운행하는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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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출입문이 열리고 열차에 승차합니다. 4호차 1A석에 착석하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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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내 방송기기 위쪽에도 130505라고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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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호차 차내의 모습입니다. '일반실 요금을 받는 특실 같은 좌석' 처럼 되어 버린 곳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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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을 정시에 발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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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정차역은 울산역입니다. 원래는 태화강역이 울산역이었지만, KTX 경부고속선 2단계 구간 개통으로 인하여 '울산' 역명이 이쪽으로 넘어오게 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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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역에 정차합니다. 이 역은 이름과 달리 울산 시내에 있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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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동대구역에 정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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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구역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저기 보이는 승강장은 구미, 김천, 대전, 천안, 수원, 서울 방면 일반열차(무궁화호 및 ITX-새마을) 승강장인 13, 14번 승강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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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대전역에 정차합니다. iMBC가 LCD 모니터 방송 계약을 체결해서 그런지 화면 배경으로 '복면가왕' 이 나오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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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역에 정차합니다. 여담으로, 코레일 측의 전광판에는 이 열차가 'SR시운전' 으로 표시되더군요. 하긴, 이것도 시운전이긴 하죠. 시승도 겸해서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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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 승강장으로는 제천행 무궁화호 #1715 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근데 승객이 참 없군요. 이건 충북선 방면 막차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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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천안아산역에 도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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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아산역에 하차하여 장항선 아산역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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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잠시 후인 21:49에 용산행 새마을호 #1160 열차의 특실(!)에 승차하게 됩니다. 짧은 구간이지만, 지름신(...)이 강림하신 나머지 특실을 지르고 말았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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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행 새마을호 #1160 열차가 3번 승강장으로 들어옵니다. 요즘 G-train이 운행을 하지 않아서 그런지 G-train 전용기인 7379호 디젤기관차가 새마을호를 견인하는군요. 이것도 일종의 '차돌리기'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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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선판의 모습입니다. 아래쪽의 객차번호를 보니깐 예전의 PP동차 부수객차로 운행했던 차량인가 보군요. 물론 지금은 발전차와 기관차에 맞게끔 개조되어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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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호차 특실의 모습입니다. 이 열차 중에서 유일하게 특실 객차에만 LCD가 켜져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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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천안역에 정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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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역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이 역은 경부/호남/전라선 승강장과 장항선 승강장이 나뉘어져 있으므로 이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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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환-평택 사이의 긴 구간에서 136km/h로 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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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평택역에 정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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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역에 정차중입니다. 천안행 전동열차가 들어와 있군요. 반면 상행 열차는 22시가 된 관계로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병점역 이남의 역에서 구로, 청량리 방면 열차는 일찍 끊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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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수원역에 도착한다고 합니다. 이제 내릴 준비를 해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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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역에 도착하였습니다. 지연을 먹는 일이 흔한 장항선 계통의 열차가 정시 운행 중인 놀라운 일이 벌어졌군요.
3편에서는 SRT 및 호남선 여행기로 이어집니다.
첫댓글 일본이라도 열차가 많이 정차하는 역에서만 패스로 상시 개찰로 들어갈 수 있으며 열차가 적은 역들은 열차 출발 10~15분 전부터 개찰을 해서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JR홋카이도의 많은 역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개찰구 전광판에 개찰이라는 램프가 켜져야 자동개집표기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통과하는 열차가 많은 경부선 역들은 출발 3분 전부터 개찰하기도 합니다. 안전을 위한 조치이니 협조하여 주시는 게 중요하겠지요.
허걱...그렇군요. 제가 잘 몰랐나 봅니다. 이 점 죄송하게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안전을 위한 조치에 협조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