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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 밀라노의 5대 상권 조사 (크리스마스 윈도 디스플레이 중심으로)
◎ 조사 배경 한 해의 마무리이자 가장 강력한 세일즈의 시기인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밀라노의 모든 브랜드 숍과 상점들은 일 년 중 가장 화려한 모습으로 단장하고 세계 각국에서 온 손님들을 맞이 하고 있다. ◎ 조사 목적 패션의 도시 밀라노의 5대 상권 특징과 크리스마스 윈도우 디스플레이컨셉트 및 분위기, 상품 디자인의 특징을 전달하고자 한다. ◎ 조사 방법 밀라노 시내의 5대 상권 직접조사, 매장방문, 윈도우 디스플레이와 스트리트 사진 촬영, 문헌조사. ◎ 활용 가능성 1. 밀라노의 5대 상권 : 꼬르소 꼬모 (Corso como), 비아 몬떼나폴레오네 (Via MonteNapoleone), 비아 토리노 (Via Torino), 꼬르소 부에노스 아이레스 (Corso Buenos Aires), 티치네제 (Ticinese), 꼬르소 마젠타 (Corso Magenta), 비아 베르첼리 (Via Vercelli)를 소개 하고, 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조사하면서 느낀점이나 제언사항 밀라노 상권을 조사하면서, 시기와 필요에 따라 그 모습이 카멜레온 처럼 변하는 Ticinese 상권의 유연함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또 20여년 전 최고의 핫 플레이스였던 “젊은이들의 거리” Corso Buenos Aires가 이제는 H&M을 선두로 한 대형 패스트 패션 기업의 숍이 자리잡은 Vittorio Emanule, Via Torino에 그 자리를 넘겨주며, 그 때 그 시절 젊은이들과 함께 나이를 먹어 가고 있었다. |
▶천의 얼굴를 가진 거리 “Ticinese” (티치네제) |
Ticinese의 역사 “Ticinese”는 이탈리아 롬바르디아 주 서쪽에 거주하는 사람, 혹은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일컫는 말인 “Ticino”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옛날부터 밀라노인들의 도시 거주 지역이었으며 Porta Ticinese(뽀르따 티치네제: 티치네제 문)는 서울의 동대문, 남대문과 같은 밀라노의 관문이었다. | ||
1573년의 밀라노의 성벽과 관문 지도. (6개의 큰 문과 12개의 작은 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 Ticinese 관문의 옛모습. | |
Ticinese의 오늘 날 Ticinese거리의 정식 이름은 Ripa di porta Ticinese (리빠 디 뽀르따 티치네제)로, 세계적인 디자인 박람회 Zona Tortona (조나 또르또나) 행사가 열리는 Via Tortona, 패션 브랜드 쇼룸과 지역 상권, 교통의 중심지인 Via Vigevano, Corso di P.ta Genova와 근거리에 위치해 있다. | ||
밀라노의 하천인 Naviglio Grande (나빌리오 그란데)가 흐르는 Ticinese 거리의 모습. | P.ta Genova (뽀르따 제노바) 거리의 모습. | |
보통 때는 밀라노의 여느 거리와 다를 바 없는 조용하고 평범한 곳 이다. 하지만 “Zona Tortona 디자인 박람회”, “밀라노 패션 위크 - 패션쇼”, “White, Touch, Neozone 의류 박람회”가 열리는 기간에는 세계 각국에서 온 바이어와 프레스, 관광객들로 인해 인산 인해를 이룬다. 또한 사진에 보이는 Navigilo Grande는 밀라노인들의 Apertivo (아뻬르띠보: 칵테일 한 잔을 시켜놓고, 바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뷔페식으로 한 끼 먹으면서 친구를 만나 수다 떨고 노는 대중 문화)의 중심지이며, 매달 말이면 골동품 시장 (Mercato dell’antiquariato sul Naviglio Grande) 이 열리는 변화 무쌍한 지역이다. | ||
Ticinese 구역 지도. (Source: Google 맵) | 담쟁이 덩굴이 무성한 카페의 모습. |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Ecliss milano사의 Chrismas Village 평소에는 정원을 가꾸는데 필요한 상품들과 화분을 파는 곳이지만, 12월이 되면 크리스마스 특수를 겨냥해 각종 크리스마스 장식 용품과 소품, 트리, 인형, 향수, 비누 등을 판매한다. (1층과 2층으로 꾸며져 있음.) 또한 밀라노 도시 구석 구석에 셔틀 버스를 무료로 운행해 손님들을 끌어 들이고 있다. Contact. info@ecliss.it, +39 02 58 10 62 80 | ||
크리스마스 빌리지의 정문 | 윈도우 디스플레이 | |
<가게 내부 모습> | ||||
각종 트리 장식용품 | 색상이 화려한 양초 | 전나무 트리 (가격 90 ~ 450 유로 선) |
귀족 코스튬을 입은 산타 클로스 인형 | 크리스탈 장식품 | M&M 초콜릿 모형의 플라스틱 장식품 |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 2층 내부 |
북극곰, 펭귄, 사슴 인형 (가격 300~800 유로 선) |
석류 장식품 (생산지: 태국) |
2. Nipper |
축음기, 전화기, 지구본 등 오래된 골동품을 파는 가게 |
3. Carto Zini |
액세서리 숍 (목걸이) |
<Ticinese 지역의 특징> | ||
디젤, 제냐, 아르마니 등 세계적인 이탈리아 브랜드의 회사가 위치해 있기도 하지만, 거리 예술, 골동품 가게 등 아트적인 분위기가 어려있는 곳이기도 하다. | ||
벽의 그라피티 (via Tortona) | Metroweb선이 지나가는 곳의 뚜껑 (via Tortona) |
가구 회사의 벽 그래피티 | (주차장) 저 건물에서 밀라노 패션 위크 때는 디자이너 패션쇼가 열린다. |
▶ "Ready-to-Wear" 상업의 중심지 'Corso Buenos Aires'( 꼬르소 부에노스 아이레스) |
Corso Buenos Aires의 특징 |
크리스마스 빌리지의 정문윈도우 디스플레이 |
밀라노 북쪽 지역의 비즈니스 중심지이며, 베네통, H&M, ZARA, Liu:jo, Yamamay, Swarovski, Geox 등 의 기성복 브랜드와 아동복, Elena Miro, Luisa Spagnoli와 같은 중년 여성복 브랜드 숍을 포함 350여 개의 상점들이 즐비해 있다.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Guess |
Guess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크리스마스 파티 드레스와 구두, 가방 |
2. Liu:Jo |
이탈리아 4~50대 주부들에게 인기가 좋은 Liu:jo의 가디건과 자켓 디스플레이 |
▶ 백화점, 공룡 브랜드들의 전쟁터 “Vittorio Emanuele” (비또리오 엠마누엘레) |
Vittorio Emanuele의 특징 | ||
Vittorio Emanuele라는 길 이름은 1861년~78년 사이에 이탈리아를 통치한 국왕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Duomo (두오모) 성당을 중심으로 Vittorio Emanuele와 Galleria, Via Torino가 서로 근접해 있다. 밀라노에서 유일하게 밤 10시까지 연장 영업을 하고 있는 Rinascente (리나쎈떼) 백화점이 위치해 있으며, MaxMara, Pennyblack, Max&co. H&M, Zara, Sisley, Benetton, DIESEL등의 굵직한 대형 의류 회사들이 자신들이 거느린 브랜드 매장을 이 곳에 일제히 오픈 하고 손님을 끌기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 ||
Vittorio Emanule 거리의 크리스마스 조명 | 두오모 성당이 보이는 거리 풍경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La Rinascente (라 리나셴떼) 백화점 |
이탈리아 전역에 체인을 두고 있으며, 작지만, 전 세계의 톱 브랜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지하까지 모두 합쳐 8개 층이다. 눈여겨 볼만한 것은 지하에 최근 생긴 Design Area로서 Shop in Shop형태의 상점 서너 곳과 각종 디자인 박람회에 참가 했던 산업 디자이너, 브랜드들의 신상품 트렌드를 살펴 볼 수 있다. 중앙에 위치한 카페를 중심으로 시계 방향으로 아트서적, Lavazza 커피 머신, 도자기, 그릇, 학용품, 여행가방, 조명, 생활용품들이 정갈하게 진열되어 있다. |
Rinascente 백화점 지하 1층 | Rinascente백화점 정문 |
Pinko의 윈도 디스플레이, 모니터로 모델들이 F/W 신상품 컬렉션 제품을 입고 찍은 영상물을 반복해서 보여주고 있다. |
유명 커피 회사 Lavazza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
Ralph Lauren 랄프 로렌 아동복 디스플레이 |
2. H&M | ||
Sonia Rykiel pour H&M : 디자이너 소니아 리키엘이 H&M과 콜라보 하여 란제리 제품을 디자인했다. (좌측 : 윈도우 디스플레이, 우측 : 매장 내부 진열모습) | ||
Sonia Rykiel pour H&M : 플랫슈즈와 머리띠 제품들 |
3. MaxMara와 Max&co. | ||
MaxMara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윈도우 디스플레이 | ||
MaxMara의 디스플레이 | Max&Co.의 디스플레이 |
4. 그 외 브랜드들 | ||||
Nadine 윈도 디스플레이 | DIESEL의 <Rock&Roll> 크리스마스 디스플레이 | Sisley의 윈도 디스플레이 |
<주변 환경 > | ||
두오모 광장의 옆이다. 두오모 광장은 Tram(뜨람 :전차)과 버스, 지하철이 지나는 밀라노 시의 심장부이다. 지하철 San babila (산 바빌라) 역에서 내려 두오모 광장 방향으로 걸어 올라오면 Rinascente백화점을 지나 Galleria(갈레리아) 상점 지역에 도착하게 된다. | ||
두오모 광장 | 대형 크리스마스 트리와 Galleria(갈레리아) 입구 |
<Galleria (갈레리아)> |
‘Galleria’ 상점이 모여있는 곳을 칭하는 말 인만큼, Prada,루이비통, 스테파넬 등의 고급 의류 브랜드와 쥬얼리숍, 서점, 고급 까페가 밀집해 있는 곳이다. |
Galleria 내부와 돔에 설치 된 크리스마스 조명 장식 |
Stefanel의 윈도 디스플레이 | Mercedes-benz의 윈도 디스플레이 |
▶ Cheap & Fast Fashion, 젊은이들의 거리 "Via Torino" (비아 토리노) |
Via Torino의 특징 |
크고 작은 중,고가 신발가게가 많은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H&M, Pull and Bear, Pimkie, Accessorize, Oltre, Rossella Carrara, Terranova, Bershka등의 젊은 세대를 겨냥한 중,저가의 경쾌한 Fast Fashion 브랜드가 밀집해 있다. |
Via Torino의 거리 모습 | 크리스마스 특별 Tram(전차) – 스폰서: 코카콜라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Pull and Bear |
크리스마스 윈도 디스플레이와 매장의 모습. |
2. Pimkie와 Accessorize |
Pimkie 윈도 디스플레이와 Accessorize의 매장 입구 |
3. Oltre |
Oltre의 윈도 디스플레이와 원피스 디테일 컷 |
4. H&M |
H&M 윈도 디스플레이와 스커트 디테일 컷 |
5. PINKO와 Rossella Carrara, Terranova | ||||
여성 의류 브랜드 PINKO | 액세서리 숍 Rossella Carrara | 이탈리아의 중,저가 영 캐주얼 브랜드 Terranova |
▶ 패션을 뛰어넘어 문화를 제안하고 창조하는 Corso Como (꼬르소 꼬모) |
Corso Como의 특징 지하철 Garibaldi역에서 하차하여 Moscova방향으로 걸어가면, Corso Como 거리가 나온다. 가까운 거리에 Brera 브레라 국립 미술관이 있는 예술의 거리 Via Brera가 있으며, 초 저가 상권인 차이나 타운도 인접해 있다. |
Moscova역에서 Corso Como까지 이어지는 거리 풍경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10 Corso Como 1990년 Carla Sozzani가 오픈한 "10 Corso Como"는 카페와 레스토랑, 객실 세 개가 있는 작은 호텔, 갤러리, 서점, 멀티 의류 숍 이 있는 토탈 패션 문화 공간이다. |
10 Corso Como의 입구 | 건물 2층에서 바라본 Corso Como 카페 |
<서점> | ||
10 Corso Como 아트 서점 코너 | Freitag 재생 백과 함께 진열된 책들. 올해는 유난히 친환경적인 리사이클링 소재로 만든 가방과 지갑 액세서리들이 숍 이곳 저곳에 많이 진열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갤러리> | ||
유명 패션 사진 작가 Norman Parkinson의 패션 사진 작품을 2009년 11월 28일에서 2010년 1월 17일 사이에 전시한다. 주제는 “A Very British Glamour” 작품 가격은 4600유로~20000유로 선. Contact. Press@galleriacarlasozzani.org , tel. +39 02 29004080 | ||
갤러리 내부 모습 | The young look in the theatre, Vogue 1953 (Norman Parkinson) |
<멀티숍 내부 모습> | ||
(입구) 시스루 소재와 니트의 만남. 컨셉트 드레스와 루이비통의 유럽여행 안내 책자가 진열되어 있다. | (내부) 쥬얼리와 옷들이 브랜드별로 구획이 정리되어 진열되어 있다. |
2. Anteprima |
F/W 니트 컬렉션 의상 윈도우 디스 플레이 |
<액세서리> |
와이어 가방 (크기에 따라 55~625유로 가격 편차가 크다.) |
3. Les Amis (구두 숍) |
슈즈 윈도우 디스플레이 |
4. ASAP (as sustainable as possible …) |
5. HOOD |
(HOOD) 섬세하고 정교한 가죽 재킷과 백 |
6. Custo Barcelona |
쿠스토 바르셀로나의 윈도우 디스플레이와 코트 |
디스플레이된 상품 디테일 컷 |
▶ 예술과 문화, 크리에이티브한 부띠끄의 거리 “Via Brera” (비아 브레라) |
Via Brera의 특징 Castello(카스뗄로) 궁전이 가까우며, 디자이너 브랜드 회사들이 많이 위치해 있다. Brera 미술관이 있어 일 년 내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다, 보헤미안들의 거리이며 의상 부띠끄 뿐만 아니라, Moroso와 같은 디자이너 인테리어 제품 가게 등 전반적으로 퀄리티가 높고 예술성이 풍부한 High 패션, 고감도 핸드 크래프트 액세서리 숍이 많이 있는 곳이다. |
Castello 궁전 거리 |
타로 카드 점성술사와 화가가 있는 거리풍경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Maria Grazia Baldan |
귀고리와 반지 디자인 |
2. Spazio Pontaccio |
Spazio Pontaccio의 저금통 디자인 (가격 95~160유로 선) |
3. Luisa Beccaria |
Alta Moda (알따 모다: 하이패션, 오뜨꾸뛰르)의 진수를 보여주는 Luisa Beccaria의 작품들 |
4. Pietro Brunel |
임산부를 위한 연말 파티 드레스와 슈즈들 |
5. Patrizia PePe |
Patrizia PePe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
6. La Tenda |
중,장년층 여성 의류 브랜드 La Tenda의 제품과 매장 내부 |
7. 기타 | ||||
Clan | Alessandra Moro | Maliparmi |
▶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의 거리 “Via Montenapoleone” (비아 몬떼 나폴레오네) |
명품 브랜드 숍이 나란히 자리잡은 세계적인 명품거리이다. 일년 내내 관광객과 쇼핑객이 드나들며, 엠포리오 아르마니 숍이 있는 Via Manzoni 건물을 시작으로, 명품 디자이너 부띠끄, 주얼리숍, 바, 레스토랑, 호텔이 들어서 있는 호화로운 지역이다. 저녁 7시에서 7시반 사이에 부띠끄들이 폐점을 하고 나면 10분에 한 대씩 경찰차가 순회하며, 상점과 거리를 경비한다. |
Via Montenapoleone 거리의 환상적인 크리스마스 조명 장식 |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Valentino |
Valentino의 시스루 드레스, 레이스, 시퀸 장식 가방 |
2. Versace | ||
Versace 매장 입구 | 드레이핑 이브닝 드레스 |
3. Bottega Veneta |
그리스 여성복 페플로스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Bottega Veneta의 드레스 |
4. Louis Vuitton |
Louis Vuitton의 남,녀 겨울 콜렉션 윈도 디스플레이 |
5. Larusmiani |
Larusmiani의 남성 턱시도와 쓰리 버튼 테일러드 자켓 |
6. Missoni |
Missoni 크리스마스 윈도우 디스플레이 |
7. La Perla |
La Perla의 크리스마스 란제리 디스플레이 |
8. Giorgio Armani, Fabi |
Armani의 이브닝 드레스(좌측, Fabi의 핑크 플랫 슈즈 (우측) |
9. 아동복 Cashmirino |
Cashmirino의 아동복 디스플레이 |
10. 고급 원단 가게 Valli |
고급 원단 가게 Valli에 디스플레이 된 호화 시퀸 장식 원단 1m에 295유로 |
11. D Magazine Outlet |
2~3년 시즌이 지난 명품 브랜드 옷을 싸게 살 수 있는 Outlet매장. 매장 윈도우에 밀라노 시내 3곳의 숍 위치와 3곳의 가게가 나누어 가지고 있는, 브랜드 의류 재고량을 모니터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
12. Guess by Marciano |
Montenapoleone 거리 끝 무렵에 위치한 Guess by Marciano의 매장 윈도우 디스플레이 |
▶ 부르주아의 거리 Via Vercelli 와 Corso Magenta (비아 베르첼리와 꼬르소 마젠타) |
Via Vercelli와 Corso Magenta의 특징 | ||
두오모에서 Tram(뜨람:전차) 16번을 타고 De Angeli 지역 까지 이어지는 길게 펼쳐져 있는 상권이다. “Teatro Litta” 를 비롯하여, 2곳의 극장과 3곳의 영화관이 있다. 두오모 중심 상권의 번잡함을 피해 조용히 그러나 고 퀄리티의 제품을 구입 하고자 하는 밀라노인 들이 찾아오는 쇼핑 거리이다. 젊은 고객보다는 중 장년층의 부부가 함께 쇼핑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으며, 보석 가게가 많다. Via Vercelli에는 “Galleria di Corso Vercelli” 쇼핑몰이, Corso Mgenta에는 장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아름다운 컨셉트 스토어 “Bardelli”가 있다. | ||
Via Vercelli 거리 | Corso Magenta의 크리스마스 풍경 |
["Via Vercelli" 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La Galleria di Corso Vercelli (라 갈레리아 디 꼬르소 베르첼리) 쇼핑몰 |
(좌측) 쇼핑몰 입구 간판과 (우측) 쇼핑몰 내부의 모습 |
빅 사이즈 중년 여성복 브랜드 “La Voglia (라 볼리아)”, 신사복 브랜드 “ BOGGI (보찌)”, 남성복 캐주얼 브랜드 “ Malboro Classics”가 입점해 있다. |
La Voglia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 BOGGI의 신사복 |
Malboro Classics의 남성 코트와 액세서리 디스플레이 |
2. De Wan |
몬테 나폴레오네에도 상점이 있는 비즈 쥬얼리 브랜드 “De Wan”의 윈도우 디스플레이 |
“Corso Magenta”크리스마스 Window Display와 숍 소개 1. 멀티숍 Bardelli |
Corso Magenta 13번지에 위치한 멀티숍 Bardelli의 여성복 윈도우 디스플레이 |
Bardelli 남성복 윈도우 디스플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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